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승현 제작

 

여러분은 전자파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혹시 부정적인 생각이 들지는 않나요? 가령 변전소나 송전선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와 같은 생각 말이죠. 사실 이런 생각은 큰 오해입니다. 전자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전은 전력설비 전자파 사이버 이해증진관’을 개설했는데요. 전자파 사이버 이해증진관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전자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파가 뭔데?

전자파는 전계와 자계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파동입니다. 세상 모든 물질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마찰이 생기면 원자 내 양전하와 음전하의 균형이 깨집니다. 이렇게 균형이 깨진 물체는 서로 끌어당기게 되는데 이 힘이 작용하는 범위가 바로 전계입니다. 정전기와 번개가 전계에 의한 현상이죠. 그렇다면 자계는 무엇일까요? 자석은 철을 끌어당기고, 전류가 흐르는 주변에는 자기장이 형성됩니다. 이런 힘이 미치는 범위가 자계입니다. 우리가 나침반으로 길을 찾을 수 있는 것도 지구가 커다란 자석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전자파는 주파수에 따라 마이크로파,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등으로 분류됩니다. 주파수는 1초 동안 파동이 진동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전력설비에서는 60Hz의 극저주파가 발생하는데 이는 열을 발생시키는 열적 효과나 세포를 파괴하는 전리 효과가 전혀 없어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전자파 Q&A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Q. 전력설비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암을 유발할 수 있지 않나요?

A. WHO(세계보건기구) 산하 IARC(국제암연구소)1000여 개의 물질을 발암성을 기준으로 각각 1등급, 2A등급, 2B등급, 3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여기서 3등급은 사람에 대한 발암물질로 분류할 수 없는 그룹이고 2B등급은 ‘사람에게 발암성이 있을지도 모르는 그룹입니다. 참고로 2B등급은 발암성을 판단하는 데에 필요한 근거와 동물실험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하며 고사리, 김치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물질들도 포함됩니다. 분류에 따르면 전계는 3등급, 자계는 2B등급입니다. 즉, 전자파가 암을 유발한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어디에도 없는 것이죠.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Q. 아무리 그래도 장기적으로 전력설비 전자파에 노출되면 위험하지 않을까요?

A. WHO는 다음 두 가지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전력설비 전자파 중 전계는 인체에 영향이 없습니다. 둘째, 낮은 자계에 장기간 노출될 때 암을 유발하는 작용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Q. WHO의 연구 말고 국내 연구는 없나요?

A. 우리나라도 전자파에 관한 연구를 많이 수행했는데요. 대표적인 연구로는 송전선로 주변 전자계 영향 역학조사’, ‘송전선로 주변 지역 암 유병률 조사등이 있으며 모든 결과가 전자파는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전력설비와 생활 속 전자파 발생량

보통 전력설비에서 막대한 양의 전자파가 나온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들보다 변전소와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양이 현저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변전소는 시설의 울타리에서, 송전선로는 가공선로 아래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한국전력공사 제공, 오승현 제작

 

이제 전자파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셨나요? 한전은 전력설비 전자파 사이버 이해증진관’ 외에도 전자파와 관련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하면 현장에 찾아가서 전자파를 무료로 측정해주기도 하고 전자계 이해증진관과 이동형 전자파 체험캠프, 실시간 전자파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자파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사이버 이해증진관을 비롯한 다른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전자파 걱정 없이 한전 전기 이용하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