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현장속으로!





 안녕하세요~ 한전 전기사랑기자단 2기 조현태입니다. 513일 서울 코엑스 1A홀에서 열린 ‘2015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를 다녀왔습니다.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GEPT)는 올해 전세계 32개국, 360개 업체가 참여할 정도로,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전력관련 전문 산업전시회입니다. 스마트그리드, 발전·원자력 플랜트, 중전기 산업을 융합한 이번 전시회는 5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며,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 기업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21개의 기관·단체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전시품목은 크게 전기전력설비관, 발전플랜트산업관, 스마트그리드산업관, ESS산업관, LED조명산업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개요 요약 (출처: http://electrickorea.org/)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1A홀 전시회 입구


 

 먼저 전시장을 들어선 순간, 한국전력공사(KEPCO)의 부스가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인 한전 부스


 한국전력공사는 연구개발분야’, ‘특허분야’, ‘전력설비 운영기술’, ‘중소기업 정책 등의 부분으로 전시를 했습니다. 가장 큰 부스 답게, 다양하고 많은 볼거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각 부분 담당 직원분들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셨고, 벽에 게시된 설명과 소책자 덕분에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구개발분야] / 80kV 초전도 케이블 시스템 개발 및 실증



 일반 송전케이블보다 효율이 높은 초전도 케이블

 

일반 송전케이블보다 5배 이상의 전력을 손실없이 전송할 수 있는 고효율 초전도 케이블 상용화 기술로 교류 송전 대비 손실을 저감할 수 있는 직류 방식을 적용하여 초고압 직류송전시스템과 패키지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초전도 케이블 안에 있는 구리가 하는 기계적 구조 역할과 사고 발생 방지 역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송전선로에 걸고 이동하여 송전선로 아래의 지장수목을 공중 벌채하는 리프트식 전동카트, 지상에서 벌목하거나 사다리를 이용 벌채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신개념의 친환경적 수목전지 기술이라고 합니다. 시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눈으로 보여주셔서 인상깊었습니다.

 


전동카트의 작동 시범 / 작동 레버 부분

 



[전력설비 운영기술] 옥내수전반 몰드변압기 냉각장치


 개선 변압기가 기존 변압기와의 차이가 하단 부분이지만, 이것이 냉각효율을 극대화해서 경제적으로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조상님의 지혜가 담겼다고 해서 더 의미있는 장치라고 느꼈습니다.

 


드론 활용 철탑진단 및 전력설비 열화상 자동분석 / 드론 조종하는 사진

 

한전 부스에서 많은 관람객의 관심을 받았던 것은 드론이었습니다. 무인항공 진단 장비인 드론을 이용해서 기존 장비 활용 진단 불가지역(산악, 해월)의 철탑을 진단하고, 재해 재난 현장을 실시간으로 상황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원분께서 관련 동영상과 드론 조종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밖에 다른 업체들의 전기전력설비 및 기자재, 발전, 원자력 플랜트 설비, 기자재, 스마트그리드 및 관련 시스템, ESS 및 관련 시스템, LED 조명 등 다양한 전시품목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와 신기술로 개발된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였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슈나이더일렉트릭 등 국내외 다양한 업체, 기업의 부스




각종 케이블, 열화상 카메라 등의 다양한 전시물




타이머 조명, 절전형 콘센트 같은 생활과 밀접한 제품들

 



                               ▲ 많은 사람이 모인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현장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전력, 에너지 관련 사람들을 뵙고,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기업인, 사업자, 연구원 뿐만 아니라 저와 같은 대학생들도 많았습니다. 생활 속 전기, 에너지 제품이나 전기전력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에게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빛나는 아이디어와 볼거리로 가득했던 ‘2015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현장이었습니다.






댓글쓰기 폼
  • BlogIcon 장문석 2015.05.19 22:10
    넘 잘 다녀오셨군요. 저도 미리 알았다면 배터리관 쪽 가보고 싶었는데 아쉬워요. 앞으로도 재밌는 기사 자주 챙겨볼게요^^~
  • BlogIcon 조현태 2015.05.19 23:56
    감사합니다~^^
  • BlogIcon ^^ 2015.05.29 23:16
    저도 전시회 다녀왔었는데..정말 알기쉽고 친절하게 소개해주셨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