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정연 제작

여러분들은 반복 업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것들이 생각나시나요? 저는 지루하고 귀찮은 업무라는 생각이 먼저 생각나는데요.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단순 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이것을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전력 역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데요. 한국전력의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하여 ㅍ사와 손을 잡았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된 이것은 바로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라고 합니다. 이번 기사를 통하여 업무 자동화 기술의 중심인 RPA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과 동시에 한국전력에게는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주게 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RPA, 누구냐 넌

RPA에 대하여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RPA의 사전적 정의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서, 로봇이나 소프트웨어 등으로 비즈니스, 노동 등의 반복적이고 규칙이 있는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정리하자면, 사람이 컴퓨터 또는 단말기에서 하는 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행하여 효율적이며,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RPA는 코로나19로 인한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와 같은 비대면 업무가 많아지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RPA의 특징과 사용 목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원정연 제작

 

RPA의 특징과 사용 목적

하나의 예로, 민원 업무의 경우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도 많이 필요하며, 소요시간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RPA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등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업무의 처리 속도는 사람의 속도와는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이며, 오류 발생의 가능성도 확연히 낮습니다. 기업들은 RPA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업무의 속도를 향상시키며, 더 비중 있는 업무에 인원을 투입하여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떠오르고 있는 RPA는 기존의 인공지능과 ICT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원정연 제작

RPA와 인공지능 그리고, ICT

RPA와 인공지능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인공지능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공학 및 정보 기술의 분야입니다. 인공지능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수집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컴퓨터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ICT기술을 접목시킨다면 M사의 테이 챗봇’, G사의 인공지능 스피커와 같은 인공지능기술이 우리의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례로는 ㅅ대학병원에 배치된 L사의 클로이 가이드봇’과 ‘클로이 서브봇’이 있습니다. 가이드봇은 안내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서브봇은 병원에서 혈액 검체, 처방약, 수액 등과 같이 수시로 운반해야 하는 다양한 물품을 배송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리자는 관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로봇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로봇은 엘리베이터를 스스로 타고 내리며, 이동 경로에 장애물이 있다면 스스로 피할 수 있도록 동작을 합니다. 이렇듯 RPA와 인공지능 그리고, ICT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RPA와 인공지능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람의 일을 대신할 수 있다입니다! 이제는 타 기업들의 RPA 도입 성공사례와 함께 얻은 효과를 보러 갈까요?


은행권에서의 성공사례 ⓒ원정연 제작

 

타 기업들의 RPA 성공사례로 보는 한국전력

은행권에서의 성공사례

 

첫 번째는 은행권에서의 성공사례입니다.

1금융권 중 하나인 ㅎ은행은 은행권에서 RPA를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ㅎ은행은 여신관리, 외환업무, 투자상품 등 총 7개 분야의 10개 업무에 RPA를 구축하여 업무처리 시간의 94%를 로봇이 담당하게 되었으며, 직원들은 고부가가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서 디지털 전환에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RPA를 적용한 ㅎ은행의 업무는 이러합니다.

 

1.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2.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3. 자금세탁 고위험군 데이터 자동 추출

4. 자점감사 녹취항목 자동점검

5.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및 위험징후 모니터링 등 본점 업무

6. 연금수수료 미납 기업 명세 안내

7.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8. 가계수신 특인 금리 미연장건 알림

9. 기업대출 미실행 명세 자동 통보 등 영업점 업무 등

 

ㅎ은행은 RPA를 도입함으로써 연 누적 8만의 업무 시간을 자동화하여 약 32억 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한국남부발전의 성공사례 ⓒ원정연 제작

 

타 기업들의 RPA 성공사례로 보는 한국전력

한국남부발전의 성공사례

 

두 번째는 남부발전에서의 성공사례입니다.

한국남부발전은 RPA를 포함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업무 자동화를 지속 확산하여, 정형화된 업무는 로봇 소프트웨어가 수행하고, 직원들은 행정 전략 수립 등 핵심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남부발전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Easy Bot’과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형 업무 상담 Bot’의 기능이 탑재된 ‘My KODI’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체계 전환을 위하여 ‘e-업무수첩과 화상회의 시스템 상시 활용과 같은 업무체계를 도입하였습니다. ‘e-업무수첩은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자는 업무를 지시하고, 실무자는 계획과 결과를 등록하는 업무 시스템입니다. 남부발전은 전자세금계산서 증빙 처리 자동화와 같은 25건의 업무에 RPA를 도입함으로써 연간 3.3만 시간 절감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도 RPA를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친환경 인증 농식품으로 허위 표시 및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며, 우정사업본부에도 RPA를 도입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전력에 도입될 RPA는 어떤 업무를 처리하게 될까요?


한국전력의 업무를 담당하게 될 RPA

한국전력의 RPA 구축 프로젝트에 ㅍ사가 선정되었습니다. ㅍ사의 RPA 솔루션인 ‘에이웍스’는 전기요금 이중수납 환불 등 다양한 업무에 적용될 것입니다. 한국전력은 RPA를 적용시킬 업무 선정에서부터 확산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기요금 이중수납 환불, 전기요금 지원금 대상 안내 등 10개의 업무를 대상으로 RPA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한국전력에는 영배 4.0(영업·배전 업무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ERP(전사 자원 관리 시스템), 개인정보 보호, 자재 검사, 전화 안내 등 총 8개 분야에 도입하며 미리 구축된 질의응답 시나리오를 통하여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상담 챗봇 시스템인 ‘파워챗봇’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렇듯 한국전력도 업무의 디지털화를 통하여 많은 시간을 절감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하여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기사를 통하여 RPA와 인공지능, ICT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기업이 RPA를 도입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역시 디지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RPA를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RPA를 활용하여 전기에너지의 선두주자를 지키며 더욱 발전해나갈 한국전력을 기대해 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