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은 국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침체되어있는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전은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대한민국 대표 공기업으로써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는데요. 나눔의 가치 확산을 위해 한전의 사회공헌 활동과 공공의 이익과 발전에 중요한 가치를 선도하는 조직이 있다고 합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한국전력의 사회공헌 리더 그룹 「KEPCO 사회적 가치 위원회」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왜 필요할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나서서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오늘날 기업은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와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회와 함께 상생협력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죠.

 

이정희 한전 상임감사위원, 「아름다운 동행」 봉사활동 ⓒ한전 보도자료

 

사회공헌을 이끄는 한국 대표 공기업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은 국가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와 공존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이자, 국내 최대 공기업 중 하나인 한국전력은 지속 가능한 사회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전, 2021년 제1회 사회적가치 위원회 개최 ⓒ한전 보도자료

 

2021년도 「제1회 KEPCO 사회적 가치 위원회」 개최

한국전력은 2021년 5월 20일(목) 서울 한전 아트센터에서 사회적 가치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여 회사 경영활동을 반영하기 위해 「제1회 KEPCO 사회적 가치 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위원회에서는 국민 대표기업으로서 선도적인 역할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앞서 사회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사회적 가치 위원회란?

KEPCO 사회적 가치 위원회는 실질적인 사회공헌을 실현하기 위한 협의체로 한전 경영지원부사장 위원장을 포함한 사내위원 9명과 다양한 경영방침을 추진할 수 있는 사외위원 5명으로 총 14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한국전력의 사회적 가치 구현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의견을 제시하고, 시행해온 추진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하고 있죠.

 

한전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구현 정책의 방향성

한국전력은 국가 전반에 영향력이 큰 선도기업으로써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기존 사업에 관한 사항을 진단·평가·분석하고 사회적 가치 성과평가의 기준과 방법에 관한 사항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내 사회적 가치 정착과 확산을 위해 사회적 가치 실전 10대 행동 강령을 제정하여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기업문화를 확립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빛으로 세상을 여는 한전’ 제시해온 추진과제를 잘 수행하고 있을까?

한국전력은 사회적 가치 종합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통해 함께 일하고, 사회통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죠. 안전을 강화하고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며,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한전은 윤리경영을 강화하여 투명하게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익 증진을 위해 5대 핵심 가치와 20대 전략과제를 제시하였고, 82개의 실행과제로 시작한 사회적 가치 구현정책의 실적에 대해 평가하고 피드백을 하여 현재는 130개 실행 과제를 이행하고 있답니다.

 

한전, 전국 에너지 빈곤층에 연탄 2백만장 기부 ⓒ한전 보도자료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온 한전

한전은 발전공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한 전기요금 감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와 같은 사회적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기 화상환자 희망 찾아주기, 지역 복지시설 지원 등 한전의 후원 활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죠. 국내 공기업 최대 규모의 한전사회봉사단을 기반으로 소외된 사회적 약자에게 지원하며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한전, 34개 기업과‘에너지밸리 투자협약’체결 ⓒ한전 보도자료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행복을 나누기 위해 활동해온 한전

한국전력은 나주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뒤 지역사회와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광주지방경찰청과 '사회적 약자 보호·지원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전통시장 장보기, 팔도장터 같은 봉사활동을 비롯해 사회복지시설 후원 행사를 진행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에만 그치지 않고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중심의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통해 국가 미래성장 동력을 구축하였는데요.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확산포럼(기획재정부 주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며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한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동참 ⓒ한전 보도자료

 

‘빛으로 여는 세상’ 밝은 변화를 위해 나아가는 한전

사회적 가치 위원회는 국민이 공감하는 에너지복지 중심 사회공헌을 구현하기 위해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공헌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기존에 시행해온 복지시설 지원, 방과 후 학습,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지원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는 등 나눔과 참여를 통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의 이익과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나아가는 한국전력. 앞으로도 더 많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할 한전의 사회 공헌 활동을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