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이 진행하는 사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시나요? 전력을 공급하고 생산하는 일뿐일까요? 한전이 여성 장애인들을 위해 하는 사업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한국전력은 전기만 생산하고 전기만 다루는 회사가 아니라, 세계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여성 장애인들, 청년 구직자들,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해 한국전력이 하는 몇 가지 사업을 살펴보고 한국전력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으로 발생하는 영향에 여러 가지 책임을 감당하며 기업가치를 높이고 획득할 수 있는 활동을 뜻합니다. 가벼운 기부와 같은 수준을 넘어서 최근에는 한전 직원의 자원봉사활동과 기관들의 협력을 통한 활동 등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섬섬옥수나 한전 사회봉사단도 그 일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여성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지원, ‘섬섬옥수’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한국전력기술에서는 여성 장애인의 직업훈련 기회 및 일자리 확대를 위해 섬섬옥수라는 사업을 진행 중인데요. ‘섬섬옥수는 네일케어 전문점입니다. 당일 철도 이용객을 대상으로 무료 네일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섬섬옥수사업은 지난 12월에 4개 기관이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여러 기관의 협력 아래서 나온 프로젝트입니다. ‘섬섬옥수사업은 여성 장애인들이 일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그곳에서의 실무경험과 직업훈련을 제공합니다. ‘섬섬옥수에서의 실전 경험은 이후 네일케어 산업에서 취직하고 자리를 잡아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전력블로그


한전의 사회를 위한 봉사 단체, ‘한전사회봉사단‘

” ‘세상에 빛을, 이웃에 사랑을이란 슬로건 아래 20045월에 창단된 한전사회봉사단은 그동안 개인 차원이나 사업소 단위로 추진해오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조직화하여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한전사회봉사단 소개

 

‘한전사회봉사단‘은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단체입니다. 사회복지시설과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방문합니다. 그곳에서 성금 및 생필품을 전달하고 전기설비 점검하거나 무료로 급식을 하거나,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합니다. 그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정기적으로 찾아 전기설비를 점검해드리기도 하며, 건강검진이나 일손 돕기 등의 봉사활동도 합니다. 또한,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맨토링을 맺어 학습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출동하여 인명구조 및 복구 활동 시행하기도 한답니다.

 

최근 20219월만 해도 대한민국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추석 명절맞이 봉사활동, 추석 명절 보훈가정 방문, 차례상 꾸러미 나눔 봉사 등으로 각 지역의 지사들에서 활동 중입니다. 올해는 9월69월 6일부터 9월30일까지 4주간을 ’추석 명절 집중 봉사활동 기간으로 정하여 활동 중입니다. 313개 사회봉사단을 중심으로 전국 사회복지시설 등에 지역농산물과 생필품 4.4억 원 상당을 기부하고 전기설비를 점검하였습니다.

 

2020년 한전 마산지사에서는 구암시장을 방문하여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전통시장 공용 시설, 점포의 LED 교체, 상업용 고효율 냉장고 구매비 지원 등을 해드림으로써 상인들의 부담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이 활동들을 통해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한전 사회봉사단의 밥퍼 봉사 활동도 있다고 합니다. ‘밥퍼 봉사는 부산진역 광장에서 노숙인, 결식노인분들께 무료 급식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밥퍼 봉사활동은 10년 전부터 시행해 온 뿌리 깊은 활동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이번 기사에서는 한전의 CSR, 사회적 책임 활동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한국전력은 여러 기업과 협력을 하기도 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범위도 넓혀가고 있습니다. 20217월에는 취업 취약계층과 청년 구직자의 취업경쟁력을 높이는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도 진행하였습니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등 전국 지방고용노동관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청년 구직자들과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구직자 등 국민지원제도의 취업 지원을 받는 취업 취약계층을 중소, 중견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서 실제 직무를 수행하도록 돕는 서비스였습니다. 공공기관 중 모범이 되는 한국전력답게 사회적으로 수많은 헌신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모습들을 보며 자랑스러운 마음도 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어떤 맞춤형 활동을 이어갈지 그 행보가 기대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