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2월이 되면, 사람들의 시린 가슴 속엔 환한 촛불 하나가 켜진다. 이른 바 '홀리데이 시즌'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산타클로스 인형이 대롱대롱 매달린 크리스마스 트리가 거실에 등장하기도 하고, 연말 모임 스케줄을 짜느라 다이어리가 빡빡하다. 미식가라면 '맛집 예약'을 해놓고 가족이나 친구들을 초대할 계획에 부풀어 있을 테고, 파티 분위기를 한껏 내주는 케잌을 보면서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는 사람들도 적잖을 것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려는 사람들의 이러한 '로망'을 가장 즐겁게 만끽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축제. 각 나라의 역사와 감성을 반영한 세계의 연초, 연말 축제들을 통해 올 한 해를 유쾌하게 마무리하고, 새해를 반갑게 맞이해보자.  


겨울의 낭만을 아낌없이 즐기는 축제들

퀘백의 윈터 카니발과 스위스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 그리고 삿뽀로 눈 축제. 

춥고 시리지만, 겨울이 그 자체로 낭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축제들이 있다. 퀘백의 윈터 카니발은 눈에 관한 한 최고의 축제다. 눈과 뒹굴고 뛰노는 퀘백의 윈터 카니발은 스노 래프팅, 빙판 자동차 경주, 빙판 미니 골프, 개썰매 경주, 카니발 여왕 선발 대회 등 눈과 관련된 놀이를 만들어 사람들을 눈의 최고의 파트너로 만들어준다.



스위스 그렌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도 아름다운 축제 중 하나로 손꼽힌다. 매년 1월에 열리는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는 거대한 눈 조각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축제로, 매년 세계의 각 아티스트들이 이 축제에 참여하는데, 밤이 되면 순백의 눈 조각품들이 조명 속에서 각자의 아름다움을 발산한다. 겨울 풍경의 가장 아름다운 한 사진을 선물하는 스위스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는 겨울을 예술품으로 형상화한 축제다.


<출처 : 네이버매거진캐스트 ABROAD>


<출처 : 네이버매거진캐스트 ABROAD>


이와 비슷한 축제로 일본의 삿포로 눈 축제가 있다. 삿포로 시민들의 긴 추위를 극복하고 이를 오히려 즐겁게 보내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눈과 얼음의 조각 전시회를 갖는데, 그 이외에도 패션소, 스키쇼, 눈의 여왕 선발 대회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삿포로 축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겨울 축제로 손꼽히며, 겨울이 되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세계의 겨울 축제들은 겨울의 '눈'과 '얼음'이 가장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일러준다. 때문에 겨울이 춥다고 움츠러들 것이 아니라, 바로 오감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낭만의 계절이라는 사실도.


<출처 : www.japanesesearch.com>


반짝반짝 빛나는 세계의 연말 축제들

록펠러 점등식과 하얼빈 빙설제 그리고 일본의 일루미네이션. 

한 해를 마무리하는 맨 마지막 달은 어쩐지, 쓸쓸하다. 또 한 해를 보내버린다는 것이 서글픈 일일 수도 있다. 자칫하면 몸과 마음이 움츠러들기 쉬운 이 때, 뉴욕 맨해튼은 화사한 빛을 발사하며, 바로 지금이 진정 행복해야 할 때라고 일러준다.


<출처 : anthonyquintano.com>


뉴욕 맨해튼의 상징적인 건물인 록펠러 센터는 12월 초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한다. 화려한 불빛과 조화를 이루는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는 이 광경을 보기 위해 몰려든 전세계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저절로 입가에 번지는 미소는 이 축제의 백미다. 록펠러센터의 점등식은 마치 12월은 한 해의 마지막이 아니라, 일년 중 가장 아름다운 시기라고 말하는 듯하다.


<출처 : hironeko-photo.blog.ne.jp>


중국 하얼빈에서는 1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대대적인 눈과 얼음의 겨울 축제를 준비한다. 하얼빈 얼음 축제, 하얼빈 눈축제, 하얼빈 빙등제라고 불리는 이 대대적인 겨울 축제는 전세계의 유명 얼음 조각가들이 모여, 최고의 모형물을 만들어 전시하는 행사다. 


