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경수

 

지난 2월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2021년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탄소로 인한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그 심각성이 자주 거론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관심 속에 전기사랑기자단이 친환경 에너지 시장 전략을 파악하고자 ‘2021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김경수

 

국내 최대, 아시아 3대, 세계 10대 태양광·재생에너지 전문전시회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는 국내 최대, 아시아 3대, 세계 10대 태양광·재생에너지 전문전시회로 지난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진행했습니다. 16개국 222개사 720개 부스가 참가한 이번 전시회는 대구광역시,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엑스코,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수소산업협회가 주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를 포함한 24개 업체의 협찬을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2021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 주요 4대 협회가 공동 주관한 유일한 전시회로 태양광 셀과 모듈, 스마트 그리드, 인버터 등의 주변기기 시스템, 에너지저장장치(ESS), 재생에너지 제품 등이 전시되었는데요.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김경수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습니다. 엑스코 입장 시 열 체크와 전신 소독, 마스크 확인을 진행했고, 입장 후 전시회 입장권 발매는 QR코드를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 어떤 기업들이 참여했을까?

전시회 부스에는 태양광에너지 발전 분야의 다양한 기업이 참가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셀·모듈 분야의 기업들이 부스로 들어와 많은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산업이 얼마나 주목받고 있는 분야인지, 또 태양광 산업의 우수함을 한 번 더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가스공사, 한국태양광산업협회,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한국산업단지공단 등의 사단법인, 공공기관, 공기업들이 참여하여 친환경에너지를 통해 그린뉴딜의 실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기업들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자리에 한국전력이 빠질 수 없겠죠? 한전은 그린에너지를 통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전 부스 현장에서 친환경 세상을 위한 한전의 노력을 함께 살펴볼까요?

 

ⓒ김경수

 

그린에너지를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

한국전력은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편리한 충전기반시설 구축에 힘써왔습니다. 200억 규모의 사업으로 국내 자동차 기업과 협업하여 공용주차장, 쇼핑몰, 아파트 등 생활공간과 밀접한 충전소를 활성화했습니다. 더 나아가 자체 충전 서비스 브랜드인 ‘캡코 플러그(KEPCO PLUG)’를 새롭게 선보이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전기차 충전설비 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한국전력이 제공한 충전기는 총 9,500기가 넘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또한, 2022년까지 정부의 공용 급속충전기 보급목표인 1만기 달성을 위해 지금도 관련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형차뿐만 아니라 '전주시 전기버스 충전사업 협약'을 기점으로 전기버스와 충전소를 만들어 대형 상용차까지 전기차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죠.

 

ⓒ김경수

 

한국전력은 태양광, 해상풍력 중심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국가 재생에너지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 발전으로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학교 태양광 사업으로 19년 10월 기준 109개교에 7.6MW의 태양광을 설치했고, 그 외에도 밀양 희망빛 사업, 안좌도 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의 경우 서남해와 제주한림, 신안해상풍력 사업 등을 진행 중이며 그 규모를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전은 이렇게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만든 에너지를 다양한 기업에 제공하며, ‘RE100’(Renewable Energy 100%) 캠페인*의 이행방안 중 하나인 녹색 프리미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 SK텔레콤과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 인증에 관한 녹색 프리미엄 계약을 체결하였고, 다른 기업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죠. 2021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 한국전력 부스를 통해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RE100 캠페인 : 기업이 2050까지 기업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국제 캠페인

 

ⓒ김경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

각 부스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VR 체험, 자기장체험, 퀴즈쇼, 선물 증정, 솔루션 체험 이벤트 등의 체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부스에 참여해봤는데 한국전력공사의 VR 체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VR 기기를 통하여 친환경 에너지가 어떻게 생산되어 우리에게 전달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린에너지엑스포는 사전예약 시 참가비가 무료이며, 체험형 부스를 통한 즐길 거리가 풍부하기에 누구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린에너지에 모두가 관심을 가질 때 우리는 탄소중립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다음 박람회에서도 많은 참가자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BlogIcon 파이채굴러 2021.05.19 15:31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 2021.05.26 16:29
    비밀댓글입니다
  • 2021.05.26 16:38
    정말 유익한 기사네요~!
  • gydud 2021.05.26 16:52
    좋은정보~🤗
    화석연료를대체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한전이 큰역할을 감당하고있네요
1 2 3 4 5 6 7 8 ··· 87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