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농사, 농업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산으로 둘러싸인 농촌 마을, 논과 밭, 축사의 가축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셨던 농업의 모습은 많이 변하고 있답니다.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빌딩 등 모든 것들이 점점 똑똑해져 가는 가운데 빠르게 발맞춰 성장하고 있는 농업. 오늘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모습에서 많이 스마트해진 농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와 더불어 우리 한국전력이 실시하는 스마트 팜 사업까지 만나보시죠!

 

스마트 팜이란?

먼저 스마트 팜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팜이란 말 그대로 똑똑한 농장이라는 뜻입니다. IOT, 빅데이터, AI 등을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원격,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최적 생육환경을 인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농장인데요. 스마트 팜,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스마트 팜의 장점

먼저 스마트 팜은 시간 등의 여러 설정을 해놓으면 그 설정값에 맞춰 자동으로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예전에는 직접 물을 주거나 기계 등을 작동시켰다면, 자동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와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생산비를 절약할 수 있죠. 또 스마트 팜은 최적의 생육환경을 관리하고 모바일, PC 등에서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되어 편리성을 높일 수 있답니다. 또한, 농작을 위해서는 생육단계별 정밀한 예측과 관리가 필요한데요. ICT 기술을 활용해 생육정보 및 환경정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한 예측과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수확량, 품질을 향상시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죠. 다음으로는 이런 스마트 팜이 어디서 이용되고 어떻게 이용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스마트 팜 사례

ⓒLG전자 홈페이지 / ⓒ픽사베이

 

국내 스마트 팜 사례

좌측 이미지에 나와 있는 가전제품은 2020년 1월 국제 전자제품박람회인 CES2020에서 L사가 선보인 냉장고 형태의 가정용 스마트 팜입니다. 이 제품은 식물이 필요로 하는 조명, 물, 온도 등이 자동으로 조절되어서 식물이 자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실내에서도 식물을 기르는데 최적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해외 스마트 팜 사례

네덜란드의 P사는 온실 솔루션 기업으로 온실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출 중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조명관리, 온도, 습도, 영양 등의 종합 관리에 최첨단 IT 기술을 접목했다는 점이죠.

 

우리가 잘 알고있는 구글 역시 인공지능을 적용한 과일 수학 로봇 및 자동 분사 드론을 연구 중입니다. 구글의 연구소인 구글 엑스는 식량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여러 데이터를 활용해서 패턴으로 만듭니다. 나아가 해충과 재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기술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 한국전력이 진행하는 스마트 팜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전의 스마트 팜

에너지자립형 스마트 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팜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리실 텐데요.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팜이란 계절 간 에너지 생산, 소비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비닐하우스 같은 시설이나 시설농가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화석연료 대신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인 미래형 온실을 말하는 것이죠. 한국전력은 농업기술원과 협력하여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팜 실증 단지’를 조성했습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최신 재배 시설을 활용하고 한전 전력연구원은 냉난방 에너지의 최적 공급 모델을 찾아 작물 재배 에너지를 저감시키면서 생산량을 늘리는 방안을 연구하죠. 에너지자립형 스마트 팜은 2020년 기준 연평균 약 50% 이상의 에너지 자립률을 달성하며 친환경 스마트 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답니다!

 

스마트 팜에 대한 지원

스마트 팜 청년 창업보육센터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 팜 청년 창업 보육센터 교육생을 모집했습니다. 입문교육에서는 작물 재배 기초, 스마트 팜 농업 기초, 정보통신기술 등 이론과정을 배웁니다. 교육형 실습에서는 보육 센터 실습 온실과 스마트 팜 선도 농가 온실 등을 활용하여 현장실습을 진행하게 되죠. 마지막 경영형 실습에서는 자기책임하에 직접 영농 경영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스마트 팜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청년농업인 스마트 팜 종합자금 대출

여러분이 스마트 팜에 관심이 있더라도 자금이 없으면 시작을 할 수가 없겠죠? 청년농업인을 위한 스마트 팜 종합자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일반 스마트 팜 종합자금은 나이와는 상관없이 기본적인 재무능력을 갖춘 농업인 위주로 지원이 진행되었었습니다. 그러나 청년 농업인 스마트 팜 종합자금 같은 경우에는 오직 청년농업인의 성장 가능성으로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비재무 평가 100%로 농업 경력, 관련 자격증 소지 여부, 전문 컨설턴트 평가 등 각 분야에 특화된 기준에 따라 사업의 지속·성공 가능성, 사업 계획 충실도를 중점적으로 심사한답니다. 청년 농업인이라면 한 번씩 알아보고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팜이 무엇인지, 스마트 팜의 장점, 국내·국외 사례, 스마트 팜에 대한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스마트 팜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감이 오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관심이 생겨 더욱 알아보고 싶은 분도 있을 것입니다. 점점 똑똑해져 가는 우리 사회와 함께 농장은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전력도 발맞춰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죠. 하루빨리 스마트 팜이 보급되어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스마트 팜과 그에 맞춰 발전하고 있는 한국전력에 대해서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