이 축제의 백미는 바로 오후 4시 이후, 얼음 조각 안에 설치된 오색 등이 켜지는 것이다. 얼음을 통해 반사되는 아름다운 색감들은 추운 겨울, 얼어붙은 마음을 반짝반짝 빛나게 하기에 충분하다. 일종의 종합예술인 하얼빈 빙설제는 얼음과 조각, 그리고 빛이 만들어내는 가장 아름다운 겨울 축제 중의 하나다. 일본의 일루미네이션은 한 해를 은은하게 마무리하게 만드는 축제다. 11월 초부터 새해까지 일본의 많은 도시들은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빛으로 물든다. 하얗게 내리는 눈발과 어우러지며, 따스한 빛을 발하는 일본의 일루미네이션 축제는 이방인에게 가장 행복한 선물이다. 시끌벅적함 없이, 차분한 마음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고 싶은 '사색가'들에게 일본의 일루미네이션 축제는 더 깊숙이 와 닿을 것이다.


<출처 : white-illumination.jp>


연초에 시작되는 세계의 흥미로운 카니발

사순절을 맞아 열리는 세계 3대 카니발들. 베네치아, 리우 그리고 니스. 

유럽은 사순절을 맞아 가히 세계의 축제라 불리울 만한 자신들의 역사와 감성을 반영한 대규모 축제를 준비한다.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카니발은 마르코폴로 광장을 중심으로 베네치아 전역에서 열리는 대규모 축제다. 매년 1월 말부터 2월 사이 시작해서 약 10일 간 열리는 이 축제는 세계 10대 축제 중 하나로 손꼽힌다.


<출처 : www.carnevale.venezia.it>


<출처 : www.carnevale.venezia.it>


베네치아 전체가 마치 거대한 극장이 된 듯 국내외 할 것이 없이 모두 가면과 옷을 입고 축제에 참여하는 것이다. 특히 베네치아의 물가를 가득 메운 가면극의 뱃사람들을 구경하는 즐거움은 베네치아의 또 다른 매력을 즐기는 포인트다. 이 기간에 베네치아를 여행하려는 관광객이라면, 자신만의 감성이 담긴 가면과 옷을 준비해 이 흥미로운 초대에 응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출처 : www.rio-carnival.net>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은 2월초부터 3월 사이 4일 동안 펼쳐지는 지상 최고의 삼바 축제다. 이 기간 동안의 브라질 전역은 축제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사람들의 얼굴은 기쁨과 흥분으로 달아 있고, 이를 보기 위해 전세계에서는 엄청난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오로지 삼바를 위해 1년 동안 노력한 삼바 댄서들의 경연을 볼 수 있는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축제의 모든 것이자, 그것을 뛰어넘는 경이를 보여주는 축제이기도 하다. 


<출처 : www.rio-carnival.net>


삼바 퍼레이드가 펼쳐지는 '삼바드로모'라는 거리를 기억하면 좋을 듯하다. 6만 명 이상의 사람을 수용하는 삼바드모로 거리의 한 명이 된다면 아마도 세계 최고의 축제에 동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의 니스 카니발은 무엇보다 따스한 기후를 자랑하는 축제다. 대다수의 나라가 추위에 시달릴 때, 니스는 온난한 기후로 사람들을 따스하게 끌어 안는다.



프랑스의 니스 카니발은 1월 말과 2월 사이에 시작해, 꽃마차와 기마 행진, 불꽃 놀이 등 화려하고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예술을 사랑하는 나라답게 시각의 향연에 젖어볼 수 있는 프랑스의 니스 카니발은 '빛의 카니발'이라는 카니발의 여왕을 선발하는 대회로 절정에 달하며, 관객들에게 꽃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화려한 아름다움과 낭만을 만끽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따스한 바람이 부는 니스 카니발을 기억하길. 심신까지 젖어드는 꽃의 향기는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