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은하수 별빛이 쏟아지는 청명한 밤하늘.

살랑살랑 숲내음이 코끝을 스치고,

풀벌레 지저귀는 소리가 귓가를 맴도는 장면.

생각만 해도 설레지 않으세요?

따뜻한 봄. 사방에 흐드러지게 피고 있는 꽃과 함께 캠핑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추운겨울, 따뜻한 방에 누워 야외의 낭만을 생각했던 캠핑족에게도 희소식이 아닐 수 없을텐데요.

오늘은 캠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열풍 대한민국

대한민국에 캠핑의 바람이 분 것은 주5일제 근무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10년 전입니다. 일부 도전적인(?) 젊은층 중심으로 확산되던 캠핑족은 지난 3년 전 초중고에서도 주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되며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가족단위 캠핑족이 늘어난 것이지요. 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캠핑족은 300~500만명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캠핑열풍으로 관련 산업의 성장

캠핑족이 늘어난 만큼 관련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요. 텐트 등 캠핑용품 시장은 6000억원 이상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지난 2008년 캠핑용품 시장이 200억원 규모였으니, 불과 7년 만에 30배에 가깝게 성장했으니 가히 폭발적 성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캠핑용품 시장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연단 단위로 30% 이상씩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합니다.

캠핑의 인기에 더불어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가족차량의 대표주자는 바로 중형세단! 하지만 최근에는 SUVRV의 성장세가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2014333000여대의 SUV가 팔렸는데 4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안전한 캠핑을 위해 체크해야 하는 필수 사항

캠핑족과 캠핑산업이 성장하면서 어두운 그림자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안전사고 문제입니다. 지난달에는 강화도 캠핑장 화재로 안타까운 생명이 희생되기도 했습니다.

초보캠핑자를 위한 안전한 캠핑 수칙은 무엇일까요?

 

1. 전문캠프장의 정해진 장소 사용

캠핑에 익숙하지 않은 입문자일수록 안전이 보장된 전문캠핑장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가에서 지정한 야영장 또는 오토캠핑장에서 캠핑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면서도 쉽게 캠핑에 입문하는 방법입니다.

 

2. 캠핑에서는 자나깨나 불조심

캠핑장에서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아 익숙치 않은 캠핑장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캠핑장이 나무가 많은 야외에 위치해 캠핑장에서는 불사용과 관련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텐트 안에서는 절대 불을 이용한 취사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밀폐된 텐트 안에서 난로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일산화탄소 중독 및 질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음식물 주의

야외에서 음식을 조리해먹다 보면 집에서 만큼 위생에 신경을 쓰기 어렵습니다. 특히 날씨가 점점 더워질수록 식중독 등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가오는 5. 가족과 함께 숲으로, 바다로, 자연으로 안전한 캠핑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이 아시는 캠핑명소도 댓글로 추천해주세요~)

댓글쓰기 폼
  • 캼팡 2015.04.17 12:08
    날씨가 풀려가니까 캠핑하기 좋겠네요... 강원도 중도에 있는 캠핑장도 좋아요!
  • 2015.04.23 16:33
    일전에 카라반 캠핑 한번 다녀온적 있는데 참 좋더라구요. 우리 모두 안전한 캠핑 함께 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