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대한민국 에너지의 메카! 제주도에서 특별한 박람회가 진행 중입니다. 바로 <국제전기자동차EXPO>(이하 IEVE2015)죠. IEVE2015는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됐는데요.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전기자동차, 전기모터사이클, 전기자전거, 배터리, 충전기 제조사 등 국내외 EV관련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박람회입니다. 


여러분도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그간의 전기차는 사실 진행 중인 기술로 취급받아 시승이나 시범운행 등 체험 기술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폐쇄적이었던 이 전기차 시장체계가 IEVE2015를 통해 주문과 판매의 장으로 이어지기도 했죠.


우리나라도 제주도를 중심으로 민간 유료충전 사업, 배터리리스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관련 제도도 전기자동차 친화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사실^^ 세계에서 전기차가  가장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곳! 제주도로 가볼까요?



지난 금요일~제주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IEVE2015의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많은 내빈 분들이 세계 전기차 산업의 중심인 제주도로 찾아주셨는데요. 전기차 충전 인프라, 다양한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 개발 등의 산업에 대한 내빈 분들의 관심이 정말 대단했어요.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내의 모든 전력을 100%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카본 프리 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탄소 없는 섬) 2030' 구상을 가동 중인데요. 이 계획대로라면~제주도의 30여만대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바뀌어 그야말로 ‘글로벌 전기차 메카’로 부상하게 됩니다. 때문에 국내외 전기차 업체들이 제주도에 남다른 공을 들일 수 밖에 없죠.



이번 박람회에서 놀라운 점! 세계 최고의 자동차 업체인 BMW가 제주도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충전시설 보급에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제주도는 79곳의 급속충전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데요. 


전기차를 구입하면 700만원가량의 충전시설 지원비를 받을 수 있어 충전시설은 계속 늘어날 예정입니다. 결국~ 충전 인프라가 늘어날수록 전기차 보급도 늘어나고! 보급이 늘어날수록 공해는 점점 사라지겠죠?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제주도 뿐 아니라 전국에 전기차 보급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준중형 세단 전기택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혹시 우리나라 택시의 하루 주행거리가 150~200km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시의 경우 개인택시와 1인 1차제 택시를 대상으로 전기택시 보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요. 택시조합 법인택시 사업장 위주로 충전기 설치에 나설 것이라고 합니다. 


서울, 대전, 부산, 제주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전기택시 전용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고~현재 제주도, 대전시 등과 전기택시 보급을 위한 실증사업을 마쳤다고합니다. 여러분도 곧 거리에서 전기택시를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 엑스포의 또 한가지 중요한 점! 올해 환경부는 전국에 3,0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인데요. 이중 절반 이상인 1,515대의 판매가 이번 엑스포 전시 기간 내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빼어난 친환경 기술을 놓고 다툴 자동차 업계의 경쟁도 흥미진진하겠죠?


제주도는 해안가를 따라 섬 전체 한 바퀴가 180㎞ 가량 된다고 합니다. 전기차는~한번 충전하면 보통 120~150㎞ 안팎을 달릴 수 있고, 제주도의 전기차 충전 시설이 총 1,661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제주도만큼 전기차 드라이브하기 좋은 섬은 없죠^^


특히 한국전력은~ 현대·기아차, KT 등과 함께 2017년까지 제주에 충전기를 3750대까지 늘리기로 했으니! 제주도의 전기차 미래는 탄탄대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엑스포에서는 전기자동차 전시만을 볼 수 있다? NO~!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최신 기술과 시장 동향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 전력망 구축이 우리가 타고 다니는 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혹은 미래의 전기차 충전은 얼마나 편리하게 실현될 수 있는지 등등! 한국전력 전시관에 가시면 꼼꼼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정책 방향 회의도 개최되는데요. 전기자동차,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등은 물론이고 배터리, 충전기 인프라, 전기모터, 인버터, 전기자동차 관련 제품과 생산설비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흥미로운 요소는 없을까요?



그럴리가요~^^ 전기자동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승회가 있습니다. 최신 기술이 접목된 전세계의 다양한 전기자동차 및 전기오토바이 등을 타보실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콘셉트디자인 공모전 등도 진행된다.어렸을 때~ 미래의 자동차가 어떤 모습일지 한번쯤 상상하거나 그려보신 적 있으시죠? 이번 공모전에서는 어떤 재기넘치는 자동차 디자인이 나올까 기대가 됩니다.



전기차가 대폭적으로 운행되면 전력 피크 제어나 비상시 활용으로 전기 블랙아웃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환경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만큼~이번 엑스포는 여러 국가의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번 엑스포를 기점으로~충전 인프라, 자동차보험, 차량 수리 등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을 온 국민이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 김주성 2015.03.12 17:29
    제주도 사는 친척이 다녀왔다드만 재미있겠네요 정말
  • 지성율 2015.03.12 17:29
    전기차 정말 언제쯤 거리에서 볼 수 있나요
  • 반찬일 2015.03.12 17:30
    전기차체험!!!! 저도 스마트그리드센터 가서 해봤어요~~소음이 전혀 없다는
  • 맬런조이 2015.03.12 17:30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 엔도르핀 2015.03.12 17:31
    잘읽고갑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