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올해 7월에도 어김없이 33이상의 폭염이 기승을 부렸습니다.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면 냉방기기 이용률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전력수요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지죠. 7월 셋째 주를 시작으로 35를 웃도는 더위가 이어져 7월 폭염일수는 8.1일로 1973년 관측 이래 5번째로 길었습니다. 이에 727일 최대전력수요(91.1GW)는 역대 2번째로 높은 기록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소중한 전기, 어떻게 아낄 수 있을까요? 전기를 사용하며 아끼는 ‘에너지 효율 향상’과 고효율을 위한 한전의 노력 중 두 가지를 알아봅시다.


온실가스 감축기여도 전망 ⓒ한국전력 제공

 

에너지 효율 향상이란?

에너지 효율 향상은 기존의 전기기기를 고효율 기기로 교체함으로써 낭비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면 전기에너지를 절약해 평균온도 상승에 대비하며, 전력수급에 있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RTS에서 *2DS로 전환할 경우의 기여도를 나타냅니다. 이 중 효율 향상이 40%, 재생에너지가 35%를 차지해, 효율 향상이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전기연구원의 한 책임연구원은 산업용 전동기의 효율을 3%만 높여도 1GW급 원전 108기를 짓지 않아도 되며 그 가치는 약 34조 원을 절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고효율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고객은 전기요금, 한전은 에너지, 국가는 온실가스를 절감해 경제적, 환경적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한전은 어떤 제도를 마련했을까요?

*RTS : 기준 시나리오로 2100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 2.7상승하는 시나리오이다.

*2DS : 2100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 2상승하는 시나리오이다.

 

 

ⓒ픽사베이, 김수연 가공

 

고효율 기기 지원제도

고효율 기기 지원제도란 일반기기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기로 교체하는 신청인(고객, ESCO 사업자*, SG 사업자*, 설치 사업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은 전기를 공급받는 고객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효율 기기의 지원대상은 고효율 변압기, 인버터, 프리미엄 전동기, LED, 터보압축기, 사회복지시설 냉난방기 등 한전 사이버지점 선택공급 약관에 의하면 총 12종을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지원금은 절감 전력, 기기 종류에 따라 그 값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절감 전력과 비례합니다.

*ESCO 사업자 : 에너지절약전문기업(Energy Service COmpany)

*SG 사업자 : 지능형전력망 서비스 제공 사업자(Smart Grid)

*설치 사업자 : 고효율 기기를 설치하도록 유도한 양어장 펌프, 히트펌프 등의 제조 또는 보급회사

 

고효율 기기 지원제도 참여방법

지원금을 받기 위해선 고객은 기기 설치기 전 지원사업 신청서 및 사업공고에 제시된 서류를 한전에 제출해야 합니다. 한전은 이를 검토해 이상이 없으면 승인합니다.

고객이 기기를 설치하고, 한전이 준공을 확인한 이후 고객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기기를 고효율 기기로 교체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국전력 사이버지점을 통해 방문할 수 있는 다음 사이트의 지원 공고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수요관리 제도안내]

https://home.kepco.co.kr/kepco/CY/K/F/CYKFPP001/main.do?menuCd=FN0207

 

고효율 기기 지원금 신청 방법 ⓒ김수연 제작

 

우수 기자재 공급자 포상제도, ESG 강화

소비는 생산과 맞물려 작용합니다. , 효율 좋은 기기의 활용을 위해선 이에 대한 공급망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한전은 올해 개최된 기자재 공급자 관리지침 공청회에서 우수 기자재 공급자를 대상으로 한 포상제도 기본 안을 발표했습니다. 대상은 송변전·배전·ICT 3개 분야의 *신뢰품목입니다. 평가기간은 1년 단위이며 하자, 고장 검수 불합격 등의 품질평가와 그 외의 기타 평가를 고려해 분야별 선정 및 포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수 기자재 공급자 평가기준 ⓒ김수연 제작

 

평가 항목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신설된 ‘지속가능경영’으로 환경·안전경영시스템 인증 및 K-RE100 참여 여부 등 최근의 산업환경을 반영했습니다. 이번에 예고된 기자재 공급자 관리지침(25) 또한 공급업체 지속가능경영 설문지 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원·에너지 절약을 포함한 ESG 측면이 강화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뢰품목 : 전력공급에 필요한 기자재 중 특별히 중요한 기자재

 

시행 예정일과 우수 공급자 혜택

한전은 기자재의 품질평가 결과가 발표되는 내년 3~4월을 기점으로 포상제도를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내년의 대상은 배전기자재 신뢰품목입니다. 송변전·ICT 분야의 적용 시점은 오는 2023년 품질평가 결과 발표 이후로 예상됩니다.

 

우수 공급자로 선정되면 최대 5개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자보수보증금률 인하는 물론, 유사품목 유자격 신청 시 공인시험기관 인정시험 비용 확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KEPCO Trusted Partner’ 사업에 우선 선정됩니다. 그리고 기자재 공급자 관리지침 위반에 따른 제재기간 경감, 기자재 납품 검수시험을 2년 연속 ‘Excellent 등급취득 시 100%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우수공급자 혜택 ⓒ김수연 제작

 

제도의 의의는 기자재 공급자들의 자발적인 품질 관리를 유도함에 있습니다. 본 제도를 통해 한전이 대대적으로 추진 중인 기자재 품질 강화 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전기에너지를 비롯한 자원의 활용에 대한 지속가능성이 강화되길 기대합니다.


효율이 높으면 낭비가 적고, 동일 투입 대비 활용 가능한 정도가 커집니다. 고효율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동일 공급량에 대한 발전소의 기동은 줄어들 것이고 결과적으로 환경, 비용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한전은 전력공급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효율 기기 지원제도 등을 운영하고, 우수 기자재 포상제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전력계통을 위한 한전의 노력에 많은 성원이 있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