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 전기는 산소만큼이나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인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최고 전력 공기업인 한전도 우리 삶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에서 한전의 업무를 피부로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길거리에서 KEPCO 마크를 찾아보며 우리 삶에 녹아있는 한전의 모습을 발견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길거리 탐방을 떠나기 전에 KEPCO 마크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KEPCO 마크 ⓒ한국전력

 

무한궤도처럼 2개의 원이 결합한 모양은 영원히 국민에게 믿음과 사랑 받는한국전력공사의 모습을 나타난 것입니다. 중앙 부분의 스트라이프는 희망을 나타내는 빛과, 원자력의 핵융합과 분열 반응을 통한 에너지원을 형상화한 것이랍니다. , 이제 함께 KEPCO 마크를 찾아볼까요?

 


지하 주차장에 KEPCO가 있다?

전기차 충전소의 모습 ⓒ김정은 제작

 

집에서 나오기도 전에 KEPCO 마크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전기차 충전소입니다.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전기차의 관심과 수요도 급증하여 전기차 충전시설도 점차 필수적인 시설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한전은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의 후속 조치로 한전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단지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확대 보급하는데 힘써왔습니다. 올해 2021년에는 환경부와 한전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지역의 지자체, 공공기관의 부지와 다중이용시설에 전기자동차 공용 급속충전기 설치를 전액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20217월 이른바 친환경자동차법을 개정하여 아파트, 주택단지와 같은 거주 시설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기 의무 설치 비중을 늘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KEPCO PLUG 어플 ⓒKEPCO PLUG 캡쳐

 

이렇게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는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의 KEPCO PLUG 앱을 이용하면 전국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와 종류, 실시간 충전기 상태(충전중·고장 정보, 충전진행률 등)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KEPCO PLUG를 통해 똑똑한 전기차 생활을 누려보아요!

 

KEPCO 마크가 붙은 네모난 물체의 정체는?

지상 변압기 ⓒ김정은 제작

 

집을 나선지 얼마 지나지 않아 KEPCO 마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이것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길거리 인도 옆에 있는 이 네모난 물체는 무엇일까요? 바로 지상 변압기입니다. 지상 변압기는 우리 집으로 오는 전기를 공급하는 배전과정에서 22.9kV 특고압을 저압(220V, 380V)로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변압기는 지상 변압기뿐만 아니라 주상 변압기가 있습니다.

 

지상 변압기와 주상 변압기 ⓒ김정은 제작

 

전주 위에 원통형 물체를 본 적이 있나요? 이것이 바로 주상 변압기인데요, 주상 변압기는 지상 변압기와 같이 특고압을 저압으로 변환하여 가정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게 한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길거리 변압기들이 우리가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설비임을 확인할 수 있겠죠?

 


우리 동네 한전은 어떤 일을 할까?

 

아파트 바로 옆, 한전?

대덕유성지사의 모습 ⓒ김정은 제작

 

매일 같이 지나치는 KEPCO 마크가 있었습니다. 바로 대덕유성지사의 간판이었는데요, 학원, 병원 간판이 자리하고 있는 사이 KEPCO 마크가 있었기 때문에 대덕유성지사에 대해 항상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대덕유성지사 배전운영부 강수종 대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덕유성지사는 어떤 일을 할까?

대전 지역의 한전 ⓒ한국전력 홈페이지, 김정은 편집

 

대덕유성지사는 대전시 내 유성구, 대덕구를 관할하는 1급지 사업소입니다. 과학과 기술의 도시, 대전에서 특히 연구기관이 밀집된 곳이 바로 유성구인데요, 연구 단지의 신재생 사업과 같이 연구 단지의 특성에 맞춰 전기를 공급합니다. 또한 여러 공단이 위치한 대덕구에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리님 말씀에 의하면, 대덕유성지사의 경우에는 배전선로의 지중화율이 전국적으로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중배전 전문가들이 지사 내에 많으며 지중선로의 신규 공급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배전 업무 관점에서 본부와 지사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대전에는 대전세종충남본부와 서대전지사, 대덕유성지사가 있는데요, 대리님에 의하면 2차 사업소인 대덕유성지사와 서대전지사는 위 사진에서 맡고 있는 지역의 일반 배전 업무를 담당한다고 합니다. 1차 사업소인 대전세종충남본부는 2차 사업소가 하고 있는 지역 업무뿐만 아니라 17개의 2차 사업소와 5개의 전력지사를 통솔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전세종충남의 2차 사업소들에게 본사의 지시사항이나 업무를 전달 및 취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또한 2차 사업소와는 달리, 본부의 경우 배전, 사무, 송변전, 통신, 토목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있어 맡은 업무의 성격도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들도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우리 동네를 담당하는 본부, 지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길거리에서 마주친 KEPCO 마크를 통해 우리 생활 속 한전의 모습을 포착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와 주상 변압기처럼 여러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비들이 한전이 우리 삶에 잘 녹아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사랑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KEPCO 마크를 보면 저건 어떤 용도일까?’ 궁금해지고는 했는데요, 기사를 위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여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고 우리 지역과 한전을 조금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생활과 관련된 KEPCO의 모습을 발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