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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베이

 

경쟁력 있는 유망한 기술! 하지만 수출할 방법이 없다?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맞춰 빠른 속도로 친환경 에너지로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에너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에너지 기업들의 새로운 기술 개발은 핵심 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장에 알맞은 뛰어난 기술이 있지만, 판로가 부족한 중소기업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전력은 수출의 어려움을 겪어 자생적으로 성장하기 힘든 우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중소기업을 위한 한국전력의 해외 마케팅 지원에 대해 알아볼까요?

 

중소기업 동반성장 간담회 현장 ⓒ한전 보도자료

 

‘우리가 있습니다. 중소기업 수출지원을 위한 사업협력(MOU)’

한국전력은 2021년 7월 2일(금)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무역협회와 ‘신에너지 및 전력기자재 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신에너지 및 전력 기업 해외 마케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협력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고 해외 진출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체결되는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과 네트워크에 온라인 전시관을 열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전은 국내 3대 B2B 플랫폼과 모두 협업한 KEPCO 온라인 상품관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한전, 중소기업 중동시장 판로개척 지원 / 한전, 중소기업과 일본 스마트에너지전시회 참가 ⓒ한전 보도자료

 

해외 진출이 어렵다? 걱정하지 마세요!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

한전은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출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해외 전시회는 해외 유망한 전력지자재 전시회에 한전의 엠블럼 아래 홍보관을 구성해 우수제품 홍보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수출촉진회는 체계적인 해외판로를 개척하여 해외 진출을 돕는 해외전력사 합동 세미나입니다. 해당 국가에 수출 유망 중소기업들과 함께 해외시장 개척단을 구성해 해외바이어와 1:1 수출 상담과 계약을 추진합니다.

 

KEPCO의 수출촉진 브랜드 사용권. 수출 경쟁력 제고에 한 발짝 더!

인지도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납품 판로나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기 어렵지만, 한전과 함께라면 이와 같은 상황은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 지원 사업인 K.T.P(KEPCO Trusted Partner)는 한전의 브랜드 사용권을 부여하여 해당 기업이 한전의 브랜드 파워를 빌려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한전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겠죠?

 

한전, 협력기업과 상생발전을 위한 무료 e-러닝 오픈 ⓒ한전 보도자료

 

인재의 중요성! 전문 인력 양성은 필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비용과 인력 문제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한전은 중소기업에 인력 양성 기회를 제공하는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전문인력의 직무역량 함양을 위해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실무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 양성에 알맞은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양성 교육은 연 1~2회, 회당 3일간 시행하며 수출무역실무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학습해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중기중앙회 '제5차 한전-중소기업 상생협력 실무위원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서로의 올바른 소통창구 '한전-중소기업 상생협력 실무협의회'

협업에 있어서 서로 간의 소통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전은 지속적으로 중소기업과 상생하기 위해 끊임없는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동행의 장으로 5번이나 열린 한전-중소기업 상생협력 실무협의회는 2019년 8월에 있었던 한전-중소기업중앙회 간담회의 후속 조치로 구성된 협의회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사업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건의, 이를 해소하는 소통의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과 함께하는 한국전력의 아름다운 동행

한전은 수출상담회, 산업박람회 BIXPO 등 다양한 해외 마케팅 지원 전략과 실무협의회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며 중소기업과 동반 성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과 브랜드 파워를 활용한 한전의 합작이 지속되면 중소기업의 수출이 상당 부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국가 산업을 선도하는 공기업으로서 중소기업과 함께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하며 상생 경영에 앞장서기 위하여 노력하는 한국전력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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