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송전탑, 송전 방식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 또 초고압 직류송전 케이블이 화제가 되면서 송전에 대해서는 흔하게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송전은 발전소에서 발생된 전력을 멀리 있는 공장이나 일반 가정 등으로 수송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렇다면 수전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송전과 비슷하지만 다른 수전, 그리고 수전 전압과 수전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이란 전력 회사로부터 전기를 받는 것을 말하고,

‘수전 전압’전력회사가 전력 공급에 사용하는 전압을 말합니다. 그리고 전력 회사로부터 전기를 받는 방식을 수전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각종 건물은 어떤 방식으로 즉, 어떤 수전 방식으로 전력회사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걸까요? 먼저 1회선 단독 수전 방식은 일반적으로 소규모 및 중규모 부하에 널리 사용되며 가장 간단하고 경제적이지만, 배전선 고장 시에는 정전 범위가 넓어지며 또한 정전시간도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형 2회선 수전 방식은 전력 공급 신뢰도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지만

투자비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루프 수전 방식은 전압 변동률이 작고 전력 공급 신뢰도가 향상될 수 있지만 방식이 복잡하고 사고를 복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선, 예비선 수전 방식은 정전 시 예비회선으로 수전할 수 있으므로 신뢰도는 높지만 설비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포트 네트워크 수전 방식은 3회선 이상으로 정전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두고 수전하는 방식으로 신뢰도가 가장 높습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수전 전압은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요? 수전 전압은 수전설비 용량 및 인근 배전계통 등을 감안하여 전력회사와 협의를 거쳐 고압 또는 특고압 수전 전압을 결정하게 됩니다.

 

 

수전설비에서 수전 전압은 수전용량을 근거로 전력회사의 전기 공급약관에 의하여 결정되는데요. kepco 사이버지점에서 전기 공급약관을 참고하면 편하겠죠?

 

전기 공급약관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수전전력이 100kW 미만일 경우에는 교류 단상 220V 또는 교류 삼상 380V 중 한전이 적당하다고 결정한 한가지의 공급 방식 및 공급 전압으로 정해지고, 수전전력이 100kW 이상 10,000kW 이하일 경우에는 교류 삼상 22,900V으로 정해집니다.

 

 

 

송전방식은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맨 처음 언급했던 초고압직류송전 케이블이 화제가 되었고 한국전력공사는 이 초고압직류송전 케이블 시험장을 준공하여 이슈가 되었죠. 이 케이블 시험장에서는 굉장히 높은 등급의 케이블 실증시험을 국제표준에 맞춰 진행할 수 있고 또 2개의 케이블을 동시에 시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송전방식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듯이 수전 방식의 다양한 발전 또한 기대해 봅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