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신영 제작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일상을 보낸 뒤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드는 평범한 하루. 이런 하루하루를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배경에는 한전이 만들어나가는 안심 사회 구현에 대한 노력이 숨어있습니다. 한전은 사회적 가치 실천 10대 행동강령을 통해 미래가치 창출과 안전 환경 정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전력 안전사고의 종류와 발생 이유

ⓒ박신영 제작

 

자료에 따르면 2020년 한 해에만 약 13,000여 건의 전기재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전기화재의 원인으로는 과부하/과전류, 누전, 접촉 불량, 반 단선(선로의 심선이 단선상태에서 불시에 접촉) 등, 감전 사고의 원인으로는 충전부 직접접촉, 아크(기체 방전), 누전, 섬락(순간적으로 전기 불꽃을 내며 전류가 흐르는 현상) 등이 있고 전기설비사고의 원인으로는 정격전압 불량, 설계/시공 불완전, 자연 열화, 보호장치 오작동 등이 있습니다. 모두 일상생활 속에서 무심코 생각지 못한 사건이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한전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안전·환경에 따라 배전 건설 및 운영 중 고장 및 재해가 발생할 시, 대응 발령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집니다.

 

ⓒ전기신문

 

올해 8,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아파트 지하에서 화재가 발생해 변전실이 전부 소실되면서 972세대의 대규모 전기공급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한전은 빠른 대처를 위해 당일 오후 610분부터 전력공급시스템 복구를 위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였고, 사건 발생 25시간 만에 전력공급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전문업체들의 신속한 움직임과 한전 본부의 적기 지원으로 공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한전의 빠른 대처와 안전을 위한 노력, 평소 어떤 준비가 이루어졌기에 가능했을까요?

 


전력수급, 설비 안정을 위한 한전의 대비

ⓒ박신영 제작

 

봄맞이 전력 설비 특별점검

기후가 건조한 봄철에는 배전 설비 특별관리 기간을 지정하여 안전 최우선의 설비 운영 대책을 시행했습니다. 강풍 특보 등의 기상 상황을 고려해 배전계통의 전력차단기 운전을 평상시보다 강화하였고, 화재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및 자체 비상상황실 또한 상시 운영했습니다.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상황실 운영

여름에는 불볕더위로 인한 냉방 수요 증가와 경기 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로 전력 예비율이 낮아지는데요. 이에 한전은 본사 및 15개 지역본부에 전력수급 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긴급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했습니다.

전력사용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전력설비 사전 점검 및 교체, 전력계통 과부하 해소, 공동주택(아파트) 정전 예방을 위한 진단 및 신속 복구 지원 체계 점검 등 완벽한 사전 준비태세를 보였습니다.

 

'전력 설비 안전사고, 고장 예방' MOU 체결

올해 5월에는 한국전력공사 북부산전력 지사에서 한국비계기술원, 한전KPS 부산전력 지사와 전력설비 안전사고 및 고장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한국비계기술원은 전기안전과 전력 설비 고장 예방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며,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협약사항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전 '전력 설비' 국가 안전 대진단 실시

한전 자체적으로는 올해 913일부터 1028일까지 46일간, 코로나 19 방역 시설과 대규모 공사 및 철거 현장, 붕괴가 우려되는 급경사지 옹벽, 정전에 민감한 주요 국가산업단지 공급변전소 등 핵심 시설 1,000여 곳에 대한 점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집중적인 설비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와 정전을 사전에 방비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진단 실효성 강화를 위해 정부 부처, 유관 기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민관합동 점검' 또한 시행할 계획입니다.

 

한국전력은 매해, 매 계절 여러 번의 특별 안전점검으로 선제적 사고에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력 손실, 사고 등의 문제는 국가적 재난과 손실은 물론 개인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늘 주시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전기사고에 대비한 행동요령

우리가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리 사고에 대비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현재의 나, 미래의 나와 우리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최선책입니다.

 

ⓒ박신영 제작


오늘은 안심 사회 구현을 위해 한국전력의 선제적 대비와 점검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예방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력 안전 재난관리 강화를 위해 한전은 오늘도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有備無患(유비무환) : 평소에 준비가 철저하면 후에 근심이 없음’

 

다음과 같은 말은 한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사자성어가 아닐까요?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24시간 상비하는 그들 덕분에 오늘 하루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쁘게 흘러갈 현대사회에서 국민의 윤택한 삶의 가치를 높여나갈 한전을 기대해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