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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이 공공기관 중 첫 번째로 인공지능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고객 안내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난 6일 한국전력은 평소 고객들이 한전에 문의하는 여러 궁금증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AI 음성인식 고객 안내 서비스를 출시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인공지능 음성인식 고객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그로 인해 편리해질 점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전력공사 인스타

 

한국전력은 왜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출시하였을까?

한국전력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음성으로 전력 정보를 조회하거나 직접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는 AI 서비스의 역할에 집중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한전은 사업소 방문이나 고객센터 전화 연결 등으로 인한 고객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전 관계자는 “고객의 비대면 업무환경 요구 증대에 따른 고객접점 업무의 모바일 전환과 디지털 창구 구현을 위해 음성 AI를 활용한 다양한 전력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렇듯 AI 음성인식 서비스 출시에서 고객 편의를 생각하는 한전의 노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서은재 제작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그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빅스비가 탑재된 갤럭시 스마트폰입니다. 여기서 빅스비(Bixby)란 텍스트와 음성, 터치를 인식하여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해 주는 인공지능 가상비서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서비스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기타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아쉽게도 지원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두 번째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개인 정보를 한전 사이버 지점과 연동시켜야 합니다.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이용해 보려고 빅스비를 불러 원하는 요청을 이야기하면 사이버지점에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뜨는데요. 빅스비의 안내에 따라 기존에 사이버지점 회원이라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되고,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 후 사용자마다 지니고 있는 고유한 10자리 고객번호를 입력하면 한전이 제공하고 있는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AI 음성인식 서비스로 어떤 것이 편리해졌을까?

이제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사용할 준비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한전의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과연 한전의 AI 음성인식 서비스로 어떤 것이 가능해졌고, 얼마나 편리해졌을까요? 직접 체험해 보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봅시다.

 

ⓒ서은재 제작

 

제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고객정보 및 전기요금 조회하는 과정이 매우 빠르고 편리해졌다는 점입니다. 고객정보 및 전기요금 조회 서비스는 한전고객들이 제일 많이 이용할 서비스인데요. 이전에는 전기요금을 조회하기 위해서 한전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종이고지서를 직접 찾아야 했다면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질문 한 번으로 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빅스비를 통해 한전에서 전기요금 알려줘라고 물어보면 즉시 음성으로 관련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전기요금은 이번 달 전기요금뿐만 아니라 지난달 전기요금까지도 단 3초 만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 번호전기요금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 업무의 경우 한전 사이버 지점의 로그인 절차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전기요금 외에도 고객정보를 비롯해 내역 조회, 고객정보 수정, 삼성페이를 포함한 신용카드 납부, 이사요금 정산·납부, 명의변경 신청, 전기고장 신고, 고객센터 연결, 가까운 사업소·지점 안내 등도 모두 빅스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지금까지 한국전력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를 살펴봤는데요.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음성인식 서비스이니 만큼 한국전력은 음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개선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전용 게시판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전의 모습을 보면 앞으로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또한 얼마나 발전될지 기대되는 바인데요. 한전이 야심차게 출시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을 한층 향상시켜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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