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예전에는 음악을 들을 때 MP3 플레이어에 유선 이어폰을 연결해 듣곤 했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에 선이 없는 무선 이어폰을 연결해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기기에서 이어폰까지 선이 없다 보니 어딘가에 이어폰 선이 걸릴 일이 없어서 아주 편합니다. 차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노래를 듣기도 하는데요. 기기와 스피커 혹은 이어폰 간의 선이 없는데 어떻게 노래를 전송해서 틀어주는 걸까요? 바로 블루투스라는 무선 통신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건데요.

 

오늘은 블루투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죠.

 

블루투스(Bluetooth)란

ⓒ픽사베이

 

블루투스란 스마트폰,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등의 전자기기를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10M 이내)의 표준을 말합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 기술을 매우 많지만, 그중에서도 근거리 무선 기술에 보통 활용되는 것은 블루투스죠.

 

블루투스라는 이름의 유래는 덴마크의 왕이었던 하랄 블로탄 1세에서 유래했습니다. 블로탄이 ‘푸른’이라는 뜻인데, 이를 영어로 옮기면 블루투스이죠. 하랄 1세가 나라를 평화롭게 통일(연결)시켜 큰 업적을 남긴 것처럼, 여러 가지 전자제품의 무선 통신 방법을 통일시키자는 의도로 블루투스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블루투스의 원리

블루투스의 원리 그 자체는 무선전파의 원리와 같습니다. 안테나를 통해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를 전자기파로 변조하여 보내고 안테나가 수신하여 전자기파를 데이터로 복조*시키는 것이 그것이죠. 이는 휴대전화, 라디오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 복조란, 데이터 통신에서 수신된 신호를 원래의 신호로 복구하는 조작입니다.

 

블루투스의 무선 시스템은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주파수는 무선통신의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인데요. 주파수는 1초의 몇 번 진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단위는 헤르츠(Hz)를 사용하죠. 모든 소리 및 파동은 주파수가 정해져 있는데 블루투스는 주파수 2,402MHz ~ 2,480MHz의 영역을 쓰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외의 전파가 블루투스와 같은 주파수를 사용한다면 전파 간섭이 일어나 전파가 굴곡되거나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통신 방식에는 각자 고유한 주파수 영역이 정해져 있답니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이 블루투스와 유사한 것이 바로 와이파이(Wi-Fi)입니다. 보통 집에서나 공공장소에 있는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을 접속하여 스마트폰과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하죠. 그렇다면 와이파이와 블루투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둘은 무선 통신이라는 큰 틀에서 다른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 기술들입니다. 블루투스는 기본적으로 근거리에서 통신하고 저전력을 요구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통신 대상 서로 간의 거리가 가깝고 외부 배터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큰 장점을 발휘하죠.

 

와이파이는 빠르고 안전성(보안성) 있는 인터넷 접속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범위도 블루투스보다 넓고 속도도 빠르며 보안성이 높지만, 그만큼 복잡하고 설치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속도와 넓은 수신 및 송신 범위의 필요성이 없다면 블루투스, 반대의 경우에는 와이파이를 많이 씁니다.

 

블루투스를 활용한 미래 아이템

블루투스 기술은 여전히 더 빠르게, 더 보안성이 높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에는 발전된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아이템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중에 몇 개를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체내 삽입형 블루투스 체온계 & 당 수치 측정장치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체온을 재는 것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 측정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지요. 그래서 독감 환자나 전문산악인 같은 경우에는 지속해서 체온을 모니터링해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당 수치 같은 경우도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목숨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수치이자 정보입니다. 하지만 당 수치는 쉽게 측정할 수 없죠. 따라서 체내의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간 체온계 및 당 수치 측정장치를 몸에 삽입하여 지속해서 체온과 당수 치를 측정하는 ‘체내 삽입형 블루투스 체온계 & 당 수치 측정장치’에 대해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사용자 맞춤형 광고판

유튜브나 페이스북 같은 경우 내가 최근에 관심 있어 할만한 광고를 자주 보여줄 때가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관심사에 대한 데이터가 있어서 가능한데요. 블루투스를 이용해 광고판 근처에 가면 사용자 개인 관심사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개발 중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도 나에게 적절한 광고를 맞춤형으로 볼 수 있게 되죠.

 

블루투스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잘 알아보았나요? 블루투스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 활용되고 있고 블루투스를 활용한 더 많은 기술이 연구, 개발 중입니다. 우리 삶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블루투스의 무한한 발전을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