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코리아

 

요즘 길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전기차! 전기차의 사용량이 증가하는 만큼 전국 곳곳에서 전기차 충전소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전기차 충전은 차종에 맞는 충전방식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는데요. 자사의 충전기가 없는 지역에서는 충전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에 관한 로밍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아 전기차 이용고객이 많은 불편함을 겪어야 했죠!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한전은 충전 사업자 간 로밍 중개하는 Charge Link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자사의 충전기가 없는 지역에서도 제휴된 타사의 충전기를 통해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최희영 제작

 

로밍(Roaming)이란?

먼저 로밍(Roaming)이란 전기차 충전 사업자가 자사의 충전기가 없는 지역에서도 제휴된 타사의 충전기를 이용해 회원이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한전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charge link서비스는 무엇일까요? 2018년부터 한전, 환경부 그리고 일부 사업자 간에 제한적 로밍을 해왔지만 폐쇄형 로밍정책과 정산시스템을 제공하지 않는 불편사항으로 시스템 확장에는 한계가 존재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은 13개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전기차 충전 로밍 얼라이언스 확대 협력을 위해 양해각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고객서비스 사업자와 충전기 운영 사업자가 로밍협약 및 로밍시스템을 구축하면, 전기차 사용자들이 어떤 충전기든 이용할 수 있는 거죠!

 

 

 

전기차 로밍  MOU ⓒ한국전력 홈페이지

 

Charge link 서비스란?

한전이 개발한 로밍 플랫폼(Charge link)으로 모든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충전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요금 정산의 편의성을 향상해주는 개방형 플랫폼이라고도 합니다! 

 

Charge link서비스의 모든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며 데이터 신뢰도 및 플랫폼 연계, ONE STEP 요금정산 솔루션 및 API 서비스를 패키지로 한 Charge link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①개방형 로밍플랫폼: 충전사업자 간 개별 로밍 시스템 구축 없이 한전 로밍플랫폼과 연결하는 것만으로 국내 대부분의 충전사업자와 로밍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➁ONE STEP 요금 정산 : 충전사업자 간에 로밍으로 충전한 요금을 상호 정산할 수 있도록 세금 계산서 발행, 청구/수납 관리 등 통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요금 정산 ⓒ한국전력 홈페이지

 

➂ API 서비스 : 충전사업자 S/W 개발 없이 한전 로밍 플랫폼에 전속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도구 제공 및 업그레이드 지원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charge link서비스는 어떻게 신청할 수 있을까요? 우선, 한국전력 켑코플러그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메인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켑코플러그 홈페이지

 

로밍 서비스 개통까지 어떤 절차가 진행될까요? 총 5단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① 이용신청 (이용자) : 페이지 접속 후 이용자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➁ 시스템연결 (한전, 이용자) : 로밍플랫폼과 이용자 시스템간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➂ 로밍 계약체결 (이용사업자) : 대상 사업자 간 로밍 계약이 체결됩니다!

➃ 로밍 시스템 구성 (한전) : 로밍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➄ 서비스 개통 완료 (한전, 이용자) : 서비스가 개통되고 실시간으로 로밍데이터가 제공되며 로밍요금 정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캡코플러그 홈페이지

 

신청서를 작성한다면 EV 이용자는 간단하고 빠르게 Charge link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전기차 로밍 서비스를 통해 충전사업자는 로밍 시스템 구축의 복잡성을 해소할 수 있고 신규사업자는 시장 진입 활성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또, 전기차 이용자들은 하나의 충전카드로 전국 충전기의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아 충전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은 로밍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하고 전기차 충전시장 확장과 고객 편의를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점점 증가하는 전기차의 수와 이에 발맞추어 개선되는 한국전력 전기차 서비스! 전기차 충전시장 확장과 고객의 편의를 높여주는 정말 고마운 존재입니다. 탄소 없는 세상과 전기차 시장의 발전을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