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우섭


1. ‘에너지 신산업’이란 무엇인가?

에너지 신사업은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 안보, 수요 관리 등 중 에너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화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한국 전력은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전기차 충전사업, 태양광발전사업, 스마트시티 사업, 그린 수소 사업 등 에너지 신산업을 주도적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전과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 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한전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 자신이 넘치는 분도 있을 테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모두 다 좋습니다! 한전 골든벨 퀴즈를 통해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 대해 얼마나 아는지 확인해볼 수 있고 혹시 그동안 에너지 신산업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남느냐 내가 남느냐?” 도전 한전 골든벨 시작합니다!

 

2.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 분야 서비스 문제

ⓒ한국전력연구원

 

QUIZ 01 정답은 'KEPCO PLUG'입니다. 한전은 EVC(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EVC 안내 서비스로서 'KEPCO PLUG'(https://evc.kepco.co.kr:4445/main.do)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KEPCO PLUG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첫째. GIS 기반 충전소 위치 및 충전기 상태 정보 제공 둘째. 한전 회원 충전 내역 등 충전정보 확인 가능 셋째. 충전기 통계, 충전기 정보 등 고객지원 서비스 제공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파워플래너

 

QUIZ 02 정답은 ‘파워 플래너’입니다.https://pp.kepco.co.kr/에서 등록 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파워 플래너에서는 첫쨰, 실시간 사용량/요금, 예상 사용량/요금, 최근 1시간 사용량, 당월 최대수요전력(피크)등 종합정보와 둘째, 당월 현재 요금/예상요금 상세내역, 이전 요금 청구 이력, 지침 정보 등의 전기요금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사용량과 사용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한전의 에너지 신사업 분야 문제

ⓒ이우섭

 

QUIZ 03 정답은 ‘한전형 종합에너지 관리시스템(K-BEMS)’입니다. ‘K-BEMS’(한전형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통해 전기, 가스, 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 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하는 에너지 통합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 K-BEMS 사업이 확대되어 많은 곳에서 효율적인 건물 에너지 소비 절감이 가능해지길 기대해봅니다!

 

ⓒ한국전력연구원

 

QUIZ 04 정답은 스마트 에너지 시티입니다. 스마트시티란 사물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상수도, 전기 등의 도시 자산이 운영되는 도시를 뜻하며, 스마트시티 플랫폼은 스마트시티의 전력, 수도, 가스 등 각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미 한국 전력은 나주 혁신도시에KEPCO형 스마트 에너지 시티 조성사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빛가람 스마트 에너지 시티, 시흥 국가시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 등의 사업 경험을 확보해왔으며 지속적으로 스마트 에너지 시티 확산을 주도해나가고 있습니다.

 

4.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 분야 기술개발 문제

ⓒ중앙일보

 

QUIZ 05 한전은 해상풍력 기술인 석션 버켓 공법(대형 강관 위에 설치된 펌프로 해저면의 물을 배출해 파일 내외부의 수압차를 인위적으로 발생시키고, 이 힘으로 하부 기초를 설치하는 방식)을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해상풍력 발전은 육상보다 설치비가 비싸다는 이유로 설치와 운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석션 버켓 방식을 적용할 경우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생기는데요. 한전은 이러한 핵심 자체 개발기술을 활용하여 해상풍력단지의 신뢰성 및 경제성 제고와 신안, 서남해 등 GW급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연구원

 

QUIZ 06 정답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입니다.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는 실리콘 태양전지에 버금가는 높은 효율을 나타내고, 상대적으로 저가이며, 경량의 투명하고 유연한 태양전지를 제조할 수 있는 우수한 광활성 소재입니다. 한전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상용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를 소비하는 도심의 빌딩에서는 태양전지를 활용하여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고 창고, 주차장 지붕이나 자동차 썬루프 등에서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전력

 

QUIZ 07 정답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입니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및 활용기술(CCUS :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은 발전소 배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CO2) 성분을 선택적으로 분리 및 회수(이하 포집)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CO2를 줄이고, 포집된 CO2는 액체상태로 저장한 후 직접 이용하거나 전환하는 기술입니다. 한전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기술혁신을 통해 본 습식 CO2 포집기술과 병행하여 건식 CO2 포집기술, 분리막 이용 포집기술 등 새로운 감축수단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 연구 분야에 꾸준히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의 CO2 포집 기술을 확보하였고 100~500 MW 규모의 상용설비로의 격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기후변화 위기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한전이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을 활용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적극 실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5. 한전 에너지 신산업 전망

이번 기사를 통해 한전이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신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해외사업에서도 큰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질 전력을 안전하게 공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에너지 변환을 주도하는 한전의 노력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혹여나 골든벨 퀴즈를 많이 맞히지 못하셨다고 낙담할 필요 없습니다.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의 활약상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니 이제부터라도 한전의 에너지 신산업에 관심을 갖고 차근차근 알아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