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너지신사업은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 안보, 수요 관리 등 주요 에너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화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의미합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에너지신사업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고 미래 시장 선점을 통해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이 선도하는 에너지 신사업, 어떤 사업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한국전력은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전력 신수요 창출을 위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용 충전소, 거주지 연계 아파트용 충전소 등 다양한 모델의 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KEPCO PLUG(캡코 플러그)에 따르면, 한국전력이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는 총 9,691기로 이 중 약 23%2,238기가 공용 충전기에 해당합니다. (2021824일 기준)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2022년 누적 공용 급속충전기 3,000기 구축을 목표로 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한 융복합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국내 전체 전기차 충전기의 실시간 정보 수집 및 제어를 통해 안정적인 충전전력 공급을 총괄하는 ’EVC 플랫폼 사업자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합에너지관리시스템(K-BEMS) 보급

한국전력이 자체 개발한 종합에너지관리시스템 K-BEMS(KEPCO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yem)는 고객의 모든 에너지 사용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건물 내 설비 운영을 자동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한국전력은 전국 120개 사옥과 2020년을 기준으로 총 79개의 에너지 다소비 빌딩, 대학교, 공장 등을 대상으로 K-BEMS를 구축하며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지난해 2월 도미니카공화국 해외 수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이처럼 한국전력은 에너지 신사업 수익모델 구축 및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국 산업단지 입주기업 및 대형 유통사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지속함은 물론 코스타리카, 베트남 등 해외 실증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스마트 에너지시티 조성사업

스마트 에너지시티는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및 ICT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에너지 자원을 통합 관리하여 에너지 효율, 안전, 편의성 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탄소 미래도시를 의미합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나주 혁신도시에 KEPCO형 스마트 에너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 201911월 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고, 도시 에너지(전기, 수도, 가스, 난방, 온수) 공급과 소비 현황을 통합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지역별 특성에 맞는 에너지시티 실증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P2G 기반 그린수소 프로젝트

P2G(Power to Gas)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하여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를 생산저장하거나, 생산된 수소(H)와 이산화탄소(CO)를 결합하여 천연가스의 주 성분인 메탄(CH₂)으로 전환함으로써 수송, 발전 및 도시가스 연료로 활용하는 전력가스화 기술을 의미합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은 20195월 정부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그린수소*를 생산저장활용하는 P2G 기반 MG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기업, 기관과 그린수소 기술개발 및 사업 협력 MOU‘를 체결하고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한국전력은 앞으로 그린수소의 4대 핵심기술인 수전해, 연료전지, 수소터빈, 메탄화 기술*을 확보하여 차세대 에너지 신사업 모델로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 그린수소 : 이산화탄소 배출을 수반하지 않는 수소(H₂)

* MG(Micro Grid) 프로젝트 : 태양광과 풍력 발전원, ESS(에너지저장장치)로 구성된 마이크로그리드에

연료전지와 P2G 기술력을 더한 에너지 자립 실현 프로젝트

* 수전해 :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기술

* 연료전지 : 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반응을 이용한 고효율 친환경 수소 연료 발전 기술

* 메탄화 기술 : 수소를 이산화탄소와 결합하여 메탄으로 전환하는 기술

 

이외에도 한국전력은 에너지신산업 선순환 생태계 형성을 목적으로 에너지신산업 펀드를 조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력 벤처 창업, 중소기업 육성,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진출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이처럼 한국전력은 단순히 전력을 공급하는 회사가 아니라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며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 미래를 밝히는 기업입니다.미래 성장동력을 얻기 위해 기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기술발전을 하는 한국전력의 노력이 환경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모두가 행복한 내일로 함께 걸어가는 한국전력의 다음 행보가 기대되지 않나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댓글쓰기 폼
  • 서호야 2021.09.28 21:15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전기필수 2021.09.30 20:59
    깨끗한 에너지로 미래를 밝히는사업....당신의글이 미래를 밝혀주세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