티스토리 뷰

전기를 발명한 사람은 에디슨이다(?)




에디슨이 전기를 발명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하지만 에디슨은 직류전기와 전구를 발명한 사람이지 전기를 발견한 사람은 아니랍니다.


발견과 발명의 차이는?



 

 발견은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것을 모르고 있다가 지식 또는 기술의 발전으로 존재가 밝혀지는 것


 발명은 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물건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화나 비행기, 컴퓨터, 바퀴, 종교, 신화같은 게 있습니다.

출처 - Basic 중학생을 위한 사회 용어사전, 2007.7.10, ()신원문화사

 

엄밀히 말하면 전기는 발견된 것이고, 전기를 활용하는 방법이나 물건을 발명했다고 보는게 맞겠죠?’



그럼 전기를 발견한 사람은?

 

 전기의 존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기록 상으로는 고대 그리스 과학자 탈레스입니다

기원전 600년경, 보석 호박을 모피에 문지르다가 발견했습니다. 머리카락이나 먼지와 같은 가벼운 물체가 호박에 붙는 것을 보고 최초로 전기현상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기 electricity는 그리스어 ‘electron’에서 유래했구요, ‘호박이란 뜻이랍니다.

당시에는 그냥 흥밋거리에 불과했지만 전기에 대한 연구는 먼 훗날 영국에서 다시 2라운드로 접어듭니다.

 16세기 윌리엄 길버트는 ‘electricity’라는 말을 처음 쓴 사람입니다. 전기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고 전기력과 자기력의 차이를 밝혀냈답니다. 그로 인해 전기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생겨났고, 이후 전기와 자기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나타났답니다. 다음에는 번개와 전기의 관계를 밝혀낸 프랭클린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일상 속에서 이제는 공기보다 더 공기같은 전기! 조금은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댓글쓰기 폼
  • 박영진 2017.05.16 10:03
    포스팅 잘 봤습니다.
    "에디슨은 직류전기와 전구를 발명한 사람이지 전기를 발견한 사람은 아니랍니다"
    이 말에는 어패가 있는것 같습니다.
    직류전기는 전기가 아니다 라는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네요!
    직류의 에디슨은 발견자가 아니고 교류의 테슬라만이 전기를 발견 한것 같은 내용 이니까요!

  • BlogIcon 한국전력 2017.05.16 10:10 신고
    박영진님~~~ 전기를 '발명'한게 아니라 직류전기를 '발견'했다는 의미랍니다 발명과 발견을 구분 짓기 위해서요~^^
  • 저렇게대단한분이 2018.12.08 21:23
    아니 저렇게 대단하신분이 전기를 이용해 발명한 사람들에게 잊혀지고 있다니 정말 안타깝네요...
    저런걸 학교에서 가르쳐야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