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최근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로 인해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 중시되면서 기업들의 ‘ESG 경영’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ESG’는 무엇이고 사회적 책임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ESG란

ESG는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뜻합니다. 이는 기업경영 지속 가능성 평가의 기초가 되는 척도이기 때문에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와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기도 한데요.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신재생 에너지 또는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도 하죠.

 

환경(Environmental) 분야에서 보면 이제는 소비자들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을 이용하려고 하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환경보호를 고려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합니다. 기업에서 제품의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거나 플라스틱 뚜껑을 없애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죠. 또 사회적(Social) 분야에서 보면 기업들은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사회책임투자와 사회공헌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도 투명한 경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활동을 바로 ‘ESG 경영’이라고 할 수 있겠죠.

 

ⓒ클립아트코리아

 

ESG 평가의 문제점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ESG의 정확한 평가는 불가능합니다. 국내외의 기준이 모두 달라서 세계적인 평가 기준이 절실한 상황인데요. 심지어 국내의 평가 기관에서도 제각기 다른 평가 결과를 내놓고 있어 한국형 평가 기준 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ESG를 평가하고 등급을 매기는 기관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연구원(KCGS), 대신경제연구소, 서스틴베스트 등이 있고 해외에서는 대표적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톰슨 로이터 등이 있는데요. 이들 평가기관은 대부분 ESG 등급이 필요한 기업에 평가항목 질의서를 먼저 보낸 뒤 그 답변을 기반으로 ESG 등급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세계적인 공통 기준이 없는 만큼, 그 평가는 제각각일 수밖에 없겠죠. 특히나 한국 기업은 해외 기관 평가와 국내 기관 평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더욱 많아 혼란을 가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발전된 ESG 경영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만들어져야 할 것입니다.

 

한국전력의 ESG 경영

대한민국 전기기술 및 산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전력 또한 ESG 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이 펼친 ESG 경영의 성과는 특히 환경 부분에서 두드러지는데요. 한국전력은 지속 가능한 경영과 환경 발전을 위해 전기요금을 산정하는 ‘전기사업법’을 개정했습니다. 또 5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그린본드와 원화 ESG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하였죠. 여기서 그린본드란 친환경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 마련을 위해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뜻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환경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따라서 이 채권을 통해 환경 개선은 물론이고 사회적 책임까지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CDP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한국전력

 

또 한전은 500개 이상의 에너지밸리 기업과 협약을 맺고, 사회적 가치 위원회 출범하는 등 우리 사회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전사회봉사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한전사회봉사단을 통해 아동복지시설에 물품을 지원하거나 농가를 돕는 등 다양한 사회적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죠.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관점에서도 ESG 위원회를 개최하여 주기적으로 경영에 대한 관리 및 감독 방침을 논의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ESG란 무엇인지, ESG 경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ESG 경영의 대표적인 예로 한국전력의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제 ESG는 기업 투자에 대한 ‘핵심 지표’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이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수록 지구 환경을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 친환경적인 사업 운영은 더 확장될 것입니다. 기업들의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착한 경영을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