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끝날 것만 같았던 코로나도 계속되며 우리들의 몸과 마음도 지쳐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백신을 맞으셨거나 접종 예약을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그런 백신들이 우리에게 오기까지 어떻게 보관되는지 아시나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이번 여름은 정말 더웠는데요! 이러한 폭염 속에서 어떻게 백신이 안전하게 보관되어서 우리에게 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사베이


백신의 적정 보관 온도와 이유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에서 제안한 백신의 적정 보관 온도를 제대로 지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만약 백신의 적정 보관 온도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시에 백신의 ‘역가’ 가 떨어져서 백신을 맞아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물 백신이 돼버리고 맙니다. 여기서 역가라는 말의 뜻을 모르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역가란 약물 또는 항체, 항원 활성의 단위라고 하고 그리고 적정에 사용되는 표준액의 농도라고도 합니다. 역가의 이해를 더욱 돕기 위해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강우현 제작

 

이제 역가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이러한 역가를 떨어트리지 않기 위해서는 적정 보관 온도를 꼭! 지켜야겠죠? 그렇다면 적정온도는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아스트라제니카는 2~8℃, 모더나는 –20℃ 그리고 화이자는 –70℃, 그 외에도 각각의 적정온도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 한전이 이러한 코로나 백신 적정온도 보관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함께 알아보시죠!

 


한전의 비상대응 체제

한전의 선별진료소 및 임시검사소 전기설비 안전점검

한국전력도 원활한 전력 공급으로 백신의 적정온도를 맞추는데 엄청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전은 2021720일 의왕시와 함께 여름철 폭염, 폭우 대비 코로나19 예방 접종 센터의 사고예방과 원활한 전력 공급을 위해 시설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비상시 안전한 백신 보관을 위한 다중 전원 구성, 배선상태, 비상발전기 정상작동 여부, 실외 대기석 폭염 대비책 및 폭염 저감 물품 비치 여부 등 8개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임시검사소, 진료소, 접종 센터의 시설들을 점검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책도 마련하였습니다. 만약 백신이 보관되어 있는 백신 냉동고에 정전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은 한전의 백신 냉동고 정전 시 대응법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한전의 백신냉동고 정전 시 대응법

자동부하전환계폐기(Automatic load transfer switch)

자동 부하 전환 개폐기 ALTS22.9[kV] 배전선로에 사용되는 개폐기로서 정전 시에 백신에 피해가 갈 수 있는 백신 냉동고가 위치한 시설에 이중 전원을 확보하여 주전원이 정전 시 또는 기준 전압 이하로 떨어질 때 예비전원으로 자동 전환시켜 안정된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배전자동화시스템

배전 자동화(DAS : Distribution Automation System)전력과 ICT 융·복합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 배전계통을 운영함으로써 무정전의 전기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전사고 위치를 신속히 찾아내고 고장구간을 폐쇄하여 우회 배전선로를 통해 송전함으로써 정전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정전 시에도 피해를 최소화시켜 줍니다.

배전자동화시스템을 구상도를 이용해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한전kdn홈페이지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더 이상의 정전은 한전이 허락하지 않는다! 무정전 전원공급장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무정전 전원장치는 말 그대로 정전 시에도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장치입니다.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우현 제작

 

일반적으로 전원에서 부하로 전력이 공급되는 루트가 있고 비상시에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있는 루트가 있습니다. 비상시에 공급해 주는 루트에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가 있는데 이를 UPS라고 부릅니다. UPS에는 컨버터, 축전지, 인버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평상시에 부하에 전원이 공급될 때 UPS의 축전지에도 전원이 공급되어 충전이 됩니다. 그리고 정전 시에는 부하에 있는 스위치가 빠르게 UPS 쪽으로 이동하여 UPS의 축전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게 됩니다.

 

정전을 대비하기 위해 우리 한국전력에서 세운 대비책은 이 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대응법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더 많은 일을 한전이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이후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도 대비하고 있는 모습에서 책임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의 중요성

최근 뉴스 기사에서 많이 회자된 사례를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 미추홀구의 A 내과에서는 백신 냉장고 고장으로 백신의 적정온도를 유지하지 못하여 코로나 백신 288회분을 폐기했습니다. 그 주변 C 이비인후과에서 또한 냉장고의 기능이 고장 나 적정온도를 넘겨 폐기하기도 하였습니다.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폐기대상으로 분류된 백신 현황자료에 따르면 2021227일부터 2021812일까지 폐기된 아스트라제네카(AZ)·얀센·모더나·화이자 백신 13436회분 중 89.3%(11187회분)가 백신 온도 이탈 사유로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백신의 적정온도 보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와 한국전력이 얼마나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지 아시겠죠?

 

지금까지 백신의 적정온도 유지의 이유와 한국전력의 정전 시 대응방법,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전력의 손길이 코로나 백신까지 뻗어있다니 정말 신기하고도 자랑스럽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보관에서 가장 큰 역할을 맡고 있는 한국전력!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며 여러분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