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 공식 인스타그램

 

우리는 하루 대부분을 건물 안에서 생활하고 그 속에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우리에게 건물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시설이자 공간이죠. 그런데 에너지를 쓰기만 하는 줄 알았던 건물이 에너지를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에너지를 만드는 건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전력 in 나주

전라남도 나주에는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낮춘 친환경 건물인 한국전력 본사가 있습니다. 건물 외벽에는 건물 일체형 BIPV* 패널을 적용하여 태양광 발전으로 생성된 에너지를 건축물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100% 외단열*과 열전도율이 낮은 고성능 단열재를 사용하여 외부로 손실되는 에너지양을 최소화함으로써 냉난방 에너지 효율을 높였죠.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 :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건물 외관에 태양광을 장착해 생성된 에너지를 건축물에 바로 활용하도록 하는 기술

*외단열 : 건축물의 각 부분을 단열할 때 단열재를 구조체의 외벽에 설치하는 방식

 

ⓒ범건축 블로그
ⓒ범건축 블로그

 

건물 외부에 있는 넓은 면적의 옥외주차장 상부에는 태양광 및 태양열 시스템을 설치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지열을 이용한 적설 방지 장치(Snow Melting System)를 사용하고, 공조기와 배기장치 등에서 배출하는 기류를 사용하는 3kW급 소형 풍력 발전기를 배기구에 설치하는 등 작은 에너지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한국전력 본사는 태양광, 태양열, BIPV, 지열 하이브리드 시스템,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 소비량의 42%를 스스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즉, 에너지를 소비도 하지만 동시에 생산하기도 하는 건물입니다.

 

ⓒ범건축 블로그

 

이에 따라, 한국전력 나주 본사 건물은 미국 그린빌딩위원회 (US Green Building Council)에서 개발,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 인증에서도 83점의 높은 점수로 Platinum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에서 국토부장관상을 받기도 했죠.

 

실제 에너지 소요 감축량

ⓒ범건축 블로그

 

실제로 BEMS*를 통해 2014년 1월부터 7월까지의 나주 본사(신사옥)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옥(구사옥)의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나주 본사의 전기 사용량은 약 4,500,000kWh로 삼성동 사옥 대비 약 54.9% 절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을 통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통합 시스템

 

또 다른 친환경 건물은 없을까?

한국전력은 나주 본사를 제외하고 광주광역시 서광주지사, 인천 영종지사, 경기 파주지사 사옥이 단순 친환경 건물을 넘어서 제로에너지건축물로 한국에너지공단의 본인증을 받았습니다.

 

한국전력의 사옥처럼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 건축물을 ‘제로에너지빌딩’이라고 합니다. 제로에너지빌딩은 냉·난방 에너지 요구량을 최소화하는 패시브(PASSIVE) 기술과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최소화하는 엑티브(ACTIVE)기술이 결합해 있습니다.

 

*부하 : 전력을 소비하는 전기·전자기기, 전등과 같은 기구를 의미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한국전력 외에도 국내에는 친환경 건물인 제로에너지빌딩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 몇 가지만 함께 알아볼까요?

 

① 국립환경과학원 탄소제로건물

ⓒ제로에너지건축물 홈페이지

 

국립환경과학원 탄소제로건물의 에너지자립률은 35.62%이며, 업무용으로는 세계 최초 탄소제로 건물로써 그 가치와 효율성을 인정받아 국제학술지인 ‘에너지(Energy)’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②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제로에너지건축물 홈페이지

 

서울시에 위치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에너지자립률은 60.37%로 국내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③ 아산 중앙도서관

ⓒ제로에너지건축물 홈페이지

 

2018년 개관한 아산 중앙도서관은 완공 전부터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 인증(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으며 현재 에너지자립률은 28.86%입니다.

 

정부가 2020년부터 신축되는 공공건축물을 시작으로 민간건축물을 포함해 2030년까지 제로에너지빌딩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국내 제로에너지빌딩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로에너지빌딩의 확대는 기존의 화석연료에 의존하던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건물이자 자연의 빛, 바람, 열로 에너지 걱정, 미세먼지 걱정을 사라지게 할 제로에너지빌딩, 우리의 일상 속으로 빠르게 찾아오기를 함께 응원해보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Jy 2021.08.09 07:43
    당신을 너무 사랑해요 잊을수가 없네요 ♡♡♡
  • 휘람 2021.08.09 07:44
    에너지를 쓸줄만 알고 있다면 ...친환경 에너지를
    연구하고 개발하고 또다른 에너지를 찾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지구는 후대에게 물려줄 자산인데 ...
    항상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 나주시 2021.08.09 07:48
    전라남도 나주에는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낮춘 친환경 건물인 한국전력 본사가 있습니다. 건물 외벽에는 건물 일체형 BIPV* 패널을 적용하여 태양광 발전으로 생성된 에너지를 건축물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주로 오세요~~~^^^
  • 서건 2021.08.09 09:29
    환경, 에너지, 재생. 이 3가지가 앞으로의 가장 큰 화두가 아닐까 싶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태양광 2021.08.09 14:15
    더 많은 에너지원을 찾아야하고 개발해야되는데...~~^^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