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달 광주에서 미디어 아트페스티벌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페스티벌은 영상과 빛을 주제로 진행되기에 보통 다른 행사의 개막식과는 다르게 늦은 시간에 시작하는 특이한 전시회였어요^^



개막식에서는 정말 환상적인 LED&레이저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답니다. 광주 도심의 대표적인 건축물의 외벽과 특별 제작된 스크린을 파사드로 광주천변을 따라 미디어아트 작품 전시되기도 했는데요. 도시와 예술이 빚어내는 환상적인 하모니가 연출됐죠. 


빛의 물결전시에서는 다양한 사물에 빛의 옷을 입혀 어두운 밤에 밝은 빛을 밝혔습니다. 광주의 심장인 천변 일원을 빛으로 물들이는 라이트아트 작품을 설치하여 도시와 자연 그리고 예술작품이 창조할 미래 도시의 모델을 제시했죠. 이 야외 전시에는 디륵 플라이쉬만, 레이 박, 신성환, 나인주, 강운 등 가장 핫한 미디어 아티스트 33명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예술은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에게 도착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는 주장이 많은데요.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완성되는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작품은 카메라를 향해 빛이 나오는 랜턴을 들고 그림을 그리면 화면에 관람객의 그림이 자동으로 그려지는 방식을 갖고 있었답니다.



위 작품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이나 다양한 모양으로 변형 되는 작품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정말 화려한 영상에 시간이 가는 줄 모르게 만들었어요.



이 현란한 작품은 나인주 작가의 CHAOS FLUORESCENT COLOR SHEET로 안에 들어가서 체험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인기가 굉장히 좋았답니다. 가상현실 속에 들어가 있는 느낌이었는데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 오래 머물 수는 없었답니다.



미디어 아트의 큰 매력 중 하나는 평소 우리가 접하는 사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접하는 것이겠죠? 위의 작품을 보시면 그 매력을 느낄 수 있는데요. 광주 전체의 지형을 모태로 만든 작품입니다. 광주의 밤에 수많은 불빛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모습을 각 구별로 나누어서 나타내었죠.



또 하나의 흥미로운 작품! 박정용 작가의 "마르지 않는 샘"인데요. 설치물의 우물같이 생긴 안쪽을 을 들여다 보면 오른쪽 그림처럼 물이라는 글자가 스크린에 적혀있습니다. 뭔가 낚인 것 같으면서도 참신한 재치의 작품이죠?^^



이 곳은 포장마차 미디어극장입니다. 포장마차는 오랜 시간 동안 서민들이 즐겨 찾는 삶의 쉼터이자 추억의 공간인데요. 포장마차에서 작가와 포장마차 주인, 손님들이 함께 그 추억을 나눌 수 있도록 가슴 적시는 예술을 입혔다는 취지를 갖고 있어요. 광주의 술과 음악, 문학, 연극 등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예술 세계가 펼쳐졌습니다.



위 사진의 시네마 미디어아트에서는 이번 페스티벌에서 전시된 모든 전시품들을 감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가를 꿈꾸는 학생들이 직접 연출한 단편작품들이 상영됐는데요. 프로작가의 작품도 대단하지만~미래의 아티스트들의 상상력도 정말 훌륭했답니다. 대한민국 예술의 미래는 참 밝은 것 같아요^^

 

오래 전부터 광주를 대표했던 극장인 광주극장에서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미디어아트 작가들의 작품과 어린이 미디어아트 작품이 한편의 영화처럼 상영되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에서 가장 현대적인 미디어아트 작품을 감상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한 아주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특별전으로 LED&OLED를 융합한 설치물과 어린이 미디어아트도 불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조명기구를 활용한 미디어아트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지역 미디어아티스트와 조명기구 등 작품 설치에 필요한 재료를 만드는 기업을 연결시켜주고 있었어요. 이러한 '1기업 1작가'의 매칭을 통해 광융합미디어아트 작품을 제작 및 전시함으로써 광산업과 문화예술 간의 공존과 동반성장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매체'란 우리가 어떤 메시지를 전할 때 사용하는 수단이나 방법을 말하죠? 그런 의미에서 미디어아트는 회화나 조각 등을 초월해 모든 예술작품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예술이 고픈 늦가을! 광주 미디어아트페스티벌에서 세계 각국 작가들의 작품들을 감상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댓글쓰기 폼
  • 미니미니 2014.11.11 16:12
    우와~ 신기해요 ㅎㅎ 이런 건 처음 알았네요
  • RIRI 2014.11.11 16:16
    평소에 현대예술이라고하면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저렇게 눈이 즐겁다니 꼭 가보고싶어요
  • 김세진 2014.11.11 16:18
    빛이 정말 예쁘네용
  • 칠면조 2014.11.12 17:07
    CHAOS FLUORESCENT COLOR SHEET!
    저도 체험했답니다. 뮤직비디오 속에 있는 것 같다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