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서의 계절 가을! 선선한날씨에 경치가 좋은 곳에 앉아 책을 읽고만 싶은 계절입니다. 여러분은 '독서'를 언제부터 시작하셨나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부터 아니면 유치원 시절부터? 대부분 독서는 글을 읽을 수 있는 나이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 때부터 책을 접한 아이일수록 그렇지 못한 아이에 비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성취도가 높고 또 책을 좋아하는 아동으로, 청소년으로, 어른으로 성장한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린 아기가 어떻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 물음에 해답을 주는 운동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북스타트' 운동입니다.



북스타트란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로 북스타트코리아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시행하는 지역사회 문화운동 프로그램입니다. 바로 갓 태어난 어린 아기에게 '북스타트 꾸러미'를 선물해주는 운동인데요. 북스타트 코리아에서 진행하는 이 운동의 대상은 3개월부터 18개월의 아기부터 19개월에서 36개월의 아기, 36개월에서 취학 전 아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까지입니다.


꾸러미 안에는 각 나이에 맞는 도서 2권과 독서수첩이나 손수건 같은 기념선물이 동봉되며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한 어린 아이의 꾸러미 안에는 '엄마아빠를 위한 책 읽어주기 가이드북'이 들어가 있답니다.


북스타트 코리아에서는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도서선정위원회를 조직하고 어린이의 월령에 맞는 북스타트 도서를 선정합니다. 또 도서선정위원에서 선정된 도서 중 북스타트를 도입한 지역에서 두 권의 책을 다시 선정한다고 합니다. 이런 체계화된 선정 방법으로 정치적인 내용이나 상업적인 광고는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니 부모님은 안심을 하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북스타트꾸러미 도서 목록는 북스타트코리아에서 자유롭게 열람이 가능하니 선정된 두 권의 책 이외에 다른 도서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으면 된답니다!


<출처 : 북스타트코리아 홈페이지>


북스타트 운동은 1992년영국에서 아기들로 하여금 아주 어려서부터 책과 친하게 지내도록 해주면 책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는 가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새로 태어난 어린아이에게 작은 선물로 책을 주는 이 프로그램이 현재는 영국 전역으로 퍼져 65만 명에 달하는 1세 아기들 모두에게 실시되고 있습니다. 가설로 시작했던 북스타트 운동이 실제로 아이들의 성취도도 높이고 집중력과 언어습득이 빠르다는 것이 결과적으로 밝혀진 것이죠.

<출처 : 북스타트코리아 홈페이지>


우리나라에서 현재 북스타트가 시행되는 기관은 경기도 20개의 기관을 비롯하여 제주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북스타트에신청하고 싶은 부모님은 북스타트 코리아에서 살고 있는 주소를 검색한 후 가까운 도서관에 방문하여 신청을 하면 된답니다. 별도의 신청 비용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신청 후 이용해보세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상의 북스타트는 해당 학교에서 별도의 신청이필요하며 책 꾸러미는 입학식 때 지급이 된다고 하네요.


<출처 : 북스타트코리아 공식 카페>


북스타트에 참여하고자하는 부모님들이 주의할 점은 북스타트는 '조기교육'이 아니라는점을 염두하는 것입니다. 북스타트의 본 목적인 '책 읽는 즐거움'을 아기가 느끼기 위해서는 부모님이나 양육자와의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 책에 대한 즐거운 경험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책 읽기에 별도의 목적을 두고자 하는 영재, 코칭, 지도, 교육, 수업은 잠시 접어두고 순전히 아이와 책 그리고 책을 읽어주는 양육자와의 교감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기와 부모의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을 돕고, 대화를 통해서만 길러지는 소중한 인간적 능력을 심화시킬 수 있는 행복한 프로그램, 북스타트! 지역사회가 우리 아기에게 주는 선물을 감사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북스타트 홈페이지

▶북스타트 시행기관 검색


댓글쓰기 폼
  • 장문석 2014.10.31 00:06
    도서관에서 유치원생 아이들을 데리고 온 어머니께서 책을 읽어주는 모습은 참 보기 흐믓하더라구요. 어쩌면 제가 북스타트 모습을 본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 말리부 2014.11.03 09:52
    아이들 손에 스마트폰이 아닌! 영어책이 아닌! 동화책 한권이 들려있으면 좋겠어요
  • 미스틱 2014.11.03 09:52
    <0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 슬로건이 좋네요
  • 척이지다 2014.11.03 09:53
    책선정 과정을 믿을 수 있다면 부모님 입장에서도 안심이겠어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