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무한동력이 우리 세상에 존재할까?

보조배터리를 이용한 무한동력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SNS상에서 보조배터리 두 개를 연결해 서로서로 무한히 충전한다는 무한동력 실험 영상들이 등장했는데요. 충전케이블 두 개를 이용해 배터리 각각의 충전단자와 공급 단자를 서로 연결하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동시 충전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말 무한히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무한동력이라 볼 수 있을까요?

 

에너지가 무한히 공급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기가 이동하면서 열이나 다른 유형으로 손실되는 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보조배터리가 방전되게 됩니다. 무한히 충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죠. 아쉽지만 보조배터리를 이용한 무한동력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 별개로,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방법으로 보조배터리를 연결할 경우 화재 발생이나 기기 결함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영구기관이 불가능한 이유?

영구기관은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영원히 계속 일을 할 수 있는 가상의 기관을 말하는데요, 자가 운동을 통해 영원히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영구기관이 가능해지려면 앞서 말씀드린 보조배터리가 열에너지 등으로 에너지를 손실하는 것과는 다르게 에너지의 손실 없이 그대로 다시 순환되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열역학의 법칙을 위배하는 무한동력!

 

쉽게 이해하는 열역학 제1 법칙

열역학에서 ‘계’라 함은, 관심의 대상, 즉 물질과 에너지를 포괄하는 일종의 공간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쉽게 이야기해서 컵에 있는 물을 냉장고 안에서 얼릴 때, 컵 안의 물이 냉장고의 열로 인해 어ᄄᅠᇂ게 얼게 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면, 컵 안을 ‘계’라 부를 수 있고, 냉장고를 ‘주변’이라 부르게 되죠. 이 중 ‘고립계’란 이 ‘주변’과 에너지의 교환이 단절된 대상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고립계’의 에너지 총합은 일정하다는 것이 바로 열역학 제1 법칙입니다. 고립계와 같이 외부와 에너지 교환이 없는 조건에서는 고립계 내부의 에너지의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내부에서 에너지의 형태가 변화하더라도 양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위배하는 기관을 제1종 영구기관이라 지칭합니다. 제1종 영구기관은 주변에서 에너지의 공급이 없어도 영원히 일을 할 수 있는 무한동력의 기관입니다. 열역학 제1 법칙에 따르면, 주변에서 에너지의 공급이 없는 상태라면 무의 상태인 ‘고립계’는 에너지의 생산 및 변형이 불가능한데, 제1종 영구기관은 에너지의 공급 없이 무한히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위배되는 것이죠.

 

쉽게 이해하는 열역학 제2 법칙

열역학 제2 법칙은 ‘고립계에서 엔트로피는 감소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는데요. 여기서 ‘엔트로피’란 어ᄄᅠᆫ 특정한 물리량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우리가 물에 잉크를 떨어트렸을 때, 가만히 두어도 알아서 섞이게 되죠. 이렇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연적인 움직임 및 변화가 있는 것을 엔트로피가 증가한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자연적이지 않은 현상, 즉 섞여 있는 물과 잉크는 저절로 다시 분해되지 않는데요, 다시 분해가 되기 위해선 인위적인 에너지가 투입되어야 하겠죠. 이러한 자연적이지 않은 흐름을 엔트로피의 감소라고 이해하시면 된답니다.

 

앞선 제1종 영구기관과 같이, 이 열역학 제2 법칙을 위반하는 영구기관을 제2종 영구기관이라고 합니다. 모든 에너지는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자연적인 흐름으로만 이루어지고, 엔트로피를 감소시키는 과정에서는 추가적인 에너지의 소모가 필요하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영원히 보존될 수가 없죠. 따라서 손실되는 에너지 없이 100%를 모두 회수하여 움직이는 가상의 무한동력을 제2종 영구기관이라 부릅니다.

 

 

무한동력이 가능한 세상이 온다면?

아주 먼 미래에 무한동력이 가능한 세상이 온다면, 우리가 사는 사회는 어떻게 바뀔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너지의 공급도 필요 없고, 손실되는 에너지 없이 운동하는 영구기관이 생긴다면 말이죠. 아마도 에너지의 활용이 더욱 광범위해지고 에너지의 변경이나 이동에서 오는 환경 관련 문제들도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에너지 관련 산업에 큰 변화가 찾아오면서, 무한동력에서 끝일 줄 알았던 혁신은 또 다른 과제를 인류에게 가져오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한동력은 아직도 많은 물리학자의 관심사이며, 오랫동안 끊임없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론적, 물리적으로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오랜 인류의 무한한 상상력과 성장 가능성이 모여 만들어진 꿈의 실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쓰기 폼
  • 2021.03.11 12:56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wkdcjfgb 2021.06.27 12:23
    
    무한동력은 가능하다 멍청한 과학자들의 실수로 불가능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백과사전에 나와있는 무한동력 원리와 원리에 대한 해석은

    엉망진창 엉터리 해석으로 문제를 거꾸로 풀어놓고 불가능하다고 말한 것에 불과하다 단지 투자 대비 에너지 효율성이 나올 수 있냐 없냐의

    차이지 단 한 번 입력으로 에너지 증폭과 무한동력은 가능하다

    
  • 510 qwe 2021.04.19 15:18
    개인. 동력장치 무료실험및제정지원 만들어주면 실페를 연속하면 성공할것.
  • 황실권 2021.07.30 21:48
    나는 영구자석의 연구를 2007년이전 부터 연구하여 인력과 척력, 그리고 제3의 성질인 집중력을 알아내고 이세가지로 무한동력발생장치인 알파오기계를 특허 신청했슴. 상용화시키려고 하는데 뜻이 있는분을 찾고 있슴.
  • 황실권 2021.07.30 21:52
    무한동력이 가능한 이론까지 특허 신청 7월16일 대전 정부청사 특허청에 직접 방문하여 신처하였슴.
  • BlogIcon 이해두 2021.08.24 07:55
    2021.08.23 2차 출원했햇습니다.
    뭐..자석등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
    00소와 00만으로 아주 간단구조로
    잠깐이면 설명되는 단순한 물리입니다.

    출원과정이 어려워서 기업들과 연계하려고 했지만....코방귀로도 안들리는...

    세상의 공식(에너지보존,불변)에..
    직접 보여주지 않으면 무한동력은 허상입니다.
    이제 출원과 동시에 공개를 했으니...
    공개적인 제작을 해보려 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