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고 있는 물을 잡는 법!

 

물을 아껴써야 한다는 말,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인간에게도 물은 생명과 직결되는 소중한 자원이지만, 물이 모자란 상황에서는 생활에 꼭 필요한 전기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물을 물 쓰듯 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말은 제가 어렸을 적인 90년대부터 들어왔던 것 같은데요. 지구상에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 받는 많은 지구촌 사람들의 생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고, 한정된 ‘물’이 언제 바닥을 드러낼지 모르는 일이라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많습니다.


또 먼 미래의 일, 저 먼 곳의 일이 아니더라도 당장 내 앞의 현실로, 상수도비의 인상도 앞두고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도 물 사용량을 조금이나마 절약하는 일은 가계 생활에도 도움이 되니 우리들의 엄마는 늘 “절약”을 외치곤 하시죠.



이렇게 물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지만 정작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여기 물을 절약 하고자 하는 의지에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더해진 제품들이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집에 이런 제품들을 사용하여도 좋을 것 같아요 :)


하나. 강압 절수 샤워기


지난 해 7월에

“지구를 살리는 녹색제품전(Green exhibition, Save the earth)”다녀왔을 때 발견한 샤워기 입니다. 평범하게 생긴 샤워기같지요?


그렇지만,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절수를 하면 수압이 약해지는 일반 절수샤워기와는 달리, 40%이상의 전수 시에도 수압은 절수 이전과 같거나 더 세어지도록 만든 샤워기인데요. 그래서 절수 효과도 높을뿐더러 더운물을 데우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도 연간 10%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격 역시 1만원에서 3만원 정도에 살 수 있어 그리 부담스럽지도 않을 듯 해요 :)


한 기사에 따르면 전북에 위치한 한 수영장에서는 지난 해에 절수형 샤워헤드를 운영한 결과, 동기간 대비 상수도 사용량의 49.1%을 절약했다고 하는데요. 돈으로 환산하면 약 6,100만원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집에서도 그렇지만 물을 많이 쓰는 공장, 회사 등이나 이런 공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 워터리스 소변기

이 평범해 보이는 소변기에도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이 변기의 정체는“워터리스 소변기”인데요.

물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소변기로, 소모품의 교체 없이

정기적인 비눗물 청소만으로도 냄새 없이 사용가능한 제품이라고 하네요.



한 번 볼일을 보고 물을 내릴 때, 내려 가는 물의 양은 여러분의 생각을 웃돕니다.

만약 변기 물을 두 번 내리면 1.5리터 우유 약 11개 분량의 물이 하수도로 내려가는 셈이라고 해요.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물을 쓰지 않고 변을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 변기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하는데요. 빨래를 하거나, 손을 씻은 후의 물을 아껴서 변기로 흘려 보낼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 상품도 있죠.




집에서 이렇게 특별한 변기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널리 알려진대로  변기 안에 병이나 벽돌 등을 넣어 두는 것만으로도 절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절수와 관련된 아이디어 상품이 생각보다 다양하죠?


개인이 신경 써서 아낄 수 있는 물의 양에 비해 더 많은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착한 상품들이죠. 단순히 물을 아껴쓰려는 의지로는 절약할 수 있는 양에 한계가 있을 듯 하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을 절약하려는 의지겠지만, 더 많은 물을 절약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상품화 해 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