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최근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은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크리에이터는 이제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받는 직업이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에겐 익숙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시대가 바뀌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직업이 없어지고 동시에 생겨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미래의 에너지산업에서는 어떤 직업이 새롭게 생겨날까요? 오늘은 변화하는 에너지산업 속에서 떠오르는 직업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픽사베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화석연료 발전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재생에너지가 다른 에너지보다 발전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최근엔 기술의 발전으로 그 비용이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전문가들 덕분인데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자원조사, 경제성 분석, 소재·소자 연구개발, 발전설비 설계 및 시공, 운영 및 유지보수 등 앞으로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그리드* 운영원

스마트그리드 운영원이란 효율적으로 전력을 관리하는 지능형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를 운영하는 직업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과 스마트 단말기의 전력사용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을 관장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운영하는 것이죠. 전력계통에 첨단 IT 기술을 더해 안정적인 계통운영과 효율적인 전력생산의 기반을 마련하는 스마트그리드는 차세대 전력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을 분석하고 운영하는 스마트그리드 운영원 역시 미래 전력산업을 이끌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스마트그리드란,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입니다.

 

소규모 전력중개인

2019년 개인 소규모 발전사업자를 대신해 전력 및 REC*를 판매하는 소규모 전력중개시장이 개설됐습니다. 중개사업이 개설되기 이전의 소규모 발전사업자는 복잡한 절차와 방식 때문에 전력시장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소규모 전력중개인을 통해 쉽게 전력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마치 부동산 거래를 돕는 부동산중개인처럼 소규모 전력중개인이 전력의 거래를 돕는 것이죠. 국내에서는 아직 중개수수료를 받는 데 그치는 단순한 구조로 사업규모도 작은데요. 가까운 미래에는 여러 가지 사업모델을 통해 그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소규모 전력중개인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뤄지고 있으므로 미래에는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해나가는 데 더 중요한 역할로 성장하기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발전을 했다는 인증서입니다.

 

ⓒ픽사베이

 

연료청정화 연구원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이 한참 진행 중이지만, 아직 화석연료의 사용이 전체 전력생산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좀 더 친환경적으로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바로 연료청정화 연구원입니다. 연료청정화 연구원은 궁극적으로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하도록 목표합니다.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오염정화 및 환경보호에 기여하죠.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에 대한 대응으로서 탄소배출감축과 친환경에너지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화석연료의 청정화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연료청정화 연구원은 많은 국가와 기업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유망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에너지화 연구원

폐기물 에너지화 연구원은 우리 생활 속에서 매일 발생하는 다양한 폐기물을 연료로 바꿔나가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고분자 폐기물로부터의 고급 연료유를 생산하는 기술, 가연성 폐기물로부터 고형연료나 가스를 생산하는 기술,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화하는 기술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있죠. 폐기물을 매립하거나 소각하는 기존 방식의 폐기물 처리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으며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등의 문제도 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는 이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가 중요한 논제가 될 것입니다. 이 골칫덩어리 폐기물을 생산적인 에너지로 탈바꿈하는 폐기물 에너지화 연구원이 더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죠.

 

ⓒ픽사베이

 

변화하는 미래의 에너지산업 속에선 이 밖에도 다양한 유망 직업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중 5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5가지 직업 속에서 자주 언급된 키워드들이 있었는데 혹시 이미 눈치채셨나요? 바로 에너지 전환,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입니다. 지난 2015년,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이 195개 국가에 의해 채택되며 각국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설정하고, 전력시장 구조를 개편하여 전력거래를 활성화했죠. 이처럼 에너지산업에는 세계적인 친환경 기조와 함께 기술의 발전으로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누구나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미래를 대비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죠. 여러분들도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직업들을 바탕으로 미래의 에너지산업에서 내가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