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이 겨울에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많은 분들이 새하얀 눈을 보고 즐길 수 있는 강원도를 먼저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새해 첫 여행지로 안성맞춤인 강원도 속초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속초시는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북쪽에 위치한 시단위 지자체입니다. 속초는 강원도 중에서도 가장 끝자락에 위치해 있어 가기가 쉽지 않지만 그 만큼의 아름다움과 재미를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해요. 그럼 지금부터 출발해 볼까요?


권금성과 울산바위



우리나라 명산 중 설악산을 뺄 수 있을까요? 속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설악산인데요. 설악산을 구경하는 방법은 많지만 가장 쉬운 방법이 있다면 케이블카를 타고 멋진 풍광을 즐기는 것입니다. 속초 시내에서 시내버스를 타면 케이블카 정류장의 바로 아래까지 갈 수 있어요~


케이블카를 타면 권금성이라는 곳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권금성은 고려시대의 산성을 뜻한다고 해요. 케이블카에서 내린 후 조금만 산을 오르면 울산바위가 보이는 권금성 정상에 도착하게 된답니다. 이곳에 오르면 설악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데요. 주의할 점이 있다면 정상 부분이경사진 암석으로 되 있고 바람이 세기 때문에 넘어지지 않도록 신경쓰셔야 해요.




케이블카를 타면 권금성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고요. 케이블카에서 내려 조금 더 올라가면 바로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에서는 이렇게 울산바위를 볼 수 있는데요~해와 구름이 만들어 내는 장관을 즐겨봤습니다!


항구를 볼 수 있는 최고의 뷰! 영금정

속초등대와 동명항 사이에는 영금정이라는 정자가 있어요. 이 지명의 유래는 파도가 바위에 부딪히는 소리가 거문고 소리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는 속초의 항구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영금정 / 출처 : 한국관광공사>


영금정에 어둠이 내려 앉으면 형형색색의 조명이 어우러져 낮과는 색다른 광경을 선사하는데요. 가까이에는 속초의 신선한 수산물을 즐길 수 있는 식당이 있고 아래쪽으로는 동명항 방파제가 있어 산책하기에도 손색이 없어요. 특히 이곳은 해돋이 명소로도 유명하니 꼭 들려보세요.


<영금정 야경 / 출처 : 한국관광공사>

 

<영금정에서 바라본 속초의 야경>

 

맛있는 그 곳! 아바이마을

혹시 '아바이'의 뜻을 아시나요? 아바이는 아버지란 뜻의 함경도 사투리에요. 과거 6.25 전쟁 때 피난민들이 집단으로 이곳에 정착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우게 되었답니다.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있다면 바로 갯배와 아바이순대!


갯배는 속초의 갯배나루에서 아바이 마을까지 연결된 교통수단이에요. 현재는 길이 생겨 자동차로도 이 곳을 올 수 있지만 과거에는 갯배를 이용해 마을에 들어갈 수 있었죠. 갯배는 30여 명이 탈 수 있는 직사각형 모양의 거룻배로, 한 쪽에서 다른 한 쪽까지 연결된 쇠줄에 고리를 걸고 잡아당기면 배가 반대편으로 움직이면서 건너게 된답니다.



이곳의 별미로는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가 있는데요. 아바이순대는 다른 지방의 순대와는 달리 돼지의 대창 속에 찹쌀밥을 넣고 크기가 큰 특징이 있어요. 오징어 순대는 말 그대로 오징어 속에 순대 속을 채운 음식으로 두 음식 모두 정말 맛있었답니다. 꼭 한번 드셔보세요!



산책에 딱 좋은 청초호

속초에는 2개의 큰 호수가 있는데 바로 영랑호와 청초호에요. 그 중 청초호는 속초 시내 가운데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 호수는 석호(潟湖)로 북쪽이 동해와 닿아 있답니다. 호숫가에는 호수공원이 조성되 있어서 잔잔한 호수를 바라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어요.



청초호에는 독특한 형상으로 서 있는 높은 타워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엑스포타워에요. 엑스포타워의 엘레베이터를 타고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어요. 이 곳에서는 푸른 동해바다와 속초 시내는 물론 설악산의 대청봉까지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엑스포타워 전망대에서 본 청초호와 호수공원의 야경>

 

강원도에는 좋은 여행지가 참 많아요. 아마도 깨끗한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지금까지 살펴본 속초 역시 강원도의 좋은 여행지임에 틀림없죠?^^


대중교통과 도보만으로도 몇 시간이면 모든 곳을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여행할 수 있는 속초! 이번 겨울에는 설악산 너머에 숨어있는 속초로 떠나보시는 게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신정우 2015.01.06 11:24
    아바이순대 너무 맛있겠네요~
    아바이 마을이 속초에 있었군요!
  • 알베르카뮈 2015.01.06 11:28
    속초가 우리나라 최북단 시였다니! 몰랐어요 ㅋㅋ
  • 짐자무쉬 2015.01.06 11:29
    권금성은 중국집 이름같기도^^;;
  • 박광복 2015.01.06 16:23
    내 고향 속초가 소개되었군요! 권금성은 임진왜란때 권씨와 김씨가 합심하여 대항하였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