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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룻밤에 찾아오는 전기 없는 시간, 수면은 오늘도 수고했다는 보상으로 모두에게 찾아오는 행복한 시간이죠. 해가 지면 빛이 사라지고 평온한 밤이 찾아오듯 이는 우리에게 잠을 자라고 신호를 주는 것이랍니다.


모든 근심과 스트레스를 재워주고 가끔 달콤한 꿈도 선사하는 숙면! 저는 잠자는 시간이 제일 행복하답니다. 그런데 요즈음은 꿀잠, 쾌면! 이란 말이 생소할 정도로 늘 부족하고 피곤한 우리는 불면증까지 겪고 있습니다.


24시간이 모자라~♪ 할 일이 수없이 많은 우리에게 잠은 사치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잠을 줄이면 성공할 수 있다." 라는 말이 있듯 우리에게 잠은 중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물론 당장의 급한 일이 있어 잠을 줄인다 해도, 평소에는 규칙적으로 잠을 자야 몸과 머리가 건강해질 수 있답니다. 잠은 왜 필요하고 숙면을 잘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하루의 1/3 시간을 잠을 잡니다. 사람마다 개인 차이는 있지만, 최소 7시간 이상 자야 피로회복이 되고 생명이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잠을 자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최대 4일이라고 하는데요. 잠을 못 자면,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감정 조절의 어려움, 그리고 몸의 면역력까지 떨어져 약해진답니다. 


수면부족은 비만, 당뇨를 비롯해 각종 병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그만큼, 숙면은 우리에게 살아가는데 가장 소중한 시간이랍니다.


밤 10시 안에 잠들어야 하는 이유


잠자는 시간은 각기 다르지만, 밤 10시 안에 잠들어야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키가 크고 피부가 고와지기 때문입니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피부 세포분열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간이라고 해요. 무럭무럭 성장해야 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일찍 잠에 잘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겠지요? 



어렸을 때 잠이 부족하면 장기 기억으로 저장하기 어려워서 이해력을 떨어뜨린다고 하네요.공부를 잘하려면 잠도 잘 자야 한답니다! 또한, 주름, 여드름, 푸석한 피부결등으로 피부고민이 많은 분들도 밤 10시안에 꼭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이 시간에는 피부의 탄력을 관장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생성된다고 해요. 


비싼 화장품을 발라도 피부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좀 더 일찍 잠들어보세요! 늦어도 11시 이내에 잠을 자는 습관을 기르면 몸도 피부도 뇌도 건강해진답니다. 


무조건 7시간 이상 자야할까?


수면 권장시간은 성인은 7시간 30분, 청소년은 8시간, 어린이는 9시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개인차가 있듯이 잠이 많은 사람이 있고 잠이 없는 사람이 있답니다. 권장시간에 맞추는 것이 좋을까? 하는 물음도 생기는데요.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수면시간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개인적으로 저는 평소에 8시간을 자야 피로가 풀리고 상쾌하답니다. 만약, 잠을 줄이고 싶다면, 예를 들어 1시간 줄이기로 목표를 세웠다면  2주 정도 유지해보세요. 2주가 지나서도 적응이 안 되고 몸이 피곤하다면 이는 본인에게 적절한 수면시간이 아니랍니다. 다시 평소의 수면시간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내게 가장 적절한 수면시간을 알고 싶다면 나만의 '수면노트' 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답니다. 노트에 적을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수면 관리 앱을 다운받아 체크할 수 있고, 스마트 워치 헬스기능에도 내장되어 있답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한 기본 습관

 

잠을 매일 잘 자면 얼마나 좋을까요? 고민, 스트레스, 긴장, 이런저런 생각으로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는 날도 많은데요, 심지어 불면증으로 수면장애를 가진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도 생각이 많으면 잠이 잘 안 와서 2시간 넘게 뒤척인 적이 많은데요. 이렇게 잠을 제대로 못자면 그 다음날의 하루가 무척 힘들답니다. 그래도 잠은 꼭 자야 하기 때문에,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술, 커피, 담배를 멀리하기 

 


술과 커피와 담배는 숙면의 최대의 적이라고 합니다. 아마 커피는 카페인 성분으로 잠을 물리치는 음료이기 때문에 잠자기 6시간 전까지만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잠을 자기 위해서 술을 먹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습관이랍니다. 술을 먹게 되면 금세 잠이 드는 효과는 있지만 수면의 시간을 줄여 피로를 유발하고, 중간에 자꾸 깨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답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수면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금연이 쾌면을 부른답니다!


2.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기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일과 달리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는 습관은 안 좋다고 해요. 이는 월요병을 부르는 원인이랍니다. 평소와 달리 주말에 잠을 많이 자게 되면 일요일 밤에 일찍 잠에 들기 어렵기 때문에 월요일 아침이 힘들어진답니다. 늘 같은 시간에 기상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3. 스마트폰은 잠시 안녕! 무조건 불 끄고 자고 아침에 듬뿍 햇볕 쬐기


늘 손에서 떠나질 않는 스마트폰, 침대에 누웠을 때 잠이 안 오면 스마트폰을 또 찾게 되는데요. 수면시간에 빛은 적이랍니다. 잠을 멀리 보내는 격이랍니다! 알람은 알람시계를 이용하세요. 또한, 캄캄함이 무서워 침실 스탠드를 키고 잠을 자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은은한 조명도 좋지만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끄는 것을 추천합니다. 잠을 자게 들면 우리 눈은 굉장히 민감해서 미세한 빛이라도 드면 깊은 잠을 자기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불 켜놓고 자면 근시 위험도 있다고 하네요.


기상 후에는 기지개를 펴는 것은 기본! 활짝 기지개를 피고 난 후에 햇빛을 받으면 더욱 좋답니다.  햇볕을 쬐면 15시간이 지난 후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불면증 치료로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오전에 햇빛을 충분히 쬐면 밤에 잠이 잘 찾아온다고 하네요^^


4. 무섭게 들려오는 시계 소리, 무소음 시계로 교체하기

유독 저는 밤에 들리는 시계 소리가 무섭고 신경 쓰여 일찍이 무소음 시계로 바꿨답니다. 평소 낮에는 들리지도 않는 시계 소리가 수면 시간에는 유독 크게 들리죠? 잠도 안오는데 짹깍짹깍 소리에 시간은 점점 가는 것을 느끼고. 아 빨리 자야하는데...더욱 마음은 조급해집니다. 하지만, 무소음 시계로 바꾸고 나서는 편안하게 잘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시계를 아예 딴 방에 두거나, 아니면 저처럼 무소음 시계로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와 더불어 평소에 낮잠을 20분을 넘지 않게 자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루 중 유일하게 전기가 없어도 행복한 시간은 바로 잠자는 시간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잠을 자면 몸의 피로도 회복되지만 복잡한 생각도 잠시 접어둘 수 있는 꿀같은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더 멋진 내일을 위해, 오늘 하루도 잘 보냈다는 기쁨으로 전기 없는 시간, 수면시간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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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주승 2015.03.12 17:23
    아~~~~잠자는거 정말 세상에서 제일 좋아요
  • 한영진 2015.03.12 17:24
    대한민국 야근을 모두 없애야겠죠^^
  • 김시현 2015.03.12 17:24
    요즘은 애들도 잘 시간이 모자라는 것 같아요
  • 매카시 2015.03.12 17:26
    요새 푹자는 사람이 얼마나될까요?ㅠ 시간이 나도 스마트폰 붙잡느라~~~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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