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자상한 기업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십니까? 처음에 이 단어를 들었을 때 어떻게 기업이 자상할 수가 있지?’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렇다면 오늘 기사를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한국전력이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더더욱 우리가 자상한 기업에 대해서 모르면 안 되겠죠? 오늘은 자상한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 그리고 우리 한전이 자상한 기업으로서 어떤 산업을 진행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픽사베이

 

자상한 기업, 그게 뭔데?

먼저 자상한 기업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자상한 기업이란 자발적 상생, 협력 기업의 줄인 말로 우리나라 정부의 중소 벤처기업부에서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펼치고 있는 정책입니다. 어떠신가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자상이라는 단어와 비슷하면서도 다르죠? 그러면 자상한 기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자상한 기업의 역할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이 되면 기업들은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상생, 협력하며 성장을 지원합니다. 쉽게 말해 선정된 기업들이 작은 기업들을 도와주고 앞에서 이끌어준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자상한 기업은 상생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상한 기업들의 세부 정보나 기업별 성과를 보고 싶으시면 중소 벤처기업부의 블로그인 https://blog.naver.com/bizinfo1357 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자상한 기업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러 갈까요?

 


우리나라의 자상한 기업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1. S전자의 스마트 공장

ⓒ중소기업벤처부 홈페이지

 

20191011일 소재, 부품, 장비 중심의 스마트 공장 고도화를 지원하는 S 전자가 7번째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존의 스마트 공장을 세운 중소기업들은 생산율을 올리는 등 납품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고 싶었으나 기술적 한계, 전문지식 부족 등으로 인해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죠. 이제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된 S 전자가 업종별 클라우드 구축, 스마트 공장 전문교육 지원, 판로 지원 전담조직 운영 등 중소기업을 이끌어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 고등학생 때 멘토, 멘티 활동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멘토가 공부가 조금 부족한 멘티를 가르쳐주며 서로 성장해 나가는 활동이랑 비슷한 것이죠!

 

배달 플랫폼 B사의 상생협력을 통한 프로토콜 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2021118, 배달 플랫폼인 B사가 26번째 자상한 기업이 되며 중소 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연합회와 함께 상생 협력을 통한 프로토콜 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민간 협, 단체가 참여하는 배달 플랫폼 상생협의회 구성 및 플랫폼 데이터 공유 등 이 또한 소상공인을 도와주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이 되어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한국전력과 같은 공기업이자 공기업 최초로 자상한 기업에 선정된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해 알아보시죠!

 


2. 내 이름은 한수원! 자상한 기업이죠.

ⓒ한국수자원공사 홈페이지

-‘그린뉴딜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 육성’ 업무협약

한국수자원공사는 2020114일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린 유니콘 육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한수원의 의지에 따라 그린 뉴딜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 육성업무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한수원은 그린 유니콘 육성을 위한 투자, 창업 지원 등 3년간 4000억 원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말 유니콘 기업 육성에 진심이죠? 잠깐 여기서 유니콘 기업이 무엇인지 아시는 분 있나요? 유니콘 기업이랑 1천억 원에서 1조 원 사이의 높은 기업가치를 지닌 신생기업으로, 기업가치가 높은 신생기업은 전설의 동물인 유니콘처럼 매우 보기 힘들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물산업 및 그린뉴딜 분야 혁신기업 투자

한수원은 물 산업 및 그린 뉴딜 분야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벤처펀드에 공동 조성을 합니다. 관련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 구매 확대 등 다양한 계획이 기대됩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기술개발 지원

한수원은 검증받은 아이디어에 대한 성능 시험장 제공, 분야별 산학연 공동 실무단 구성, 기술포럼 활동 지원 등을 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서로서로 상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전력은 무엇을 할까요?

 


3. 한수원 너도? 야 나도! : 한국전력, 자상하다!

-한국전력, 자상한 기업 2.0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우리 한국전력은 2021930, 중소 벤처기업부와 한국 전기산업진흥회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 혁신기업 육성 및 ESG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전력은 에너지 중소기업들을 잘 이끌어나가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을 인정받아 자상한 기업 2.0에 선정되었습니다. 정말 자랑스럽지 않나요?

그렇다면 이제 한국전력이 맺었던 에너지 신산업 혁신기업 육성 및 ESG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에서 무슨 협약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러 가시죠!

 

-‘에너지 신산업 혁신기업 육성 및 ESG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⓵ 에너지 신산업 혁신기업 육성방안

먼저 첫 번째는 에너지 신산업 혁신기업 육성방안이에요. 다른 자상한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공통점이 작은 기업들을 도와주는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군요! 한국전력은 전기차,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500개 정도 발굴해 기업당 1억 원 내로 지원합니다. 또한 수출전시회 개최, 수출촉진 브랜드 사용권 확대 등 해외 진출을 통한 에너지 중소기업을 지원하죠.

이쯤 되면 안 하는 게 없는 것 같은 한국전력!

 

⓶ ESG문화 확산

두 번째는 ESG 문화 확산인데요, 요즘 탄소중립, 탄소제로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한국전력도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공기업인 만큼 저탄소, 친환경 기자재 구매 비율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탄소중립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연구개발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노인, 장애인 복지시설 540여 곳에 고효율 공기청정기를 보급하여 지역사회까지 ESG 문화를 확산시키죠!

 

⓷ 협약과제 외의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사업 추진

한국전력은 협약과제 이외에도 추가로 사업을 실시합니다. 6년간 300억 원의 상생 협력 기금을 출연해 에너지 관련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사업을 추가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자상한 기업이 무엇인지, 자상한 기업에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한수원, 한국전력은 어떤 사업을 실시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저는 한국전력과 중소 벤처기업부와 맺은 업무협약 내용에서 신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 발굴이 가장 미래 성장성이 크다고 보았습니다. 앞으로의 한국전력은 단순히 에너지 분야가 아닌 또 다른 분야로 뻗어나갈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한국전력이 이렇게 자상한 기업에도 선정이 되고 많은 사업들을 실시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한국전력의 미래가 더욱더 궁금해지지 않으신가요?

 

이번 자상한 기업 협약에서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은 이번 자상한 기업 협약을 계기로 한전은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스타트업을 육성·발굴하는 한편, 중소기업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 ESG 문화를 확산하는 일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정승일 사장님의 말씀대로 지역사회에 ESG 문화를 널리 확산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의 한국전력의 행보도 많은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