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바람이 불고, 두꺼운 외투를 찾게 되는 계절!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몸을 웅크리게 되어 활동량이 적어지는 계절이지만 이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것이 있죠? 겨울하면 딱! 떠오르는 스포츠, 바로 스키, 스노우 보드인데요. 겨울의 대표 레포츠인 스키와 스노우 보드와 관련한 팁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질수록 스키장에 많이 가실거에요. 하지만 무작정 가서 배워야지 하는 마음은 금물!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녀오게 되면 그 다음날부터 계속 몸이 쑤시고 아픈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스키를 즐기면 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스키나 보드 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사고 예방입니다. 부주의에 의한 충돌, 낙상, 장비에 대한 충분한 점검 없이 타다가 생기는 골절, 지도자의 도움 없이 타다 발생하는 사고 등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사전에 조심을 하면 피해갈 수 있는 사고들이 많은데요.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운동량, 활동량이 적어 운동 부족으로 인해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어 꾸준한 운동을 통해 보완해주어야 합니다. 겨울철 운동을 즐기기 전에는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굳어있는 근육, 관절을 풀어주세요!


두 번째로, 저체온증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외부에서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우리 몸을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추운 바람 탓에 정상 체온 이하로 떨어져 이를 회복하지 못하면 저체온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전신 떨림과 맥박, 호흡이 급격히 빨라지며 손발이 차가워져 하얗게 변하고, 근육경직, 탈수현상과 동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올바른 복장과 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방수가 되는 장갑, 바지, 상의를 입어야 감기에 걸리지 않고, 두꺼운 스웨터나 털장갑은 땀이나 눈에 젖으면 얼게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본인의 수준에 맞게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초보자가 상급자 코스에서 타는 등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은 코스를 선택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는 본인이 다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데요. 자신의 수준에 맞춘 코스에서 충분한 연습을 통해 다음 코스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똑똑하게 장비를 고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드는 자신의 체격에 맞게 선택하고 안전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스노우 보드 데크는 자신의 키와 몸무게에 맞춰 고르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키에서 15~20cm를 뺀 데크가 좋은데요. 본인 앞에 데크를 세웠을 때 턱 끝에서 입술 사이에 오면 적당합니다. 또한, 키에 비해 체중이 무거울수록 긴 데크를 선택하고, 가벼우면 짧은 데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츠는 스키어, 보더 둘다 해당되는 것으로 발과 발목을 잘 보호할 수 있도록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방수가 잘되어야 하며, 두꺼운 양말을 신어서 사이즈를 맞추도록 하여 저체온증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글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패션을 위한 용도로 많이 알고 있지만, 자외선 차단, 눈 보호를 위해 고글은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특히 스키장의 자외선 반사도는 눈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 주세요. 여기에 헬멧, 손목보호대, 엉덩이보호대 등의 보호장비를 함께 착용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주세요.




스포츠 활동이 끝난 후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반신욕을 하면 좋은데요. 근육이 뭉쳐 아픈 부분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며 근육을 이완시켜 몸 상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이 되면 많은 사랑을 받는 스포츠인 스키, 스노우보드! 추운 날씨이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튼튼한 겨울 보내세요 :)



댓글쓰기 폼
  • 아르빈 2014.12.29 17:25
    장비값도 만만치 않지만...보드 타고 싶어욧 ㅎㅎㅎ
  • 김현율 2014.12.29 17:26
    다들 안전사고 조심하셔야해요ㅠㅠ놀러가서 다치면 흐엉
  • 키호테 2014.12.29 17:27
    반나절만 타고나면 온몸이 노곤노곤해지죠 ㅋㅋㅋㅋㅋㅋㅋㅋ
  • 슈어플레이 2014.12.29 17:28
    각자 실력에 맞는 코스에서 타는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 덱스터 2014.12.29 17:29
    초보자는 엉덩이 보호대 필수라능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