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년 역대급 더위를 갱신하는 여름, 겨울답지 않게 따뜻한 겨울. 우리는 기후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이러한 기후위기 극복과 전력 분야 탄소 감축을 위해 전력그룹사 RE3020* 기본계획을 수립했는데요, 이에 따라 2030년까지 41.2GW 신재생에너지를 개발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RE3020 :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국가 전체 발전량의 20% 달성

 

ⓒ한국전력홈페이지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친환경 전력생산을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 함께 알아볼까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 추진

ⓒ한국전력홈페이지

 

한국전력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친환경 전력생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인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사업(60MW)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지금은 상업운전을 시작했고, 제주 한림 해상풍력(100MW) 사업은 터빈공급 등 주계약 체결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주민참여형 밀양 희망빛 태양광사업의 경우 25개 발전소를 최종 준공했으며, 전국 학교와 공공부지에 총 11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남 신안 지역에 전력그룹사, 지자체,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1.5GW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확대

더 많은 신재생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발전량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전력은 신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반의 실시간 전력계통운영 시스템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력계통에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을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풍력 등 날씨의 영향이 매우 큰 신재생에너지의 특성상 대용량 ESS 구축은 필수적이며, 한국전력은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비하여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과 수용성 확대를 위한 재생에너지 연계 공공 ESS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력계통 : 전력의 생산 및 수송에서 소비지까지 전국적으로 상호 연결된 모든 전기설비

 

재생에너지 통합감시제어시스템 구축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

 

신재생에너지는 전력생산이 불규칙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 발전이 일정하지 않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이 늘어날수록 전력계통 안정도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전력은 특정 지역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지역 재생에너지 현황을 고려하여 전국 재생에너지 발전소 운전 현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출력 제어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중앙관제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전력거래소의 중앙관제센터와 정보를 교류하는 전국적계층적 관제체계이며,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수급 변동성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인프라 확충

ⓒ픽사베이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한국전력의 계통망에 연결되는 신재생에너지 용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전선로의 수용능력에 한계가 발생했고, 신재생에너지 접속이 지연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한국전력홈페이지

 

한국전력은 접속대기 해소를 위해 기존 설비의 이용률을 높이고 신규 배전선로, 변압기 설비를 보강하는 등 계통 인프라 측면에서 장단기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적기접속을 위한 재생에너지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신설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발전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전력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재생에너지 통합감시제어시스템 구축,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인프라 확충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친환경 전력생산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한국전력의 행보, 깨끗한 에너지를 위한 노력! 다 함께 응원해보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