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업하고 싶은데 노하우가 부족하거나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만들고자 하는데 특허로 인해 사업을 시작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랍게도 직접 기술 개발에 나서지 않고도 우수한 기술들을 양도받을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적재산을 상용화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기술이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박주호 제작

 

기술이전이란?

기술이전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사용하길 희망하는 사람이나 기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양도, 실시권 허락, 기술지도, 공동연구, 합작투자 또는 인수·합병 등의 방법을 통하여 기술 보유자로부터 다른 기업이나 기관으로 이전되는 것입니다. 기술이전을 통해 중소기업은 경우 내부에서 연구개발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기술이전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도 하며 창업·기술이전, 제품화로 이어지는 에너지 선순환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박주호 제작

 

기술이전 인증 제도 KTP(KEPCO Technical Partner)

한전에서도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을 양도·허용하여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 활동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KTP 또한 기술이전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기술이전 인증 제도는 기술이전을 받은 기업이 기술사용 계약 기간까지 한전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임을 증명해주는 사업입니다. 한국 대표 공기업인 KEPCO 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한전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기술이전 기업의 기술을 국내·외로 홍보하고 제품 판매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 선순환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박주호 제작

 

Do! Dream 상담 센터

Do! Dream 상담 센터는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마련된 한전의 상담 센터입니다. 에너지 신사업 분야의 확장을 위해 중소기업에 차별화된 맞춤형 기술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에너지 신기술 분야 확산 및 강화를 위한 지식재산 컨설팅을 시행하고, 혁신기술 이전, 산학연 우수기술 도입, 신산업 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등 한전이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허거래소 홈페이지

 

한전의 기술이전 플랫폼 ‘한전 특허거래소'

한전에서는 우수한 기술들을 중소기업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특허거래 플랫폼인 한전 특허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9월 기준으로 산업재산권 4493, 프로그램 1941개가 기술이전 대상으로 고지되어 있으며 발전·기후환경·신재생 등 7가지 대분류로 나누어져 있어서 원하는 보유기술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술 수요기업에게 맞춘 기술이전 시스템을 구축하여 홈페이지에서 각 기술 및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실안, 프로그램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공개되어 있고, 술이전 절차와 직접 이전신청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누구나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우수기술 상용화에 앞장서는 한전

한전은 우수한 기술을 상용화하여 에너지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나가며 많은 중소기업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소기업 5개 신규 설립을 의결하며 기술이전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발전을 이루어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산업경쟁력 확보하여 기술이전을 활성화하고 선순환 모델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함께 발전하는 한전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