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대현 촬영

여러분은 한국전력공사 본사 홍보관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한전 본사 홍보관은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전이 어떤 회사인지 알 수 있는 전시관 형태의 홍보관인데요! 저와 함께 한전 본사홍보관으로 떠나볼까요?

 

©김대현 촬영

한전 본사 홍보관은 한국전력공사 본사 정문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량을 이용하실 경우 정문은 사원 전용 출입문이고 방문객은 서문을 통해서만 출입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위 사진과 같이 생긴 건축물의 지하에 한전 본사 홍보관이 있습니다.

한전 본사 홍보관은 토, 일요일, 법정공휴일을 제외하고 오전 10~ 오후 5시까지 무료로 개방되고 있습니다.

오전 11, 14, 16(13)에는 도슨트가 직접 설명해주는 시간도 있습니다.


한전 본사 홍보관 소개

 

©김대현 촬영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면 넓은 홍보관이 펼쳐집니다. 계단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입구가 있는데 왼쪽 입구의 경우 지중 송전을 테마로 한 지중 송전 홍보관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중 송전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송전선로의 위치에 따라서 가공송전과 지중송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공송전은 전선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로 송전탑, 전봇대 등을 이용하여 송전하는 형식이고 지중송전은 전선이 땅 속에 파묻혀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가공송전은 설치가 비교적 간단하여 지중송전에 비해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높은 건물 등이 많아 설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이 때문에 한국전력에서는 지중 송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대현 촬영

로비에는 VR 체험관이 있습니다. VR을 체험하고 싶다면 로비의 직원에게 문의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대현 촬영

계단 기준 오른쪽 입구에 위치한 한전 본사 홍보관에서는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빛가람 에너지 밸리 한국전력공사 본사에 대한 홍보 전시물이 있습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는 미국 실리콘 밸리처럼 전력에너지의 수도, 휴먼 파워 밸리를 만들고, 인도 공과대(IIT)처럼 우수 인재가 몰려들게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이의 연장선으로 한국전력에서 설립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도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한국전력이 진행 중인 국내,외 사업들 코너가 눈에 띄었는데요.

국내 사업으로는 송배전사업, 전력판매, 수요관리 등이 있었고 해외 사업으로는 발전사업, 송배전사업, 해외 에너지 신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및 사용법을 알려주는 코너도 있었고 스마트 에너지 극장, 전력의 흐름에 관련된 영상물 상영관 등 다양한 내용의 코너가 있습니다.

 

©김대현 촬영

전기차 충전소 체험 부스에서 직접 전기차를 충전하는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사진의 흰색 충전기에 위쪽에 보이는 검은색 레버를 당기며 충전기를 뽑고 꽂으면 됩니다. 평소에 전기차를 이용하지 않아서 충전 방법에 대해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전기차 충전법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김대현 촬영

한전 본사 홍보관 포토존도 있어서 저도 사진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크로마키 배경에서 사진을 찍고 난 뒤에 찍은 사진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나만의 사진은 자신의 메일 주소를 적으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전 본사 홍보관에서 소중한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고 오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김대현 촬영

우리나라 각 지역 섬에서 에너지자립을 실현하기 위한 한국전력의 사업에 대한 내용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섬들이 디젤발전을 대신하여 친환경 에너지 공급시스템을 이용해 섬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 저장, 소비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섬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에너지 자립섬은 마이크로그리드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은 신재생 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융·복합된 차세대 전력 체계로써 소규모 지역에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말합니다. 한국전력 역시 다양한 섬에서 이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이 적용된 에너지 자립을 실현함으로써 발전량의 약 75%~80% 가량을 친환경 에너지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중 송전 홍보관 소개

 

©김대현 촬영

다음은 계단 기준으로 왼쪽 입구에 위치한 지중 송전 홍보관에 대한 소개입니다.

지중 송전 홍보관에서는 우리나라 지중송전기술의 과거와 현재를 거슬러 차세대 송전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미래에너지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전력공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구는 슈퍼 그리드와 전력 설비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됩니다.

 

©김대현 촬영

입구는 슈퍼 그리드와 전력 설비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됩니다.

조금 더 들어가면 HVDC 해저케이블에 관한 체험과 설명, 지중 송전에 사용되는 부품에 대한 설명 등의 내용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맞은편의 본사 홍보관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테마가 확실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김대현 촬영

실제 지중 송전을 이용한 송전 선로의 모습이 구현되어 있고 이를 AR로 체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지능형 궤도 주행 이동 감시 장치를 직접 조종하며 지중 송전 선로의 내부를 열화상 카메라로 비추어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김대현 촬영

지중 송전의 개요와 이를 360VR로 체험할 수 있게 체험존도 있습니다.

굉장히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으니 방문객분들은 꼭 체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김대현 촬영

우리 몸속에 흐르는 미세전류를 알려주는 체험존도 있습니다. 저도 제 몸속에 얼마의 미세전류가 흐를지 궁금해서 측정해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26마이크로암페어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상당히 흥미로운 체험이었습니다.

 

©김대현 촬영

지중 송전 전력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었는데 실제 전력구를 연출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지 못하는 광경이기에 체험하면서 정말 신기했습니다. 또한 실제 전력구를 연출한 환경인 만큼 안전모도 착용하게 되어 있어서 더욱 현장감이 넘치는 체험이었습니다.

 

©김대현 촬영

이처럼 한전 본사 홍보관부터 지중 송전 홍보관까지 쭉 둘러보았는데요.

취재를 하면서 한국전력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중 송전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웠는데요. 앞으로도 지중 송전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한국전력의 모습을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전 본사에 위치하고 있어서 나주 시민분들은 아이들과 함께 한 번쯤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홍보관 바로 옆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도 있어 전기차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마음 편히 충전하면서 관람을 하실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닐까요?

 

지금까지 한국전력 전기사랑기자단 8기 김대현 기자였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