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멀티탭 ⓒ픽사베이

 

1920년, 일본 모 기업의 창업주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하나의 콘센트를 두고 싸우던 부부를 보았습니다. 한 번에 두 가지 제품을 모두 사용할 순 없을까 고민하던 그는 두 개의 구멍이 있는 쌍소켓*을 발명했는데요. 바로 이것이 멀티탭의 시작입니다!

 

멀티탭은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을 수 있게 만든 이동식 콘센트입니다. 내부가 병렬* 구조로 연결되어 회로 각 부분에 같은 전압이 흐르면서, 여러 전기 기구를 함께 연결해도 모두 같은 전압에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편리해 가정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멀티탭의 노후, 혹은 잘못된 사용환경에 따라 이러한 화재가 발생하곤 합니다. 국제전기안전재단(ESFI; Electrical Safety Foundation International)의 발표에 따르면 멀티탭으로 인해 매년 대략 3,300건의 가정 화재가 발생하여 50명이 사망하고 270명 이상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켓이란, 전구 ·형광등 ·진공관 등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투입구인 동시에 그것들을 지지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병렬이란, 2개 이상의 회로(전원 또는 임피던스)의 각 2단자가 모두 공통의 2 단자에 접속되는 것으로, 각 회로의 단자 압력은 같게 됩니다.

 

 

안전하게 멀티탭을 이용하는 방법,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멀티탭에도 권장 사용 기한이 있다? ⓒ픽사베이 재가공

 

오래된 멀티탭, 관리가 필요해요!

사용 중인 멀티탭 주변이 어지럽거나, 먼지가 많이 쌓여있진 않나요? 오랜 사용으로 먼지가 쌓인 멀티탭은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멀티탭 위에 쌓인 먼지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공기 중의 수분을 머금게 되고, 자연스럽게 전기가 잘 통하는 조건을 형성하게 됩니다. 여기에 플러그를 연결하면 먼지를 타고 전기가 흘러 열이 발생하고,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먼지는 연소 속도가 빠르므로, 멀티탭 주변에 물건이 많다면 더 큰 화재로 이어지게 되겠죠. 먼지뿐만 아니라 코드선의 피복이나 외부 결함의 가능성이 크므로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멀티탭의 권장 사용 기한을 얼마나 될까?

멀티탭의 권장 사용 기한은 1~2년입니다. 생각보다 짧아서 놀라셨다고요? 멀티탭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전기를 이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이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1~2년 동안 방치된 멀티탭은 미세한 먼지가 쌓이고, 앞서 말씀드린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따라서 기한을 두고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것이죠. 1~2년이 아니더라도 사용 환경에 따라 더 빠른 교체나 청소가 필요합니다.

 

안전하게 멀티탭을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환경의 청결입니다. 평소에 멀티탭을 잘 관리하셨거나, 청결하게 유지하셨다면 훨씬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 멀티탭을 올바르게 청소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아요!

 

올바르게 멀티탭을 청소하는 방법 ⓒ픽사베이 재가공

 

멀티탭을 안전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멀티탭 전원차단

멀티탭을 청소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멀티탭의 전원입니다. 멀티탭뿐만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을 청소할 때는 감전 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멀티탭과 연결된 플러그를 제거하고 전원을 끈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외부 청소

내부와 달리 외부는 수분감이 있는 물티슈로 청소해도 무방합니다, 더러운 부분을 중심으로 코드선과 콘센트 주변부를 꼼꼼히 닦아주세요. 외부에 피복이나 결함이 발견된다면, 청소를 멈추시고 바로 교체를 해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3, 내부 청소

멀티탭 청소의 핵심은 바로 내부 청소인데요. 내부는 전선 및 접지와 직접 연결된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멀티탭 내부는 감전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수분감이 있는 모든 청소용품의 이용은 금물! 마른 천을 이용하여 내부를 닦아주고, 필요한 부분만 소량의 알코올을 묻혀 닦아주면 됩니다.

 

4, 하루 뒤 이용하기

가장 중요한 마지막 단계는 바로 완전한 건조 단계입니다. 꼭 하루 이상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려둔 후, 재사용해주세요. 멀티탭 주변의 물기가 손에 닿거나, 멀티탭 내부에 물기가 남아있을 때 플러그를 연결하면 화재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플러그와 콘센트 ⓒ픽사베이

 

멀티탭은 눈에 띄는 곳에 설치하고 평소에 관리해야 합니다. 멀티탭 안전 커버를 이용한다면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사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먼지가 너무 많이 쌓인 경우는 청소 자체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오래된 멀티탭은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플러그를 꽂아 사용하는 것 또한 적정 용량을 초과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가한 휴일, 사용 중인 전기 환경을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김영찬 2020.12.03 08:37
    내부청소라는 부분은 멀티탭 분해/조립으로 이어질수 있는 바, 불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의 멀티탭 분해/조립은 위험하다고 안내하는것이 좋을듯 하구요. 한전기사라면 오히려, 접지형 멀티탭을 더 홍보하는 방향으로 기사가 작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20V콘센트 플러그에 보면 플러그를 꽂을때 접지가 되도록하는 접지핀이 나와 있습니다. 이는 기기의 접지가 자동으로 되도록 하는 핀이 있는데, 눌려있거나, 꺾여 있으면 접지가 되지않아 감전등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라는 내용도 필요할듯 합니다.
  • 옳소 2020.12.03 15:50
    오랜만에 보는 띵댓글이네
  • ? 2021.01.13 18:44
    분해해야 하는 내부가 아니라 구멍 파여진 부분을 말하는 거 같은데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