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염 속에서 유난히도 더웠던 올해 여름, 잘 보내셨나요? 매년 여름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고온 현상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냉방기 사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량 과부하로 인한 여름철 아파트 정전 사고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픽사베이

매년 여름만 되면 아파트 정전 사고에 대한 불안과 함께 많은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데, 여름철 정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픽사베이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AI) 기술

한전은 여름철 전력 사용량을 분석하여 정전 사고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는데요. 바로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이라는 점을 주목할 수 있는데요.

 

인공지능은 아파트의 전력계량 데이터를 학습하고, 바람, 온도 등의 기상 데이터와 융합하여 분석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은 향후 48시간 동안의 전력 사용 추이와 패턴을 분석하여 전력 최대수요와 발생 시각을 예측하게 되는 것입니다.

 

ⓒ픽사베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정전 예측 서비스 제공

한전은 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난 7월 말 시작하였는데요. 이 서비스는 아파트 전기설비를 관리하고 담당하는 전기안전관리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전기안전관리자들은 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아파트 최대수요 예측 정보와 과부하를 미리 알려주는 사전 경보 알림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하로 인한 고장이 우려되는 설비를 미리 점검하고 조치하여 정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답니다!


한전의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이 서비스는 한전의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전력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기안전관리자들이 편리하게 전력설비의 전기품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전기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전기안전관리자에게는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관리하고, 대부분의 설비고장이 저녁 시간대에 발생해 빠른 대응이 어려워 복구가 늦어지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런 어려움을 겪는 전기안전관리자들을 위해 한전이 개발한 해결책이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입니다! 전기안전관리자들이 원격으로 편리하게 전력설비를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전력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정전 예측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비스의 자세한 내용을 사진과 함께 알아볼까요?

 

첫 번째는 최대수요 예측 서비스입니다.

매일 오전 1시에 향후 48시간 시간대별 전력 최대수요를 예측합니다.

최대수요 예측 서비스 ⓒ한전 보도자료

 

두 번째는 주 단위 추이 분석 서비스입니다.

과거 4주와 향후 2주간의 전력 추이를 지난해와 비교하여 최대수요를 비교합니다.

주 단위 추이 분석 서비스 ⓒ한전 보도자료

 

세 번째는 요일별 패턴 분석 서비스입니다.

최근 2주간의 요일별 최대수요 패턴과 금주의 최대수요 패턴을 비교합니다.

요일별 패턴 분석 서비스 ⓒ한전 보도자료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해서 전력 사용량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해 점검한다면 정전 사고도 막고 피해도 줄일 수 있겠죠?


이처럼 한전은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국민들이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한전은 전국 고압 아파트를 대상으로 연 1회 전기설비 열화상 진단, 아파트 노후 변압기 교체 비용을 지원하는 등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정전을 예방하기 위한 한전의 아파트 고객 전기설비 위험예측 인공지능(AI) 기술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만나보세요! 그리고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앞으로의 한전의 활동도 지켜봐 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