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오늘날에도 아프리카 아이들 5명 중 1명은 학교가 아닌 일터로 향합니다. 아동이 벌어오는 적은 돈마저 이곳 가정에서는 중요한 수입원이기 때문입니다. 아동 노동을 자발적으로 멈추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아동 노동 인구는 1억 5,000만 명에 달했습니다. 아동노동에 따른 교육 문제가 심화하자 세계은행은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시스템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습니다. 처음에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으나 엄청난 재정 부담으로 인해 지속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국내 모기업은 아프리카의 교육문제에 지속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솔라카우라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솔라 카우 ⓒYORK 공식 유튜브

 

학교에 소 모양의 태양광 패널(솔라 카우)을 설치하고, 아이들에게 보조배터리를 하나씩 나눠줍니다. 아이들이 하교할 때 솔라 카우에서 충전된 배터리를 들고 갈 수 있죠. 주요 통신 및 결제 수단인 휴대전화를 충전하기 위해 한 달 수입의 10~20%를 전기 에너지에 소비하기 때문에,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동기는 충분했습니다. 그 결과 2년간 815명의 아이가 일터에서 학교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솔라 카우 ⓒYORK 공식 유튜브

 

그런데 여기에서 하나의 의문이 생깁니다. 자선단체가 아닌 어느 한 기업이 이러한 솔라 카우를 운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윤이 있을까요? 그 열쇠는 탄소배출권에 있습니다!

 

탄소배출권이란,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고 가중할 수 있는 온실가스, 그중에서도 비중이 가장 높은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러한 탄소배출권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서 발급하며, 시장에서 상품처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탄소배출권과 관련된 대표적인 제도에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GHG Emission Trading Scheme)가 있습니다. 이는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있는 온실가스 감축체제로서, 정부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연 단위 배출권을 할당하고, 할당된 사업장의 실질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가해, 여분 또는 부족분의 배출권에 대하여 사업장 간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46조에 의거한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이 2012년 5월 제정돼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 중입니다.

 

탄소배출권은 크게 할당량(allowance)과 크레딧(credit)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할당량이란, 국가 또는 지역 내에서 정한 온실가스 배출 총량만큼 발전 설비나 생산 설비 등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에 지급된 온실가스 배출 권리를 말하며, 이는 각 기업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으로부터 할당받습니다. 크레딧이란, 온실가스 저감 프로젝트에 대해, 기준 전망치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였다는 증서로서 지급하는 배출권을 의미합니다.

 

탄소 배출권 할당량과 크레딧의 개념 ⓒ나누리 제작

 

즉,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기업은 각각이 배출해야 할 이산화탄소량에 ‘할당량’이라는 형태의 제한을 받고, 온실가스 저감 프로젝트를 진행한 기업은 ‘크레딧’의 형태로 배출권을 지급받습니다. 이때 할당량보다 적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해 남은 배출권 혹은 크레딧의 형태로 지급받은 배출권은 할당량을 초과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에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솔라 카우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발전하여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기 때문에 크레딧 형태의 탄소배출권을 지급받게 되고, 이를 시장에서 거래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이죠!

 

다양한 형태의 온실가스 저감 기술이 존재하듯, 탄소배출권과 관련된 사업은 다양한 부문에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례로 하·폐수 처리장에서의 바이오가스 회수 및 이용 기술을 들 수 있는데요. 소화조가 처리된 하수처리장에서는 하수 찌꺼기에 있어 혐기성 소화를 거쳐 분해 및 감량화를 이루어냅니다. 여기서 찌꺼기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기존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연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화석 연료 사용을 대체하는 행위는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정받아 크레딧 형태의 탄소배출권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이는 탄소 시장에서 매매해 이익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프리카 아이들을 노동의 현장이 아닌 학교로 보내는 방안 중 하나인 솔라 카우의 효과와 수익 창출 방법으로서의 탄소배출권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적 가치에 이바지하며 깨끗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는 솔라 카우와 같이 다양한 가치를 전하는 에너지 기술들이 개발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