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대문에 위치한 안산도시자연공원은 다른 도심 공원과 달리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 경기도 안산과 헛갈리실 수 있지만 지명이 아닌 산의 이름이에요. 서대문구 홍제동, 봉원동, 연희동, 현저동에 걸쳐 있으며, 말의 안장과 닮았다 하여 안산으로 불리우며, 다른 이름으로 무악이라고도 불립니다.


안산의 대표수종으로는 아까시나무와 메타세콰이아, 잣나무, 가문비나무, 벚나무, 자작나무 등이 있으며 사계절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숲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도심 속 산입니다. 높이는 296m이고 면적은 208.9ha로 비교적 낮고 넓은 산지형 공원입니다. ^^



안산에는 순환형 자락길이 있는데요. 화살표를 따라 걷다보면 어느새 제자리로 돌아와있게 만들어줍니다. ^^ 노약자는 물론 장애인, 보행약자들도 삼림욕을 즐기며 편하게 산책 할 수 있는데요. 완만한 경사와 데크로 조성된 안산 순환형 무장애 자락길이 있기 때문이죠.


도대체 순황형 무장애 자락길이 무엇이냐?

안 산자락길의 장점은 보행 약자와 일반인 모두에게 여러 코스를 제공 하는 것입니다. 자락길 사이 사이에 전망대, 화장실, 북카페, 천연마당쉼터 등을 구비해 산책 도중 언제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되어 있습니다. 휠체어나 전동차 교차에 불편이 없도록 50~100m마다 폭 3~4.5m의 공간을 만들어져있습니다.



이렇게 세심한 배려를 갖고 조성되어 보다 많은 이들이 무장애로 이곳 안산자락길을 탐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7Km를 2시간 반만에!!! 완주할 수 있는 안산자락길

안산은 경사로가 낮은 편입니다. 안산 자락길은 최대 경사도 9%미만으로 설계 되었으며, 목재 데크와 굵은 모래로 조성 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등산로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신체적 제약에서 더 자유롭게 산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죠.^^ 



약 7km 정도의 길로 한 바퀴 순환에 약 2시간 30분 정도 소요 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우리모두 도전?! 이 곳은 뿐만 아니라 2013년 11월에 조성되어 한국관광공사추천길에도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안산자락길에 가면 잊지말고 들려야 할 곳들이 많습니다. 특히 봉수대가 있는 안산 정상입니다. 안산자락길을 돌아 다가 봉수대가 있는 안산 정상으로 향하고 싶다면 언제나 자락길과 연결 되어 있는 샛길을 따라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캐스트>


안산 자락길 찾아 가는 법

순환형으로 조성 된 자락길은 안산이 접하고 있는 곳에서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독립문에서 시작하는 코스와 홍제역 3번 출구를 따라 오르는 코스 서대문구청 뒷 연희 숲속을 통해 접근하는 코스 등이 있습니다. 서대문 구청 홈페이지와 120 다산 콜센터를 이용하시면 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많은 불빛과 휴게소에 설치된 가로등 그리고 곳곳에 설치된 방범용 CCTV, 비상벨로 인해 밤까지 안전한 산책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상으로 아름다운 전경에, 코를 감싸는 개운한 산내음! 아름다운 무장애 자락길 덕에 다시 한번 감동을 받게 하는 안산자락길 소개를 마치려고합니다. 퇴근하고 저녁식사한 몸을 이끌고 산 한번 타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나가는 길이 귀찮겠지만 마음 씀씀이까지 아름다운 안산의 모습에 하루의 피로를 스르르 녹이실 수 있을 것같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캐스트>


우리모두는 지금 당장 건강할지라도 언젠가는 노약자가 될 것입니다. 나이를 먹어가는 과정 가운데 신체의 불편함을 갖게되는 것은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죠? 그런 자연스러움 속에서 '안산자락길'과 같이 아직 젊고 건강한 이뿐만 아니라 그 시기를 지나는 신체적 취약층까지도 배려해주는 이런 아름다운 장소가 많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