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픽사베이

 

국가의 경제 발전을 위해선, ‘중소기업’의 안정과 존속이 중요합니다. 2017년 기준, 전체 사업체에서 중소기업의 비율은 99.9%이며, 대한민국 전체 종사자 중 89.8%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생산성 및 품질 수준 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는 등 중소기업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죠. 이에 한국전력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동반성장’은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한국전력이 시행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한전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에 대한 다양한 상담 및 기술 노하우 이전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전의 노력과 고민은 중소기업의 의미 있는 성장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협력연구개발제도, 전략벤처기업 창업지원 제도, 각종 정보 시스템을 통한 정보 공유, 연구개발 및 연구·시험설비 지원, 한전 보유기술 무상제공과 해외시장 개척 지원 등 한전 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의 여러 지원 방침이 중소기업의 기업자생력, 국제경쟁력, 생산 기술력 강화와 같은 다양한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전으로서도, 중소기업의 발전·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구현과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더욱더 뜻깊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동반성장’ 지원 사업 종류 ⓒ한국전력 홈페이지 

 

중소기업과 한전의 win-win 전략, 즉 동반성장을 이루는 KEPCO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지원 사업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중소기업 협력 연구 개발부터 개발 선정품, 기술자료 임치제도,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 KTP(KEPCO Trusted Partner), 중소기업 수출시범사업, 중전기기 기술개발기금 융자 지원, 중소기업 생산자금 지원제도, 공인인증 시험비용 지원, 품질경쟁력 강화사업,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지원 사업, 중소기업 전문 인력 양성 교육, 대·중소기업 혁신 파트너 십, KEPCO 에너지 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 사업까지 무려 16가지의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턴 이 중 3가지 정도의 사업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KTP(KEPCO Trusted Partner, 이하 KTP)’ 사업입니다. KTP는 수출역량을 보유한 우수 중소협력사에 한전의 수출촉진 브랜드 사용권을 부여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 역량을 제고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중소기업이면서, 최근 3년 이내 한전 및 한전이 운영하는 해외 발전소에 전력사업 관련 물품 납품 실적이 있는 제조업체와 한전의 발주공사에 대해 시공실적이 있는 공사업체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진행합니다. 이 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한전의 브랜드 사용권(기업 홈페이지, 카탈로그 등) 및 해외시장 개척단 참가 기회를 부여받게 됩니다.

 

KTP 지원 사업 신청 절차 ⓒ한국전력 홈페이지

 

연 1~2회 모집공고를 시행하며, 공고내용은 한전 중소기업 동반성장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전 동반성장 홈페이지 내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니, 많은 중소기업이 한전의 KTP 사업에 적극적으로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사업은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은 한전의 연구 개발자원과 중소기업의 산업기술자원을 상호 결합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합니다. 연구개발전담부서 혹은 기업부설 연구소를 보유하거나, 개발과제와 관련된 연구 또는 제조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시행합니다. 각 중소기업은 배전, 송·변전 정보통신 기자재 및 핵심부품의 연구개발과 배전, 송·변전 시공품질 관련 신기술·신공법 및 최신장기 개발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협력 연구개발 사업 신청 절차 ⓒ한국전력 홈페이지

 

수시 접수를 통해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 사업에 지원할 수 있으며, KTP 사업과 마찬가지로 한전 동반성장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사업에서 더 큰 성장을 이뤄낼 중소기업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끝으로 함께 살펴볼 지원 사업은 ‘청년창업 지원 사업’입니다. 최근, 취업난으로 많은 고충을 겪는 청년들에게 아주 반가운 사업인데요. 이 사업의 경우,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예비) 창업자의 초기 사업화를 위한 자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급해 유망 청년 인재의 창업 도전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만 39세 이하이면서, 사업 공고일까지 창업 경험이 없는 청년이라면 지원 사업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혜택도 다양합니다. 창업 사업화에 소요되는 자금을 최대 1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고, 전담 멘토를 통해 바우처 관리 및 경영·자문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들은 창업교육(40시간)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창업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키우게 됩니다.

 

청년창업 지원 사업 신청 절차 ⓒ한국전력 홈페이지

 

매년 1월 모집공고 및 신청접수를 진행하며, k-startup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창업에 관심을 가진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한전은 체계적인 사업 지원방침, 다양한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도를 통해 실제로 수많은 중소기업의 발전을 이뤄내고 있죠. 앞으로도 한전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크게 성장해 나가기를 바라봅니다. 우리나라 모든 중소기업이 웃음 짓는 그 날까지, 중소기업과 한전 모두 아자 아자!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8 9 ··· 192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