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에너지란?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며 에너지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에너지는 물체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 용어로 열에너지, 빛에너지, 전기에너지, 화학에너지, 역학에너지 등 에너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제공해주는 물질이나 자연현상을 에너지원이라고 하는데요. 에너지원은 크게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에는 태양에너지, 풍력, 수력 등이 있으며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로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등이 있습니다. 에너지는 현대 사회 대부분의 분야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될 굉장히 중요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에너지 고갈 심화와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

하지만 계속되는 에너지 수요의 급증으로 인해 기존에 사용하던 1차 에너지인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의 고갈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석유와 천연가스의 가채연수는 50년 미만, 석탄은 약 150년 정도라고 하는데요. 과도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먼 미래로 느껴졌던 화석연료의 고갈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온 것입니다. 에너지 고갈 문제에 이어 지구온난화와 같이 에너지 과소비로 인한 환경 문제 역시 심화되면서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에너지시민연대에서 매년 8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지정해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픽사베이


에너지의 날이란?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과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국민들의 에너지 절약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제정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역대 최대 전력 소비를 기록한 2003822일을 기념해 에너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며, 국민들의 실천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이듬해인 2004년에 매년 8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제정했습니다. 에너지의 날 행사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여러 시, 도에서 동시 개최되며 전국소등행사를 비롯해 에너지 체험·전시 부스, 별빛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17(2020) 에너지의 날부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유튜브 생중계를 병행한 온택트 형식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의 날은 실제로 높은 에너지 절감 효과를 이뤄내고 있는데요. 전국 각지의 개인 참가자들부터 공공기관, 기업, 공동주택, 지자체 등에서 단체로 신청한 참가자들까지 많은 국민들이 행사에 참여해 에너지 절감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2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전국소등행사는 해마다 40만kWh 이상의 전력 절감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진행된 전국소등행사에는 총 82만 명이 참여했으며 144kWh(66kg CO2 절감)의 전력 절감 효과가 발생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제18회 에너지의 날 포스터 ⓒ에너지의 날 홈페이지

 

제18회 에너지의 날 행사 안내

불을 끄고 별을 켜다라는 슬로건의 올해(18) 에너지의 날 행사는 22일이 일요일인 관계로 820()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공식 행사는 2040분부터 슈피겐홀에서 진행되며 에너지시민연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으로 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에너지의 날 주요 행사로는 밤 9시부터 5분간 진행되는 전국소등행사와 무더운 여름을 맞아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에어컨 설정온도 2올리기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8.22 에너지 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18회 에너지의 날 참가 신청 인증사진 ⓒ에너지의 날 홈페이지

 

에너지의 날 행사 참여 신청은 에너지시민연대 홈페이지(http://www.energyday.org)에서 가능한데요. 공식적인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전국소등행사와 에어컨 설정온도 올리기에 참여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에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에너지의 날 행사에 사정상 참여할 수 없으시다면 에너지시민연대에서 4월부터 매달 진행 중인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캠페인을 통해서도 에너지 절감에 참여하실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실생활 에너지 절약 방안

앞서 언급했던 소등이나 에어컨 설정온도 올리기와 같이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을 통해 우리는 에너지 절감에 동참할 수 있는데요. 쉽게 실천할 수 있으면서 효과적인 4가지 방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대기전력 차단장치 사용하기입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에 대해 멀티탭 혹은 타이머콘센트를 이용해 대기전력을 차단하면 환경에도 좋고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입니다. 디지털 탄소발자국이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인데요. 디지털 기기 사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 작업의 처리를 위해선 엄청난 전력이 소모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사용 시에는 화면을 되도록 어둡게 사용하기, 스팸메일 등 불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하기 등이 있습니다.

 

ⓒ픽사베이

 

세 번째는 냉장고 적정용량 유지입니다.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 60% 정도만 보관하면 냉기 순환이 잘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 냉동실의 경우 가득 찰수록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냉장고는 소비전력이 매우 큰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냉장고를 구매할 때 에너지효율등급이 높고 적정한 크기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하기입니다. 고효율 가전제품의 사용은 온실가스 감축에 매우 좋은 수단으로, 최저등급 제품 대신 최고등급 제품을 사용할 경우 약 3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전력에서 복지할인가구들을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구매비용의 10%를 지원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할인 대상에 포함될 경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생활에서도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이 많기 때문에 관심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동참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신재생에너지와 한국전력의 노력

에너지 고갈 문제에 대비해 자원을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약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에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인데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력, 바이오, 수소에너지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위해 노력 중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력이 국내·외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한전은 작년 10월 탈석탄 선언 이후 ESG 경영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성공적으로 확대될 경우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동시에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CO2의 발생이 적어 탄소중립과 환경보호에도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전은 신재생에너지 사업 외에도 에너지시민연대와 에너지 절약 및 탄소중립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에너지 절약 캠페인과 같은 각종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인 것을 비롯해 에너지의 날 행사 후원 등 국내 에너지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서 에너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을 비롯해 많은 기관, 기업, 단체와 사람들이 에너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가 직면한 에너지 문제의 성공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요구됩니다. 일상에서의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가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에너지의 날 소등행사와 에어컨 설정온도 2℃ 올리기를 시작으로 에너지 문제 해결과 환경 보호에 동참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2021820,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분의 첫걸음이 시작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