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금도, 체크카드도, 신용카드도 필요 없는 시대가 왔습니다. 요즘엔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결제가 가능하죠. 그 핵심에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이 있습니다. 오늘은 NFC 기술이 무엇인지와 그 활용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C 기술이란? (Near Field Communication)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자로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기술입니다. NFC 기술은 가장 보편적으로 교통카드, 신용카드 등의 전자 지갑으로 활용됩니다. 멤버십 카드, 쿠폰, 신분증 등을 탑재한 기능 또한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NFC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으로 도어락을 여닫을 수 있는 기능이 개발되며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외에도 태그를 기반으로 한 원터치 다이얼, 스마트폰 간의 파일 교환을 비롯한 위치 기반 광고 등 무궁무진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NFC 기술의 원리는?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기기에 접촉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블루투스 페어링이 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이란 블루투스 기기를 서로 연결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간단한 과정만으로도 페어링이 가능합니다. NFC 접촉 시에 스마트폰의 잠금화면을 해제하고 NFC 기능을 켠다면 다른 과정 없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기기가 연결됩니다. 이때,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결제 시 활용되는 NFC 기술!

국내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휴대폰 전자 결제 시스템 'OO페이' 에는 MST, NFC 기술이 동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MST기술이란, Magnetic Secure Transmission의 약자로, 마그네틱 신용카드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시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 정보를 담고 있는 스마트폰이 결제 단말기에 닿게 되면 단말기가 신용카드의 정보를 읽고 결제되는 기술입니다. 국내의 NFC 결제 단말기의 저조한 보급률의 탓에 결제 단말기의 변경이 필요 없는 MST방식이 널리 사용됐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하지만 MST 결제 단말기를 통한 결제 시, 마그네틱 카드의 보안과 관련해 문제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마그네틱 카드 단말기는 점차 폐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제 단말기의 폐기로 스마트폰 전자 결제 시스템에는 MST 기능을 제외한 NFC 기능만 탑재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앞으로는 NFC 결제 단말기가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국내의 전자결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외국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전자결제 시스템도 국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자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인 NFC 기술! 우리의 생활패턴과 경제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며 더 많고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국제 표준에 맞추어 점점 발전하는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