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기업 취업 준비생들 모두 모여라~ 공기업 취업은 취준생들에게 언제나 핫한 관심사죠! 지난주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의 모든 공기업이 한자리에 모였답니다. 바로 2014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인데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가장 손꼽아 기다리는 큰 행사이기도 하죠^^


공기업 입사를 꿈꾸는 구직자분들을 위해 공공기관 채용박람회는 매년 하반기에 개최되는데요! 올해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 양 이틀간 진행되었답니다. 올해에도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원하는 분들이 아주 많이 참석해주셨답니다.


한국전력공사도 에너지 공기업의 대표 기업으로서 발전 회사들과 나란히 참석했습니다.^^ 올해 공공기관 채용박람회는 어떤 행사가 있었는지 자세한 현장 소식을 들려드릴게요!



박람회 입장 방법은 사전등록과 현장등록으로 이루어졌는데요. 미리 인터넷상으로 사전등록한 분들은 바로 입장이 가능했고요. 사전등록을 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현장등록도 진행되어 간단한 신청서 작성으로 입장할 수 있었답니다. 나이 불문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구직자분들이 참여하셨는데, 고졸 채용에 관심있는 교복을 입은 고등 학생들도 종종 볼 수 있었답니다.^^!



입장하니 참석하신 분들이 많아서 깜짝 놀랐어요~! 공기업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죠! 미니 레드카펫과 함께 Photo Zone 도 설치되어 있었답니다.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인증샷 찰칵~  많은 분들이 핸드폰을 들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웃음을 띤 채 기념 사진을 찍고 계셨답니다. 저도 참석 기념으로 기분 좋게 사진 찍었어요!



공공기관 분야는 금융, 농림수산환경, 외교업무, 문화국민생활, 에너지, 검사검증, SOC, 산업진흥정보화, 고용보건복지, 연구교육으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디렉토리 북과 안내도를 보고 한전이 소속된 에너지관을 금방 찾을 수 있었답니다. 각 분야별로 부스가 나누어져 배치되어 있어 본인이 희망하는 기관을 찾아가기 쉬웠답니다.




한전을 비롯한 한전 그룹사의 부스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채용상담을 받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대기하고 있었답니다. 각 기관 부스마다 개별적으로 채용 소개 책자도 배치되어 있었는데 벌써 품절! 에너지 기업에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분들이 정말 많았어요!


한전은 두 개의 부스에서 채용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한전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한전 신입사원분들이 많이 참여하셨어요. 흰색 티를 입은 분들이 바로 올해 상반기 때 채용된 신입사원이에요.  최근에 입사한 신입 사원 분들이 함께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답니다. 취업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네요!



부스와 더불어서 1: 多 멘토링 관에서는 채용 선배에게 직접 듣는 밀착형 상담이 진행되었어요. 희망하는 기관의 순번 대기표를 선착순으로 부여받는 형식이라서 오전 일찍 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번호 안내판을 보고 대기하다가 본인 번호가 뜨면 입장하여 자리에 앉아 일대일로 면담을 할 수 있었어요. 일대일 멘토링 상담이다 보니 가장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도 번호표를 부여받고 상담을 받았는데 좋은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가장 좋았던 부분이 멘토링관이었어요.



또한, 각 기관의 인사담당자에게 듣는 실질적인 채용정보! 채용설명회관이 있었고 30분간 진행이 되었는데요. 한전은 토요일 오후 3시 30분에 열렸답니다. 순서는 회사 소개 및 사업 현황 - 채용 방식 - 내년도 채용 계획 - Q&A 시간으로 이어졌답니다.



한전은 Global Pioneer를 꿈꾸며 성취지향, 열정, 전문성, 변화 ∙ 개선 지향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한전 입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와 맞는 인재상인지 유념하여 지원해주시고 본인의 역량을 파악하고 준비해야겠습니다.^^



채용에 관련한 핵심에 대해 짤막하면서도 간결하게 설명해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왔답니다. 모두가 집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빈자리가 없이 꽉 차서 뒤에 서서 듣고 계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한전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참 많다는 것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채용에 관련한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는데 30분이 빛의 속도로 금방 지나갔답니다!


컨설팅관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면접화술 등의 취업준비에 유용한 강의가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면접어'에 대해서 한창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었답니다. 매일 연습할 습관 3가지는 인사, 자세, 표정연습이랍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 표현력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좌우된다." 

- 피터 드러커 박사

  

마지막 관문인 면접! ON AIR , 입사의 당락이 좌우되는 두근거리는 중요한 순간이죠? 면접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에, 미리 면접 기술을 익히고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실제 면접을 느껴볼 수 있는 모의면접관도 있었는데요. 체험을 통해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고 면접 TIP까지 얻어 갈 수 있답니다. 면접 공포증이 있는 분이나 면접을 어떻게 봐야 할지 막막한분, 이전에 면접에 떨어지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함께 만드는 공공기관 정상화! 함께 도약하는 새 인재! 정말 유익하고 알찼던 2014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 현장 모습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채용설명회와 달리 1:1 멘토링, 모의면접, 컨설팅관 등이 가장 인상적이고 특별했답니다. 취업 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정말 신경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는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공기업 입사를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박람회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꼭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류 준비와 면접은 물론이고 인적성 검사까지 체험해볼 수 있고 달라진 채용방식이 있는지도 확인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