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최근에는 지중화 사업으로 인해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길을 걷다 보면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전주인데요. 전주란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전력선이 가설된 기둥으로, 한전이 설치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전주들에는 각각의 이름표라고 할 수 있는 전주번호찰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혹시 전주번호찰을 자세히 들여다보신 적이 있나요? 오늘은 전주번호찰이 무엇인지, 전주번호찰에는 어떤 정보가 담겨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엽 제작

 

전주의 주민등록증, 전주번호찰

전주번호찰에는 전산화번호(고유번호), 선로 번호, 선로명, 시공 년월, 전주 높이 등의 정보가 담겨있어, 각각의 전주마다 가지고 있는 이름표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전주번호찰은 숫자 7개와 영문 1개가 적힌 표찰로 일종의 ‘전주 주민등록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전이 전국에 있는 수많은 전주를 GIS 도면을 통해 쉽게 관리하기 위해 전주마다 전산화번호를 부여하고 전주번호찰을 부착한 것이죠. 또한 전주나 전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신고자가 해당 전주의 전주번호찰을 확인해준다면 보다 정확하고 빠른 출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김장엽 제작

 

전산화번호와 선로 번호의 부여체계

그렇다면 전주번호찰 내 전산화번호와 선로 번호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요? 먼저 전산화번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전산화번호는 고유번호라고도 부르며, 총 8자리로 전주가 설치된 위치에 따라 번호가 부여됩니다. 맨 앞 4자리는 전국을 가로세로 2km 격자로 10,000등분 하여 x축과 y축에 00부터 99까지 번호를 부여한 것입니다.

 

그 다음 5번째 자리는 알파벳인데요. 앞서 나눈 2km*2km 하나의 격자를 다시 가로세로 500m로 16등분 하여 순서대로 A부터 Z까지의 알파벳을 부여합니다. 다음 6~7번째 자리는 500m*500m 격자를 다시 가로세로 50m로 100등분 하여 x축과 y축에 0부터 9까지 번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8번째 자리는 50m*50m로 나눠진 하나의 격자 내에서 전주가 세워진 순서에 따라 번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전산화번호는 단순히 전주가 위치한 위도와 경도를 나타내는 숫자가 아닌 전주의 위치를 지도에서 나타낸 좌표값인 것이죠.

 

위 사진은 설명을 돕기 위해 임의로 부여한 전주의 전산화번호인데요. 먼저 전국을 10,000등분 한 격자 중 x축 32, y축 74 격자, 다시 16등분 한 격자 중 G 격자, 다시 100등분 한 격자 중 x축 5, y축 4 격자, 그 격자 내에서 5번째로 세워진 전주의 전산화번호가 ‘3274G545’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장엽 제작

 

다음은 선로번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로 번호는 선로관리를 위해 부여된 번호로, 선로명과 5자리의 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로명은 맨 앞에 위치하며 대부분 동 또는 지명이 부여됩니다. 하지만 따로 기준이 있지 않고 임의로 부여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똑같은 이름의 선로명이 사용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로명 다음에는 1~2자리의 숫자가 위치하는데요. 이는 선로의 시작점에서부터 순서대로 부여되는 일련번호입니다. 만약 그림과 같이 11이 부여된다면 선로에서 11번째 전주인 것이죠. 그다음은 선로가 분기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알파벳 한 자리가 위치합니다. 선로의 방향에서 좌측은 L, 우측은 R로 나타내며 분기되는 선로가 많을 시에는 좌측하, 우측하, 좌측상, 우측상 방향을 순서대로 A, B, C, D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알파벳 다음에는 다시 해당 전주가 분기 시작점에서 몇 번째 전주인지 나타내는 일련번호가 부여됩니다.

 

위 사진 또한 설명을 돕기 위해 임의로 부여한 전주의 선로번호입니다. 광교 간 선로의 47번째 전주에서 L 방향 분기하여 3번째, 다시 R 측으로 분기하여 2번째 위치한 전주의 선로 번호가 ‘광교간47L3R2’가 되는 것이죠.

 

ⓒ픽사베이

 

이처럼 전산화번호와 선로 번호는 중복되는 것 없이 체계적인 규칙에 따라 부여받으며, 전주번호찰 내에는 이외에도 시공 년월, 전주 높이 등에 대한 정보가 함께 담겨있습니다. 앞서 전주번호찰이 전주의 이름표나 주민등록증과 같다고 했던 말이 이제 이해되시겠죠? 오늘은 전주번호찰이 무엇인지, 전산화번호와 선로 번호가 어떻게 부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산화번호와 선로 번호의 부여체계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필요까지는 없지만, 긴급신고 시 전주번호찰 내 전산화번호를 활용하면 구조대가 신고자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긴급신고 시 자신의 위치를 잘 설명하기 힘들다면 꼭 근처 전주의 전주번호찰을 찾아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