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첨단 기술 연구 단지인 실리콘밸리를 알고 계시나요?

미국의 실리콘밸리 같은 단지가 한국에도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한국의 실리콘밸리, 바로 한국전력의 에너지밸리입니다. 그렇다면 에너지밸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한국전력의 에너지밸리가 무엇이고 어떤 일이 에너지밸리에서 일어나고 있는지를 준비했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그래서 에너지밸리가 뭔데?

 

에너지밸리란?

먼저 에너지밸리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밸리란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에 지자체와 협력함으로 에너지 신산업 위주의 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하여 산업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낙후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국가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허브입니다.

 

ⓒ에너지밸리

 

위의 이미지는 한눈에 봐도 알겠죠? 맞습니다. 에너지밸리의 BI는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붉은색은 에너지의 의미가 담겨있고, 녹색은 친환경의 의미가 담겨있으며 푸른색은 첨단 기술의 의미, 황색은 투자 기업과 상생과 공존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그림 안에 이렇게 많은 의미를 담다니, 정말 대단하죠?

 

에너지밸리의 조성 배경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오케이, 에너지밸리가 무엇인지는 알겠어! 근데 에너지밸리를 왜 만든 거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에너지밸리는 한국전력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스마트 에너지 크리에이터로서 신성장동력 창출 및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에너지밸리에 관심이 조금씩 생기시나요? 에너지밸리에 대해서 더욱더 많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https://www.energyvalley.kr/ 이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한국전력이 에너지 위크를 개최했다고 합니다. 에너지 위크라는 말이 되게 생소하실 건데요!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의 ‘2021 KOREA-UAE 에너지 위크’ 개최

 

ⓒ한국전력

한국전력이 2021103일부터 7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와 아부다비 등에서 에너지밸리 기업 개발원, 전남 테크노파크와 함께 ‘2021 KOREA-UAE 에너지 위크를 개최하였습니다.

‘2021 KOREA-UAE 에너지 위크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술교류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기업들을 도와주기 위해 개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에너지 위크 기간 때 무엇을 할까요? 맞습니다. 국내 에너지 사업을 하는 기업들과 해외 바이어들을 연결시켜주게 되는데 이것이 이 행사의 목적입니다. 이렇게 연결을 시켜주어 바이어 매칭 145, 36억 원 규모에 달하는 현장 계약 2, 864억 규모의 구매 확약 8, 9건의 업무협약 등의 엄청난 결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우리 한국전력이 중간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잘 해냈기에 이러한 결과를 이룰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굉장히 느끼고 있습니다.


최고와 최고가 만났다!, 한국전력과 서울대학교

 

ⓒ한국전력

 

2021114, 한국전력 와 서울대 공과대학은 서울대 공과대학 학장 접견실에서 서울대 국제 에너지 정책과정(IEPP)의 운영 협력을 통한 해외 사업 발굴 및 교육지원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전력은 서울대 IEPP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해외 프로젝트 공동 발굴을 위한 교육, 에너지밸리 기업의 해외 진출 등 에너지 밸리의 엄청난 발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업무협약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업무협약에는 에너지밸리 기업 인턴십 지원, IEPP 재학생 인턴십 기간 에너지 사업 프로젝트 과제 발굴 협력, 개도국 에너지 관련 사업 진출을 위한 IEPP 인적 네트워크 활동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도 한국전력이 에너지밸리 발전에 진심이죠? 그 이유는 에너지밸리가 한국전력의 새로운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전력의 에너지밸리 기업유치 501개 달성

이번에는 한국전력이 1단계 목표를 달성했다는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도대체 1단계 목표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한국전력은 2020년 하반기에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에너지 밸리에 투자를 한 누적 기업 수가 501개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1단계 목표는 500개였는데요! 이렇게 목표를 하나씩 이뤄가며 성장해가는 한국전력. 한계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전력이 에너지 밸리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어떠한 정책을 펼쳤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지역 제한 경쟁을 통한 우선 구매, R&D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 우수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양성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1단계 목표는 한전 주도하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양적 성장이었다면 2단계는 기업들이 실제 투자를 실행할 수 있는 질적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1단계 목표는 이루었기에 2021년부터 2단계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2025년까지 ‘Global Smart Energy Hub’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에너지밸리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한국전력이 에너지밸리의 발전에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기사를 작성하면서 한국전력이 다방면으로 최고의 노력을 가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5년 뒤, 10년 뒤가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였는데, 그 이유는 설정해둔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며 또한 미래를 위한 투자, 마지막으로 독단적으로만 발전하는 것이 아닌 중소기업들과 동행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욱더 기대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앞으로도 한국전력의 에너지밸리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 사시사철 2021.12.09 08:15
    에너지밸리 개념과 방향, 그리고 최근의 실적을 정확하고 친절히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