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예능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KBS에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시죠? 귀여운 아이들의 재롱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아빠 미소를 짓게 되는데요! :) 


특히나 송일국 가족의 삼둥이들은 쌍둥이지만 전혀 다른 성격과 귀여운 행동들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확! 사로잡았죠!


[출처 :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큰 성공 요인은 바로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아이들의 행동을 담아낸 점이죠? 아무래도 카메라가 있으면 아이들의 행동이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진은 무인카메라나 텐트 속에 숨어서 촬영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이번에 새롭게 합류한 배우 엄태웅 씨의 딸 지온이네 집에 설치된 거울은 밖에서 볼 땐 거울이지만 안쪽에서는 촬영이 가능한 특수 거울을 이용해서 촬영하고 있죠! 


[출처 : KBS]


이러한 특수한 거울도 역시 광물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데요, 과연 어떤 광물들이 이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사람이 거울을 이용하기 시작한 건 굉장히 오래되었는데요, 원시시대부터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연못에 비춰 확인했다고 해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거울은 그리스 로마 시대 은이나 청동, 철 등을 거울로 사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 청동 거울 / 출처 :yesterface.files.wordpress.com]


하지만 이런 거울은 반사도가 낮아 선명하게 자신의 모습을 보기 어려웠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최초로 해결한 건 유리세공으로 유명한 베네치아의 기술자들입니다. 납작한 유리판 뒤에 반사 성질을 높여주는 주석과 수은 합금을 얇게 입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거울을 만들어냈죠!


[출처 :invitinghome.com]


유리를 다루는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여 현재는 다양한 특수 유리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신기한 건 앞서 이야기한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사용되는 거울이죠! 이 반투명 거울은 한쪽은 거울로 보이고 한쪽은 유리로 보이는 신기한 거울인데요, 영화 속 취조실 장면에 자주 나오는 거울이죠!


[출처 : 네이버 영화]


이런 특수 거울은 빛을 반은 통과시키고 반은 반사하도록 만들어져 있는데요, 이때 거울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선 조명이 필요합니다. 곰곰이 기억을 더듬어 보면 거울처럼 보이는 방은 아주 밝고 반대편은 매우 어둡죠? 이렇게 조명을 설치하면 밝은 방에서는 어두운 방에서 통과해 온 모습보다 자신의 모습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거울처럼 보입니다.


반대로 어두운 방에서는 자신의 반사된 모습보다 밝은 방에서 넘어온 빛이 더 강하기 때문에 마치 투명한 유리창처럼 보이죠! 그래서 영화에 나오는 취조실 장면을 보면 범인이 있는 방은 매우 밝고, 지켜보는 형사들이 있는 방은 매우 어둡죠~ 분위기 잡으려고 어둡게 만든 게 아니랍니다! :) 이외에도 총알도 막아내는 방탄유리, 염산에도 녹지 않는 특수 화학 유리 등 다양한 특수유리가 있답니다!


지금까지 광물로 만들어진 생활필수품 거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거울은 우리 생활에 너무도 익숙한 물건이죠? 그런데~찰리 채플린은 거울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거울은 최고의 친구이다. 내가 흐느낄 때 비웃지 않기 때문이다."


거울에 대한 남다른 시각이죠? 여러분도 누군가의 아픔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좋은 일에는 방긋 웃어주는 거울 같은 친구가 되어주시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김윤정 2015.03.02 19:26
    내사랑 민국이~~♥
  • 푸른수염 2015.03.02 19:26
    거울을 보고 있으면 확실히 묘한 기분일 때가 있죠~
  • 이재원 2015.03.02 19:27
    요새는 버스정류장에서도 특수한 거울을 이용해 광고를 하더라고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