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같이 즐기는 BIXPO 2021

 

BIXPO(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는 신기술전시회, 국제컨퍼런스, 국제발명특허대전 등 다양한 행사로 전력, 에너지 관련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관련 기술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전력 산업에서 중요한 기회랍니다. 그럼 전기 관련 전문가들만 참여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빅스포의 주제가 우리 삶과 환경에 매우 밀접한 ‘탄소 중립’인 만큼 일반인들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일반인도 즐길 수 있는 빅스포의 모습’ 한번 확인해볼까요?

같이 즐기는 BIXPO 2021 ⓒ김정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BIXPO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올해 2021년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었답니다. 체온 측정과 QR코드로 방문 등록을 한 후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김정은
ⓒ김정은

[BIXPO 신기술 체험관에서 보는 한전의 미래]

[나를 찾는 VR모험_MBTI 게임]

ⓒ김정은
ⓒ김정은

여러분은 MBTI 테스트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빅스포 신기술 체험관에서 VR기기를 활용한 MBTI 게임 체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VR기기를 착용한 후 게임 스토리 라인에 따라 플레이어 자신이 선택하는 결정으로 MBTI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평면 상의 모니터 화면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실감 나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VR기기를 착용하니 내가 직접 게임 속 세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VR기기의 특성을 활용한 다음 체험을 확인해볼까요?

 

 

 

[가상 워크룸 체험]

ⓒ김정은

10년, 20년 뒤 회사의 사무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빅스포에서 미래의 사무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VR 기기와 조작 기기를 사용하여 간단한 내용을 필기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가상 워크룸에서 회의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 SNS 기업인 ‘F’ 회사에서도 가상현실을 활용한 업무 환경인 infinite office를 개발하고 있는 만큼, 가상 워크룸은 단순한 발상이 아니라 근 미래에 우리에게 찾아올 현실임을 예상할 수 있겠죠?

 

 

 

[KEPCO WORLD 체험]

ⓒ김정은

요즘 뜨거운 감자인 메타버스! 여러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메타버스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로 인해 현실 세계가 3차원 가상현실로 이루어진 세계를 말하는데요, 이 메타버스를 빅스포에서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게더타운’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가상세계로 구현된 한전 건물에서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두 사용자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화상 회의 창이 활성화되고, 거리가 멀어지면 비활성화되는 방식으로 평면적이던 화상 회의 방식에서 벗어나 ‘3차원 공간’과 ‘화상 회의’가 결합한 것이죠. 메타버스의 발전에 따라 달라질 우리의 삶을 빅스포에서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BIXPO 신기술전시회에서 볼 수 있는 전력 및 에너지 기술]

ⓒ김정은
ⓒ김정은

김대중컨벤션센터 야외 광장에 설치된 ‘기후위기 체험관’에서는 세계 곳곳의 기후 위기 상황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10m 원형 돔에서 재생되는 360도 VR 영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후 재앙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더욱 크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김정은

탄소중립은 인간이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만큼 산림, 기술 등으로 흡수하여 이산화탄소의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더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탄소 중립으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신기술전시회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김정은
ⓒ김정은

해상풍력관에서 본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 모델’입니다. 한국전력은 전라북도 고창군 인근 해역에 해상풍력 · 수산업 공존 실증단지를 구축하였습니다. 해상풍력단지 해수 공간을 양식, 관광, 등 상업적 활동이 가능하게 하고, 해양구조물 지지대 주변에 복합 양식장을 만들어 전력 발전과 지역 경제 발전까지 동시에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전력 그리드관, 에너지 플랫폼관에서 다양한 신기술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김정은
ⓒ김정은

[BIXPO, 지역과 한전의 상생의 장]

[에너지밸리 일자리박람회]

ⓒ김정은
ⓒ김정은

빅스포에서 일자리 박람회가 열렸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에서 열리는 일자리 박람회에 가보았습니다. 여러 분야의 기업 부스에서 학생 및 취업 준비생, 신입 및 경력 구직자를 대상으로 현장면접, 취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한국전력공사 부스에서 취업 상담을 받았는데요, 직원분께서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과 향후 대학 생활 계획까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셔서 미래 대학 생활의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여러분들도 내년 빅스포 일자리 박람회에서 취업 꿀팁을 얻어가시는 건 어떨까요?

 

 

 

[시민광장 문화행사]

ⓒ김정은
ⓒ김정은
ⓒ김정은
ⓒ김정은

김대중컨벤션센터 야외 광장 한쪽에서 요즘 화제인 ‘달고나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특산물 장터,, 제로 웨스트 샵, 뷰티마켓 등 여러 부스가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입장하기 전, 안심콜과 체온 측정을 진행하여 더욱 안전하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시민광장 문화행사에서는 다양한 지역 특산물과 공예품들을 구경할 수 있는 재미와 체험할 수 있는 재미까지 잡을 수 있었습니다. 친환경 제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 행사를 통해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생활 속 여러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앞서 소개한 체험 행사뿐만 아니라 SNS 참여 이벤트를 비롯하여 일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한 참여 이벤트가 전시관 곳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어려운 빅스포가 아니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빅스포였답니다! 저 또한 메타버스 체험, 취업 상담, 360도 영상 관람 등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이런 체험 행사뿐만 아니라 신기술 전시회, 국제발명특허대전 등에서도 전시품과 출품작을 관람하며 전기,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신기술과 트렌드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전기와 에너지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내년 열리는 빅스포에 참여해보아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