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찬바람이 쌩쌩~! 조금이라도 따뜻해져 보고자 장갑을 꼈는데, 따뜻함은 갖췄지만 불편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장갑을 낀 손은 스마트폰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장갑을 안끼자니 손이 시리고, 끼자니 스마트폰 작동이 안되니 불편하고... 그러다 몇 년전부터 장갑을 끼고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사람들을 본 기억이 나 터치장갑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스마트폰 터치장갑, 어떤 원리로 가능한 걸까요? 터치장갑의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감압식 스마트폰과 정전식 스마트폰

먼저 스마트폰 터치장갑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감압식'과 '정전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정전식이지만 초기 스마트폰은 감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감압식'은 액정에 압력을 가해서 터치를 하는 방식이고, '정전식'은 기기이 미약한 전류가 인체의 전류와 반응해서 터치를 인식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즉, 압력으로 입력을 하느냐 터치로 입력하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기억을 떠올려보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할때는 누르는 방식의 감압식 터치액정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아이폰 출시 이후 정전식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정전식은 감압식에 비해 인식률과 정확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http://www.proporta.com/>



원래 손으로만 터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손 이외에도 스마트폰을 터치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 터치 장갑 - 최근에는 이렇게 털 장갑 외에도 가죽장갑도 터치되는 장갑이 나올 정도로 많은 종류가 나와있습니다. 터치장갑은 겨울철에 따뜻함과 터치의 편리성 두가지를 잡은 제품입니다.


◎ 소시지 - 맥*봉이나 천*장사 2가지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2가지 제품 다 정확하게 터치가 되었습니다. 다만 천*장사가 소시지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조금 더 정확하게 터치할 수 있었죠. 단, 비닐을 벗기면 터치가 안됩니다. 그런데! 터치하자고 소시지를 휴대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배고프면 먹을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 터치펜 - 스마트폰에 전용펜으로 나온 펜들은 터치가 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다른 스마트폰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나온 터치펜들도 있습니다. 사용해 본 결과 스마트폰 호환 가능했고, 터치 정도도 정확한 편이었습니다.


위에서 말한 소시지는 한때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죠. 소시지가 터치가 되는 이유는 인체처럼 전해질과 수분이 있어서 도체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건전지, 귤, 양파도 터치가 가능하다는 사실!


물론 손으로 터치를 했을 때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할수는 있겠지만 터치장갑이나 소시지, 터치펜들도 정확도 높은 스마트폰 터치가 가능했습니다. 어떤 원리로 터치가 가능한걸까요?


스마트폰 터치장갑의 원리

스마트폰 터치장갑이 터치가 되는 이유는 결론부터 말하면 '전도성 실'을 사용합니다. 손의 표면 저항은 일반적으로 수만 오옴정도 되는데 수만 오옴보다 낮은 저항을 갖는 물질을 사용해서 터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도성 실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용자 손의 전류가 전도성 실을 타고 스마트폰 화면에 전달이 되기 때문에 터치가 가능한 것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장갑이 닿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손에 흐르는 전류가 장갑 손가락 끝부분의 전도성 실을 타고 전달하는 것이죠. 이렇게 이해하고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만져보니 장갑 끝 부분의 촉감이 다른 부분과 다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출처 : http://www.gizmag.com/>


전도성 실은, 일반적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의 실에 금속을 더해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금속 소재를 실처럼 얇게 만든 다음 폴리에스터와 섞어서 실처럼 만드는 것이죠. 그런데 대부분의 터치장갑을 보면 손가락 끝부분만 터치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장갑 전체를 터치 가능하도록 만들면 되지 않나? 라고 궁금증이 생길텐데요. 아마도 폴리에스터 보다는 울이나 기모가 더 따뜻하기 때문에 장갑 본연의 기능을 잃지 않기 위해서겠죠.


보온성과 편리성 두 가지를 잡은 스마트폰 원리 잘 보셨나요? 겨울에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 착용하는 장갑. 요즘은 털장갑 외에도 터치가능한 가죽장갑이 나왔다고 하니, 추운 날씨에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분들은 스마트폰 터치장갑을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