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김승현

지난 928일 광주 상무시민공원에서 광주광역시가 부지 제공과 유지 관리를 한국전력이 사업지 투자와 전시관 등의 시설물을 건립을 맡아서 제작한 에너지파크가 개관했는데요. 개관식에서는 정승일 한국전력사장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그리고 광주광역시의회 의장과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등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하였었습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광주광역시와 한국전력의 탄소중립 의지를 볼 수 있는 에너지파크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자세히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파크 간단 소개

ⓒ 네이버지도

에너지파크 위치소개

에너지파크는 지도 앱에서 광주 에너지파크 전시관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광주광역시청과 KBS, 한국은행 등 다양한 기업이 위치한 광주광역시의 중심 상무지구에 위치해있습니다. 상무지구 서쪽에 있는 상무시민공원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방문 시에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상무해광한신아파트 또는 계수 초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도보 5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에너지파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파크 간단 소개

에너지파크는 총 41750제곱미터 부지에 에너지 관련 전시물과 놀이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전시관 및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어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도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무료체험시설입니다. 관람시간은 매주 화요일에서 토요일 10~17시에 운영합니다. 참고로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개관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파크 해담 마루 체험

ⓒ 김승현

에너지파크 입구 근처에서 해담 마루라는 건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해담 마루는 에너지파크의 대표적인 체험관으로 이곳에서 다양한 전기와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부에서 어떠한 체험을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김승현
ⓒ 김승현
ⓒ 김승현

체험 순서

체험은 에너지 홀-> 그린플래닛 -> 스마트에너지 -> 에필로그의 순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 김승현

에너지 홀

입구를 들어서면 처음으로 보이는 곳이 바로 이 에너지 홀인데요. 에너지 홀에서는 세계의 전기역사부터 우리나라의 전기역사와 에너지산업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 김승현

그린 플래닛

이어지는 그린 플래닛에서 들어서면 기후변화와 관련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데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을 보여주면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김승현
ⓒ 김승현
ⓒ 김승현

그리고 그린 플래닛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설명을 보면서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에너지 카드를 인식시키면 파란색 화면이 초록색 화면으로 변하면서 직접 체험을 할 수도 있는데요. 저는 바이오에너지와 태양광에너지 체험으로 각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식을 재밌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 생산 자전거를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에 필요한 전력량을 몸으로 느낄 수도 있었습니다.

 

ⓒ 김승현
ⓒ 김승현

스마트그리드

스마트그리드 체험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4차 산업혁명에 적용되는 최첨단 전력기술과 미래 에너지에 대해서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현재의 전력과 IT가 결합해 만들어낼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그리고 있습니다. 저는 자율주행 자동차 모형에 탑승해 새로운 기술을 체험해보았고 한국전력이 만들어나갈 스마트시티에 관한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 김승현
ⓒ 김승현

에필로그

마지막 체험관인 에필로그에서는 전자파에 대한 오해를 푸는 영상과 미래세상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고 에너지 카드를 찍어 자신의 점수를 확인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김승현

외부시설

해담 마루 밖으로 나가면 에너지 놀이시설을 찾을 수 있는데요. 에너지 놀이시설에선 어린이들이 놀이기구를 즐기면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김승현

또 밤이 되면 더욱 아름다워지는 솔라트리와 산책하면서 볼 수 있는 8가지 조형물은 에너지파크를 산책 명소로 만들고 있습니다.

 

ⓒ 김승현

그리고 날이 추워져서 현재 운영하지는 않지만 아름다운 에너지 분수대와 다양한 문화공연이 이루어지는 광주 공연 마루도 함께 방문하시면 더 의미 있는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에너지파크 시민들의 반응은?

 

방문일자가 평일이라 시민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에너지파크에서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산책을 하시는 남성분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산책하는 여기가 어딘지 알고 계시나요?

A. 원래 그냥 공원이었는데 건물들이 생기고 에너지파크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Q. 해담 마루에 들어가 본 적이 있으신가요?

A. 개관하고 얼마 안돼서 산책하면서 간단히 들어가서 둘러본 적은 있습니다.

 

Q. 해담 마루에서 기억에 남던 부분이 있으실까요?

A. 지구온난화와 관련해서 친환경에너지 설명이 기억나고 그 외에도 신기술 등을 체험할 수 있게 해 놓았던 것 같습니다.

 

Q. 그렇다면 에너지파크를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시나요?

A. 한 번 둘러보았는데 아무래도 어린 사촌동생이나 자식이 있는 부모님들이 오시면 산책하면서 아이가 그래도 재밌는 경험을 할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한 시민분은 그 외에도 산책을 하기 좋게 조경이 잘되어있어서 자주 산책장소로 이용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지금까지 광주광역시의 새로운 명소 에너지파크를 직접 체험해보고 시민들의 인터뷰까지 진행해 보았는데요. 실제로 체험해보니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를 직접 체험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체험을 통해 왜 신재생에너지가 필요한지 왜 한전이 다양한 비전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개발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광주 인근에 사시는 분들 또 광주에 방문할 일이 있으신 분들은 에너지파크에 들려 이러한 한국전력의 메시지를 직접 경험해보고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